[일본문화] 일본애니메이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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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애니메이션의 정의
2. 애니메이션의 예술성
3. 애니메이션의 상업성
4. 캐릭터의 중요성
5. 한국 애니메이션의 역사
6. 한국 애니메이션의 미래

Ⅱ. 미야자키 하야오의 애니메이션

1. 시대적 배경- 1970년대 말
2. 미야자키 하야오의 원천
3. 작품을 통해 본 하야오 감독의 사상적 변천

Ⅲ. 결론


본문내용
애니메이션의 어원은 라틴어의 'anima'에서 유래된 것으로 생명, 영혼, 정신 등을 가리킨다고 한다. 움직임이 없는 정적인 그림에 사람이 인위적으로 생명을 불어넣어 움직일 수 있는 동적인 그림으로 살려낸다는 뜻이다. 우리는 '애니메이션'이라는 우수한 매체를 통해 상상할 수 있는 거의 모든것을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애니메이션외의 다른 매체 특히 '영화'의 경우에도 움직임을 통해서 이미지를 전달함에 있어 매우 우수한 매체임에 틀림이 없으나 애니메이션과 비교하면 그표현의 한계를 느낄 수 있다. 영화에서 좋은 장면을 연출 하기 위해 추운 바다속을 들어가야 하고 리얼한 자동차 충돌씬을 찍기 위해선 수많은 자동차들이 필요하게 된다. 좀더 큰 스케일의 장면을 연출하기 위해선 수많은 인력과 사람들의 고생이 뒤따를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애니메이션에서는 그러한 것들의 표현에 있어 어떠한 장애도 받지 않는다. 말 그대로 '상상만 하면 이루어 진다' 는 것이다. 물론 최근의 영화산업의 기술적 발전으로 인해 영화에서도 거의 모든것을 만들어 내고 있다고 할 지 모른다. 하지만 그러한 기술적인 발전에서도 절대 빠질수 없는 것이 '애니메이션 기법'인것이다. 실제 거의 모든 영화에서 3D 애니메이션 기법이 적지않게 사용되고 있다는 것은 모든 사람들이 알고 있을 것이다. 이렇듯, 애니메이션이란 움직이는 그림을 통해 수많은 사람들의 상상력과 이루고 싶었던 꿈을 아름답게 표현해 주는 우리의 친구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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