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발전행정론] 기관형성(IB) 시험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04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기관형성 시험을 위해 정리한 자료입니다.
- 목차
-
. 개념
2. 기관형성의 변수
(1) 내적 변수
① 내부 구조
② 지도 이념
③ 사업
④ 자원
⑤ 지도력
(2) 외적 변수
① 수권적 변수
② 기능적 변수
③ 규범적 변수
④ 확산적 변수
3. 기관성 지표
① 생존 능력
② 자율성
③ 영향력
④ 파급효과
- 본문내용
-
1. 개념
기관형성, 제도형성은 1960년대 발전행정론의 대표적 학자인 M.J.Esman 등이 주장하였으며 이는 1930년대 Selznick의 ‘적응적 변화 및 흡수 이론’을 확대 발전시킨 것으로 행정을 국가발전의 전략이나 역할의 일종으로 보고 사회의 변동을 유도하고 촉진하기 위하여 새로운 공식적 조직을 형성하거나 기존의 조직을 수정하여 이 새로운 조직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새로운 변화나 이념을 창출하고 유도, 조성해 가면서 이 변화에 대해 환경으로부터 긍정적인 지지와 평가를 받도록 사후관리를 하는 것으로 과거 우리나라의 새마을 운동이나 가족계획 사업 등이 대표적 사례에 해당한다.
2. 기관형성의 변수
이러한 기관형성의 변수에는 내적변수와 외적변수가 있는데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내적 변수
① 내부 구조 - 기관의 유지와 활동을 위하여 마련된 구조와 절차를 말하며 내부 구조는 역할과 권한의 배분, 의사전달과 결정의 절차, 역할 담당자의 특징 등을 포함한다. 이러한 내부 구조의 평가기준으로는 일관성, 적응성, 일체감 등 이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사에세이 - 지구온난화에 관해서
- 발달과업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정의)와 해비거스트(Robert Havighurst)가 제시한 발달단계별 발달과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해비거스트의 발달단계별 과업에 비추어 볼 때 본인은 발달과업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
- 프로이드의정신분석성격이론
- [평생교육경영학] 평생교육 경영 사업계획서
- [사회복지행정론] 일반행정과 사회복지행정과의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고 사회복지조직에서 사회복지행정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자신의 대인관계를 돌아보면서 내가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되는 요소나 요인들은 무엇이라고 생각되며 그러한 요소들이 대인관계심리학의 이론으로 분석하면 어떤 의미와 작용을 하는지
- 대인관계의 개념
- 무진육조소 요약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특징과 주요개념을 설명하고, 영유아발달에 도움을 주는 요인을 사회학습이론에 입각하여 가정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 차원에서 제시하시오
- 클라이언트 및 지역사회의 사회적 관심을 높일 수 있는지 사회적 관심을 높이기 위한 개입전략이나 프로그램을 구상하여 그 내용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