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농악] 영남농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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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 론
- 논 의 방 향
- 농악의 기원, 유래, 종류
- 농악에 사용되는 악기
● 본 론
- 영남 지방 농악의 형태와 특징
경북 농악 VS 경남 농악
- 영남 지역의 지역별 농악의 종류와 특징
- 농악과 풍물 굿
- 농악의 사회적 기능 및 종교적 특성
- 현대 사회에서의 풍물굿과 농악
- 농악을 현대에 되살릴 방안

● 결 론

본문내용

* 논 의 방 향

농악은 우리 음악의 생성ㆍ발전과 더불어 우리 조상들이 간직해 온 한국의 대표적인 민족연행예술로서 음악뿐만 아니라 무용ㆍ연극의 요소도 함께 갖추고 있는 미분화 예술(종합예술)로서 마을 사회에 끈기 있게 전승되고 있다. 농악은 농경을 생업의 바탕으로 삼아온 마을 사회의 역사와 그 명맥을 함께 하는 한민족의 기층문화의 문맥을 읽을 수 있는 종합적인 민족연행예술인 것이다.
농악은 1978년 한 단계 발전시켜 사물놀이란 명칭으로 우리전통 음악에 대한 인식을 심어주었다. 사물놀이란 쇠, 징, 장고, 북의 4가지 악기를 말하며, 사물놀이는 농악을 역사적, 시대적 흐름에 따라 각 지방의 특색에 맞게 일정한 공간과 시간의 틀에 맞추어 새롭게 구성한 창작음악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사물놀이는 농악과 무속 음악이라는 정통성을 활용하면서 현대적 감각의 창조성을 바탕으로 전통 음악의 요소와 현대음악의 요소를 공유하고 있는 것이다.
사물놀이가 장단 자체의 독특한 음악적 요소로 우리 민족뿐 아닌 세계인이 함께 하는 훌륭한 음악으로 발전하고 있는 오늘날 사물놀이의 모태라고 보는 농악에 대한 재점검과 의미를 되새기는 일은 필요하다고 본다. 또 농악에 대한 연구는 현대 문화를 우리 정서에 맞게 창조하는데 있어서도 큰 의의를 지니고 있다.
우리 조에서는 농악 중, 영남지방의 농악을 중심으로 살펴보겠다.


* 농악의 기원과 유래, 종류

- 농악의 기원

농악은 오랜 옛날부터 우리 조상들의 생활 속에 깊이 스며들어 뿌리박고 전해 내려온 민족예술이다. 그러나 우리나라 농악의 기원과 발달을 정확히 기록한 문헌은 없다. 아마도 서민계층에서 발생, 발달하였기 때문에 자세한 문헌을 기록할 수 없었으리라 생각된다. 그러나 농악의 여러 동작들을 통하여 그 기원을 추측하여 볼 수는 있다.
농악의 기원은 노동설과 제의설로 나뉜다. 노동설은 농악이 농경의례, 즉 생산과 풍요의식에서 비롯되었다는 설이고, 제의설은 농악이 제천의식인 소도에서 비롯되었다는 설이다. 따라서 농악은 생존을 위한 노동과 투쟁의 철학에서 잉태된 것으로서, 그 형식은 각종 제의와 전투행위에서 큰 영향을 받았을 것이라 생각 된다.

- 농악의 유래

농악이 어떤 형태의 변화를 거쳐 왔는지는 알 수가 없으므로 유래에 관한 주장은 세 가지 정도가 있다.
파종과 추수를 축복하고 그 해 농가의 평안을 비는 음악이었다는 점에서 풍농․안택기원설, 전시에 적을 막아내기 위하여 사용된 농군악 이었다는 점에서 군악설, 절의 건립을 위해 악기를 사용하면서 민가를 순방하던 중들의 걸립 음악이었다는 점에서 불교 관계설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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