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론] 30년전쟁과 베스트팔렌 조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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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종교전쟁의 의미
2. 독일의 상황
3. 30년 전쟁의 원인
4. 30년 전쟁의 과정
5. 30년 전쟁의 종결 - 베스트팔렌 조약
6. 30년 전쟁의 영향
Ⅲ 결론
※ 참고
본문내용
Ⅰ 서론
기존의 봉건적인 중세의 질서가 붕괴되고 르네상스 시기를 거쳐 절대왕정이라는 새로운 질서가 형성됨에 따라 수많은 변화가 있었다. 군대의 규모가 확대되고 돈이 군대를 만드는 사회가 등장하였다. 중세의 질서에서 새로운 근대의 질서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귀족과 절대 왕정은 충돌을 일으켰다. 그러면서 1618년에 발발하여 1648년 베스트팔렌 조약으로 끝을 맺은 30년 전쟁은 16세기 유럽 내에서의 첨예한 갈등상황이 결국은 전쟁으로 표출되었고,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종교적인 문제들을 새로운 질서로 나아가기 위한 단계라고 볼 수도 있다. 또 30년 전쟁으로 인해 기존의 유럽의 질서가 변하였고, 베스트팔렌의 조약으로 루터파는 물론 기타 다른 개신교가 인정받음으로써 개신교의 신앙이 보장되었고, 네덜란드를 비롯한 개신교 국가들이 독립을 할 수 있었다. 우선 크게 전쟁의 원인과 경과 그리고 결과라고 할 수 있는 베스트팔렌 조약이라는 순서로 30년 전쟁을 설명하였다.

Ⅱ 본론
1. 종교전쟁의 의미
넓은 의미로는 종교에 관계되어 일어난 모든 전란을 지칭하나, 서양사상(西洋史上)의 용어로서는 16세기 후반에서 17세기 후반에 걸친 유럽에서 종교개혁을 계기로 한 신 ·구 양교파의 대립으로 야기되어 국제적 규모로 진전된 일련의 전쟁을 가리킨다. 종교개혁 이후 드러난 현상은 개신교와 카톨릭의 끊임없는 긴장이었다. 종교개혁으로 카톨릭의 종교적 위신은 말할 것도 없고, 그 세력이 현격히 줄었다. 개혁자 루터가 죽기 일년 전부터 시작된 트리엔트 공의회(Trient, 1545-1563)는 이러한 카톨릭의 내.외적인 수세를 공세로 바꾸고자 하는 시도였다. 한편 독일내에서의 루터란들은 1555년 아욱스부르크 종교협약(cuius regio, eius religio)에 따라 영주가 개신교를 선택할 경우, 자유로운 종교생활이 가능했다. 이것은 카톨릭과 루터파 에게만 해당하는 것이어서 사실 칼빈파등 다른 사람들에게는 의미가 없는 것이었다. 따라서 서유럽에서는 칼빈주의가 활발했던 반면에, 독일내에서는 상대적으로 약한 상태에 있었다.(W.Sommer, 169)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이와 같은 내란이 아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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