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 문화산업의 의의와 문화콘텐츠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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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문화산업의 의의와 특성
1. 문화산업의 의의
2. 문화산업의 특성과 역할

Ⅱ. 문화산업에 있어서 문화콘텐츠의 의미와 중요성
1. 문화콘텐츠의 의미
2. 문화콘텐츠의 중요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화산업은 21세기 산업이다. 문화산업은 번뜩이는 아이디어와 창의성으로 승부할 수 있는 환경 친화적인 고부가가치 산업인 것이다. 세계적인 경제학자이며 미래학자인 피터 드러커(P. F. Drucker)는 “21세기는 문화산업에서 각 국의 승패가 결정될 것이고 승부처가 바로 문화산업이다.”라고 주장하였다.1)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시장조사처,「21세기 신산업, 문화를 수출한다」, 2000. p.4
또한 프랑스의 문화비평가이자 경제학자인 기 소르망(Guy Sorman)은 IMF위기를 겪은 우리에게 “한국 위기의 본질은 단순히 경제문제가 아니다. 세계에 내세울 한국적 이미지의 상품이 없는 문화의 위기로 보아야 한다.”고 말한 바 있고, 토플러(A. Toffler)는 “서비스 수입국인 한국은 수출에서 차지하는 무형자산의 비중을 높여야 할 시점”이라고 지적하여 한국도 문화산업을 차세대 전략산업으로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심상민, “한국 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긴급제언”, 삼성경제연구소, 2002. p.3

1980년대 이후 문화의 산업화라는 관점에서 문화산업에 대한 관심이 본격적으로 구체화되었으며, 협의로는 엔터테인먼트의 요소가 상품의 부가가치에 커다란 역할을 하는 산업, 즉 엔터테인먼트적 산업으로, 광의로는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문화와 예술 분야에서 창작되거나 상품화되어 유통되는 모든 단계의 산물들을 의미하게 되었다. 문화산업의 개념은 매우 유동적이며 논쟁의 여지를 많이 안고 있으므로 각 국의 문화 및 사회적 배경과 산업과 기술의 발달에 따라 해석하고 정의할 필요가 있다고 할 것이다. 최근 정보통신기술이 급속히 발전하면서 특히 멀티미디어 콘텐츠분야를 문화산업의 범위에 대부분 포함시키는 경향이 두드러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문화예술진흥법’과 ‘문화산업진흥법’에서 문화산업에 대해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있다. ‘문화예술진흥법(제 2조 2항)’에서는 문화산업은 ‘문화예술의 창작물 또는 문화예술용품을 산업의 수단에 의하여 제작․공연․전시․판매를 하는 업’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문화산업진흥기본법(제 2조 1항)’에서는 문화산업은 ‘문화상품의 생산․유통․소비와 관련된 산업’으로 정의하고 출판산업, 음반산업, 게임산업, 영화산업, 방송산업, 공연산업 등을 문화산업으로 간주하고 있다.
참고문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시장조사처,「21세기 신산업, 문화를 수출한다」, 2000, pp.4~5

문화관광부, 「 2002년도 문화산업진흥 연차보고서」, 2002. p.5

심상민, “한국 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긴급제언”, 삼성경제연구소, 2002. p.3

이흥재, “문화산업총론”, 「문화경제학 만나기」,김영사, 2002, p.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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