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뇌병변장애인의 직업재활지원f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1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위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학업에 나날이 발전 있으시고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
뇌병변장애인의 직업재활지원
1장. 뇌병변의 정의
2장. 뇌병변 장애의 종류 및 특성
1. 뇌성마비
2. 뇌졸중
3. 외상성 뇌손상
3장. 뇌병변 장애인의 진로지도 및 훈련
1. 진로지도의 목표
2. 진로지도 방법
3. 뇌병변장애인의 교육 및 훈련원리
가. 기능중심의 원리
나. 종적인 연결의 원리
다. 관련인 참여의 원리
라. 개별화의 원리
마. 통합화의 원리
4장. 장애인 직업재활사업 현황
1. 직업재활시설을 통한 보호고용(sheltered workshop) 지원
2. 장애인직업재활수행기관에서 직업지도 및 지원고용(supported employment)
3. 장애인 매점 ․ 자판기 우선허가제도 운영
4. 장애인 자립자금대여제도 운영
5장. 뇌병변 장애인의 직업재활방안
1. 취업장애인의 이직 사유
가. 작업동기 불충분
나. 작업기능 저하
다. 부적절한 행동
라. 외적인 요인들
2. 성공적인 취업요인
가. 성공적인 직업교육의 9가지 요소 (Sowers & Powers, 1991)
나. 직업적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6장. 개선이 필요한 사항
1. 양적 성장 뿐만 아니라 질적인 측면에서의 개선 필요
2. 향후 시설 확충도 과제
7장. 향후추진계획
1. 직업재활시설 확충 및 내실화
2. 지원고용 등 취업지원서비스 강화
3. 전문직능평가를 통한 맞춤형 직업훈련 강화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뇌병변이라는 용어는 뇌손상으로부터 야기된 운동장애들을 일컫는다. 관례적으로, 이 용어는 성장과 발달기 동안의 특정 시기에 뇌손상을 겪게 된 사람들을 기술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이 시기를 일반적으로 만 8세까지 고려하지만, 학자에 따라서는 만 12세까지 연장해서 보기도 한다. 신경학적 조건 그 자체는 진행성이 아니지만, 증상들이 나타나는 방식들은 뇌와 신체의 성숙, 개인의 활동과 경험, 그리고 관리의 질에 따라서 다양하다. 그 개인이 직업상담이 필요한 시기에 이르게 될 때, 신경학적 조건은 안정적이다. 선천성인 많은 사례들의 경우 6개월 혹은 12개월 이전까지 진단되지 않기 때문에 뇌병변 발생율은 결정하기가 어렵다. 또한, 뇌병변과 관련된 많은 이차적 복합 증상들은 다소 생애후기에 발생한다. 어떤 통계들은 뇌병변 발생율은 출산 시와 출산 후의 의료 진료기술이 보다 심각한 질병을 지니고 손상된 유아들을 살려내기 때문에 뇌병변의 발생율은 증가한다는 것을 주장한다. 의심할 여지없이 이 두 경향 모두가 나타나고 있다. 뇌병변 발생율은 엄격한 기준에 의하면, 미국 일반인구 1,000명당 45명 또는 90만 명의 임상사례들이 보고되어 있다. 최중도 아동을 포함하는 뇌병변 아동들이 청년기로 들어가는 생존 숫자가 증가하기 때문에 발생율은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뇌병변을 지닌 사람들의 전체 숫자는 점차 증가하기 때문에 발생율은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뇌병변을 지닌 사람들의 전체 숫자는 점차 증가한다. 이들은 전에 없이 많은 숫자로 직업상담사의 주의를 끌게 된 것이다. 뇌병변의 진단에는 운동장애의 발현을 필요로 한다. 그것은 해부학적 혹은 조직학적인 병리학을 식별하는 능력과는 관계없이 신경학적 이상기능에 대한 임상학적 발견에 의존한다. 이는 운동통제와 관련된 문제들에 제한되지 않는다. 운동피질보다 뇌의 부분적 손상에 기인한다. 다른 기능적 결함들 또한 발생한다.
대뇌피질 뿐만 아니라 대뇌의 다른 영역들도 관련되기 때문에 뇌병변의 진단은 대부분의 다른 의료적 질환들과 같은 정확성과 정밀성을 갖추지 못한다. 해부학적 위치, 병인, 혹은 이상적인 실체의 기술이 어려운 이런 이유로 해서 어떤 학자들은 그러한 용어사용에 대해 거부감을 느낀다. 하지만 그것은 하나의 행정적 용어로서 유용하다. 왜냐하면 거기에 포함된 모든 조건들은 포괄적 이해, 계속적 관리, 그리고 적절한 치료를 위한 유사한 시설들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조성열 (나사렛대 인간재활학과 교수)
곽승철 외 (1995). 지체부자유아교육. 대구대학교출판부.
곽승철 외 (1996). 뇌성마비아의 동작훈련. 대구대학교 출판부.
김삼섭 (1995). 뇌성마비인의 적성직종에 관한 연구. 단국대. 박사학위논문.
김승국 외 (1992). 뇌성마비인의 욕구.실태조사연구. 서울: 한국뇌성마비복지회.
김승국, 이해명 (1982). 장애자직업교육의 개선방안. 장애자의 직업재활세미나
보고서. 서울: 유네스코한국위원회.
백은희, 김삼섭, 구본권 (1994). 중복장애아동교육. 서울: 양서원.
보건복지부 (2000). 장애인복지법령집.
보건복지부 (2000). 장애등급 판정지침.
안병즙 (1978). 지체부자유아 교육. 한사대 출판부.
안병즙, 강위영, 우재현 (1991). 장애자의 직업재활. 형설출판사.
이계존, 조상현 (1998). 뇌성마비장애인의 직업영역 확대를 위한 조사연구. 서울: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정해룡 (1994). 우리나라 지체장애인 직업훈련의 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재활연구. 15. 127-160. 서울: 삼육재활센터.
Sowers, J., & Powers, L. (1991). Vocational preparation and employment of
students with physical and multiple disabilities. Baltimore: Paul Brookes.
박은헤 역 (1997). 지체부자유 및 중복장애학생의 직업교육과 고용. 이화여대 출판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sct 문장완성검사의 이해와 활용.성인 문장완성검사지 사례 해석과 분석 보고서(SCT 문장완성검사 실시방법. 해석적 요약)보고서 sct 양식 포함됨 다운
-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무엇이 있는지 작성하고 자신이 활용할 면접기술을 제시한 후 그 이유에 대하여 제시하시오
- [자폐] 자폐증(자폐,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행동특성과 교육적조치 및 가정지도 프로그램 사례
- [사회복지행정론] 클라이언트에 대한 비밀보장을 어떻게 하면 더 철저히 보호해 줄 수 있을지 방법을 써보시오
- 재산분할청구권에 대해 설명하시오
- 다의어와 동음어가 신문,방송,광고,간판 등에 활용된 예를 찾고 해당 단어의 의미를 표준국어대사전과 고려대한국어대사전에서 찾아 비교 분석하시오
- 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을 찾아보고 통합교육의 성과와 혜택을 정리하여 통합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법이 가장 중요하게 추구해야 하는 기본이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들어 제시하세요.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해결중심모델의 원리를 살펴보고, 문제중심모델과 해결중심모델에 대한 비교를 통하여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해결중심모델 적용의 유용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