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 동구권 공산주의f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11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A+ 받은 자료입니다.
많이 이용해 주세요.
동구권 공산주의 이해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1. 동구권 공산주의
(1) 국제적 영향력과 이행
(2) 소련에서의 강압과 정통성의 정치경제의 변화
(3) 공산주의식 전체주의와 후기전체주의의 유산이 민주주의의 공고화에 미친 영향
1) 시민사회
2) 정치사회
3) 법의 지배
4) 사용 가능한 국가 관료제
5) 경제사회
6) 후기공산주의의 다양한 경로
2. 권위주의적 공산주의, 윤리적
시민사회, 양면적 정치사회 : 폴란드
(1) 전체주의 도입의 불가능
(2) 반대세력 헤게모니의 등장과 공산당의 침식
(3) 협약에 의한 이행
(4) 정치사회와 민주주의 공고화의 문제점
(5) 헌법이 없는 준대통령제
(6) 여론, 선거, 그리고 폴란드 민주주의
3. 후기전체주의체제의 다양성 :헝가리, 체코슬로바키아, 불가리아
(1) 헝가리 : 성숙한 후기전체주의로부터의 협상에 의한 이행
(2) 체코슬로바키아 : 동결된 후기전체주의의 붕괴에 의한 이행
(3) 국가성과 조용한 결별 : 신제도주의적 분석
(4) 불가리아 : 초기의 후기전체주의로부터 체제가 통제한 이행
- 본문내용
-
동독의 정치상황과 유사하게, 이전의 민주적 반대세력의 몇몇 핵심 지도자들은 구 체제 하에서의 “경찰 밀고자”(police informers)였다는 것이 밝혀짐으로써 정통성을 상실하게 되었다.
민주적 제도의 정통성에 대한 위협에는 일부 민주세력연합 의원들이 불가리아 사회당이 주도하는 “형식적 민주주의”(formal democracy)의 정통성을 인정하려고 하지 않는 태도도 포함될 것이다. 원래 민주세력연합의 주류였던 소위 “라이트 블루”(Lihgt Blues)에 반대하는 비주류 계파인 “다크 블루”(Dark Blues)는 새로운 민주주의를 위한 헌법제정 작업이 의회의 다수를 점하는 불가리아 사회당에 의해 주도된다는 사실에 도덕적 정통성의 문제를 제기하였다. 이들의 반대 전략에는 국회에서의 헌법 토론 도중의 퇴장도 포함되어 있었다. 이들은 헌법이 당시 불법적이지 않았던 행위에 대해서는 구체제 관리들의 기소를 어렵게 만들었다는 점에 특히 분노를 표시했다.
이전의 체제유형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1989년부터 1995년까지 불가리아는 민주적으로 “과대 성취했다”(overperformed)고 볼 수 있다. 불가리아의 민주적 “과대 성취”(overperformance)를 설명할 수 있는 두 가지의 가설을 우선 제시하기로 한다. 하나는 제도상의 선택과 관련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이행 이전의 불가리아 시민사회의 간과된 측면에 대한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 문법적 교수 요목과 개념ㆍ기능적 교수 요목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수 요목이 갖는 공통적인 문제점과 그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스포츠 현장에서 운동역학 이론이 적용된 사례 조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