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제 10장 사례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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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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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등장배경
Ⅱ. 목적과 주요개념
Ⅲ. 서비스의 기능적 측면
Ⅳ. 일곱 가지 개입원칙
Ⅴ. 개입과정 및 기법
Ⅵ. 사례 분석 (재가노인을 위한 사례관리)
Ⅶ. 관리자의 역할과 자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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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등장배경
사례관리를 등장하게 만든 여러 가지 문제나 요인들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1. 탈시설화의 영향
미국에서 1950년대 이후 개발되기 시작한 향정신성 의약품은 시설에 입원시키지
않고도 정신장애인들을 지역사회 내에서 관리 가능하다
여겨 시설에 있는 사람들을 줄이고 재가서비스를 강조하는 지역사회중심
정신보건운동이 전개되었지만, 실제로 그들을 지역사회 내에서 제대로 관리하는 데에는 실패하였다.
따라서 분산되어있는 서비스를 총괄할 수 있는 전문직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1970년대 중반부터 사례관리를 핵심적 내용으로 한 지역사회 지지프로그램이 새로 나타나게 되었다.
❐ 분산되어있는 서비스를 총괄할 수 있는 전문직의 필요성이 대두
2. 복잡하고 분산된 서비스체계
사회복귀를 위한 재활서비스는 클라이언트에게 생활 전반에 걸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여러 가지 다원화된 서비스들이 필요하게 됨으로써, 제각기 특정한 서비스를 매우 한정된 범위의 특정 인구에게만 제공하는 서비스의 단편적 성격이 나타나게 되었다. 특히 공공부문에서 민간부문으로 서비스 전달체계가 점차적으로 바뀌게 됨에 따라 서비스 사이의 조정적 역할 장치가 거의 없는 상태로 되었다. 결국 서비스망이 점차 고도로 복잡해지고 분산됨으로써 서비스가 중복되거나 연계성을 가지지 못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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