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너의 학습이론과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을 비교하여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22 / 2020.04.22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간략히 요약한 A+ 과제물
본문내용
스키너의 학습이론과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을 비교하여 서술하시오
목차
스키너의 학습이론과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을 비교하여 서술하시오
I. 스키너의 학습이론
참고문헌
* 참고문헌
스키너의 학습이론과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을 비교하여 서술하시오
I. 스키너의 학습이론
인간의 행동은 환경적 자극에 의하여 동기화되고, 그것에 따르는 강화에 의하여 행동의 빈도와 강도가 결정된다. 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힘이 없어서 외적인 강화가 없이는 어떠한 행동의 학습이나 수정이 없다. 인간은 어떻게 행동하도록 강화되었느냐에 따라서 행동하여, 인간행동의 차이는 강화 역사의 차이이다.
스키너의 학습이론의 장점으로는 치료기법의 효과성을 중시하고 발전시켰다. 치료기법에 대한 정밀한 측정을 강조하여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개입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한계점으로는 인간행동을 결정함에 있어서 고도의 정신과정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스키너는 인지의 창조적인 면을 염두에 두지 않았다. 인간의 모든 행동은 조작을 통하여 변화할 수 있다는 주장에 대해 주류적인 심리학에서는 전적으로 받아들이기 힘든 제한점을 안고 있으며 인간행동은 결과, 즉 보상과 처벌에 의해서 유지되며, 인간의 행동은 법칙적으로 결정되고 예측이 가능하며, 통제될 수 있다고 보았다. 그러므로 자율적인 인간의 성격, 심리상태, 느낌, 계획이나 목적, 의도를 부정하였다. 철저하게 통제된 스키너의 실험은 관찰되지 않은 절차나 과정의 추론을 어렵게 만들고 예기치 않은 자극이 일어나는 상황이나 과거의 자극이 예기치 않은 방식과 결합되는 상황에서 무엇이 발생할 것인지를 예측하기가 매우 어렵다. 스키너의 연구는 실제 상황에서가 아니라 주로 실험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반면에 클라이언트가 직면하는 수많은 문제들은 실제생활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실험실이나 치료실 내에서 발생하는 행동변화를 실제 상황으로까지 일반화하기가 어렵고, 행동주의에서의 처벌원칙은 인간 서비스의 측면에서 보면 다소 비인간적인 면을 정당화시킨다는 점이다.
II. 반두라의 사회학습일노
인간의 행동은 환경적 자극에 의해서 동기화 되고, 개인의 인지적 요인과 내적 사건들에 의하여 중재되어 최종적으로 표현되는 행동이 결정된다. 인간은 자기 효능감을 성취하는 방향으로 행동을 규제하고 새로운 행동의 학습은 외적인 강화가 없이도 이루어질 수 있다. 모델을 관찰하거나 대리강화를 통해서도 새로운 행동이 학습뿐 아니라 혁신적인 행동을 창조할 수 있다.
사회학습 이론 공헌점으로는 오늘날 인간을 돕는 현장에서 매우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인간을 더욱 낙관적으로 바라보며, 과거보다는 여기 그리고 지금, 또는 미래에 대하여 강조점을 두고 있다 자극-반응모델의 패러다임 그 이상의 것으로 전개시키면서 학습을 매개하는 중요한 요소인 인지과정을 강조하였으며, 이상 행동에 초점을 두는 정신역동이론을 근본적으로 거부하면서 성격이론의 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분기점을 나타냈다. 원조전략의 발전뿐 아니라 장래의 사회 심리적 사고의 발달을 위해서 큰 공헌을 하였다 비판점으로는 인지가 행동의 원인이 될 수 없다고 주장하는 행동주의자들에 의해서 비판을 받거나, 정신역동 이론에 비해서 인간의 행동을 잘 예견하지 못하고 단지 인간의 공포증과 같이 단순한 행동적인 문제만 다를 수 있을 뿐이라는 비판을 받기도 하였다.
III. 스키너이론과 반두라이론의 차이점
스키너와 반두라의 차이점을 표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학습하는 조직 : 피터 센게 저 / 강혜정 역 / 에이지21 / 201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