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주의발달] 패턴에 대한 주의(기하학적 패턴, 인간 얼굴에 대한 주의, 청각적 패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히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패턴에 대한 주의
1. 기하학적 패턴
2. 인간 얼굴에 대한 주의
3. 청각적 패턴
* 참고문헌
패턴에 대한 주의
영아들은 패턴에 주의하는가? 이에 대한 연구들을 기하학적 패턴, 인간 얼굴, 청각적 패턴으로 나누어 살펴본다.
(1) 기하학적 패턴
Fantz(1961, 1963)는 신생아조차도 패턴에 주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각적 패턴들 가운데에서도 선호하는 것인 있음을 연구를 통해 제시하였다.
Fantz는 6개의 자극을 제시, 이에 대한 영아의 선호를 측정한 결과, 신생아에서부터 6개월 된 영아에 이르기까지 패턴이 없는 자극보다 패턴이 있는 자극에 대해 더 오래 시선을 고정시킨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생의 초기에 패턴이 있는 자극에 대한 선호가 있다는 사실을 발견함으로써 다양한 연령에서 영아들이 주의하는 패턴의 특징에 대해 방대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이들 연구들은 영아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점점 복잡한 시각적 패턴을 선호한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 예를 들어, 3, 8, 14주의 영아들에게 흑백 체크패턴들을 보여 주었을 경우 연령이 어릴수록 단지 몇 개의 큰 사각형으로 구성된 것을 가장 오래 보는 반면, 연령이 높은 영아들은 많은 작은 사각형들로 구성된 체크 패턴을 선호하였다.
영아들은 또한 흑백 대조에 민감한데 생의 첫 및 주 동안은 시각 체계의 미숙으로 흑백 변이의 수가 많은 세밀한 흑백 대조에 대해서는 민감하지 못하고 쉽게 처리할 수 있는 크고 뚜렷한 흑백 대조를 더욱 선호한다. 2개월이 되면 흑백 대조 민감성은 크게 향상되어 흑백 변이의 수가 많은, 보다 세밀한 대조 패턴을 선호하기 시작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학습장애에 대한 신경생리학의 영향과 읽기 및 난독증의 다양한 특성
  • 대한 신경학적 평가가 신경 진단적 평가에서의 발달로 인해 지속적으로 정교해짐과 동시에 복잡해지고 있다. 소아 신경학적 검사(Pediatric Neurological Examination)소아 신경학자들은 보통 연성 신경학 징후들(soft neurological signs)의 확인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연성 신경학 징후들은 국소적인 신경학적 장애 없이 비정상적인 운동 또는 감각 수행을 보이는 것으로 정의된다(Tupper, 1986). 이 연성 신경학 징후들은 아동기 학습 및 주의력 장애와 보통 연관되어 있

  • 영유아기 레포트
  • 영아의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발달 요인에 따라서 발달의 정도에 개인차가 나타난다.언어가 획득되어 상호작용이 가능함으로서 자기와 타인에 대한 개념과 대인관계에서의 기본적 태도가 형성되고 인지능력과 정서 표현이 가능하게 되어 사회화기 시작된다.이와 같이, 영아기에 행해지는 모든 발달들은 성인이 된 후의 성격이나, 신체 등에 크게 영향을 주는 것이다. 그러므로 영아기의 발달은 인간의 전 생애에서 매우 중요한 것이다.영ㆍ

  • [교육사조] Howard Gardner(가드너)의 다중지능교육
  • 발달을 주장하였다. 셋째, 브루너의 교육이론의 철학적 배경으로서, 그의 이론의 핵심을 이루고 있는 지식 구조론은 현대의 세계적인 학문연구의 추세인 구조주의 사상과 깊이 관련되어 있다. 그는 교육과정 개편의 모형으로 레비스트으스를 비롯한 구조주의 학자들의 연구 성과를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교육과정 개혁운동에 실효를 거두었다.가드너는 대학원시절 브루너의 연구조교로 활동하였다. 그러므로 그는 인간발달에 대한 자신의 지능이론을

  • 지각 이론 레포트
  • 영아들은 특정 소리를 여성이 말하든 남성이 말하든 혹은 성인이 말하든 아동이 말하든 같은 것으로 반응한다. 생후 6개월이 지나면 목소리와 얼굴을 짝지을 수도 있어서 아버지와 어머니 중 자신이 들은 목소리를 구분할 줄 안다. 이상에서 살펴보듯이 영아들이 주위의 소리를 아주 잘 들을 수 있으며 언어발달에 중요한 소리의 특징 및 패턴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실제로 부모가 영아에게 아주 일찍부터 말하기를 시작했을 때 유아

  • 발달심리, 심리검사 문제풀이
  • 피아제 이론 설명(자세히) / 공헌점 / 비판점◆ 피아제는 아동이 스스로의 활동을 통해, 그들의 세계에 대한 지식을 발견하고 구성해나간다고 본 구성주의적 접근.◆ 피아제는 아동이 네 단계(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조작기, 형식적조작기)를 거침으로 발달한다고 보았는데, 각 단계는 고정된 순서로 일어나며, 보편적이라고 보았다.◆ 환경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도식을 형성하는 ‘적응’과정은, 평형->동화->조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