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 주의발달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영유아기 주의발달 특성
목차
영유아기 주의발달
A. 영아기의 주의발달
I. 탐색
II. 새로운 것에 대한 주의
III. 패턴에 대한 주의
1. 기하학적 패턴
2. 인간 얼굴에 대한 주의
3. 청각적 패턴
B. 유아기의 주의발달
I. 통제
II. 적응성
III. 계획성
C. 영유아의 주의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
* 참고문헌
영유아기 주의발달
Kahneman(1973)은 주의 (attention)를 학습이나 문제 해결과 관련하여 환경의 선택된 측면에 집중하도록 하는 정신의 경계, 각성 혹은 환기 상태로 개념화하였으며, 이는 정보가 인지처리 체계(cognitive processing system)로 들어오는 첫 번째 단계에 해당된다.
Gibson과 Rader(1979)는 주의란 내적 혹은 외적으로 동기유발 된 과제 및 목적과 관련하여 자극 정보를 수집하는 것인데, 그 결과 효과적이고도 경제적인 지각 수행이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이상으로부터 주의는 지각의 선택적 지시적 측면을 말하며(Gibson & Spelke, 1983), 지각을 활동과 연결시키고 욕구 및 동기와 연결시킨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주의력이 좋다(good attention)는 것은 특정 과제나 목적에 유용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함으로써 수행과 조화를 이루는 지각 상태를 말한다.
A. 영아기의 주의발달
참고문헌
* 참고문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1공통)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에 대해 설명하시오.
  •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에 대해 설명하시오.차 례1서론2정신건강의 개념3영유아기의 발달특성4아동기의 발달특성5영유아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6아동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7결론8참고 자료1. 서론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과거 그 어느 때 보다도 더 풍요로운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한편, 아울러 급격한 사회구조의 변화. 가족 구조의 변화 가치관의 혼란 인간 소외 현상, 황금만능주의 각종불안감과

  • 해당연령 발달특성에 맞는 적합한 보육프로그램 작성 시 주의사항 또는 고려사항
  • - 보육학개론 - 보육학개론 영유아기 중에서 한 가지 연령을 택하여 해당 연령의 발달특성에 대하여 설명하고, 해당연령 발달특성에 맞는 적합한 보육프로그램 작성 시 주의사항 또는 고려사항을 근거로 자신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영아 만1세 미만(출생-12개월) 연령의 발달특성1) 영아 만1세 미만(출생-12개월) 연령의 신체 발달특성2) 영아 만1세 미만(출생-12개월) 연령의 언어 발달특성3) 영

  • 영유아기 교육적 접근
  • 영역의 발달을 촉진한다④ 아동의 사회적 능력을 형성하고 지원한다⑤ 기술의 일반화된 사용을 촉진한다⑥ 정상화된 생활 경험을 제공하고 준비시킨다⑦ 장래의 문제나 장애의 발생을 예방한다.2. 지적장애 영유아기 특수교육의 교육과정, 교육방법 및 특성지적장애 영유아기 특수교육 교육과정(1) 영유아기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이론적 접근방법교육과정 모형이론적 배경교수원리발달주의 교육과정 모형전형적인 발달 순서를 근거로 하며,

  • [아동안전관리] 어린이집 교육현장에서 발생한 놀이안전사고에 대한 사례를 3가지를 찾아보고
  • 영아는 잠을 자는 도중에 많이 뒤척이는데, 이때 부모가 주의를 기울이지 않거나 아이를 보호대가 없는 성인 침대에 혼자 둘 경우 침대에서 떨어질 수 있으므로 특히 주의할 필요가 있다. 이 시기의 영아는 모든 물건을 입으로 확인하는 습성이 있어 손에 닿는 모든 것을 입으로 가져가기 때문에 아이 주변에 작은 물건을 두지 않도록 해야 한다.1~3세에는 특히, 이 시기에는 가정뿐만 아니라 어린이집유치원 등 보육시설과 쇼핑센터, 엘리베이터 등 가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B)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의 개념3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4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원리5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교육과정6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7참고자료1. 서론 유아는 심리적인 면, 정신적인 면, 인지적인 면에서 건강하게 자라야 정상인으로 성장하여 국가와 사회의 건전한 민주시민의 구성원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다. 따라서 유아기의 발달특성은 매우 중요한 시기가. 이시기에 잘 발달하면 그만큼 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