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의 정의(창의성에 대한 다면적인 견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히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창의성의 정의(창의성에 대한 다면적인 견해)
목차
창의성의 정의
I. 창의성에 대한 다면적인 견해
1. 인지적 자원
2. 성격적 자원
3. 동기적 자원
4. 환경적 자원
* 참고문헌
창의성의 정의
창의성은 독창적이면서 유용한(appropriate) 일을 해내는 능력이다. 이러한 창의성은 하나의 목적을 위해 서로 분리되어 있는 아이디어들을 모으는가 하면 장애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통해 발전해가는 것이다.
일찍이 Guilford(1950)는 창의성을 확산적 사고(divergent thinking)로 보고 문제에 대한 민감성, 사고의 유창성, 융통성 및 독창성 그리고 동일한 대상을 새로운 목적을 위해 사용하는 재정의성과 주어진 문제를 세분하고 명료히 하는 정교성 등이 포함된다고 했다. 창의성에 대한 이와 같은 인지적 측면 외에 성격적인 특성을 강조하는 입장도 있다. 이들 가운데 인지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Guilford는 수렴적 사고가 과제에 대한 한 개의 답만을 찾는다면 확산적 사고는 과제에 대한 여러 가지 가능성들을 찾아내는 것으로 보았다. 이러한 관점에서의 창의성이 높은 아동은 지능이 높은 아동과 마찬가지로 연어, 그림, 일상문제 등의 검사 문항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을 것이다. 예컨대 창의성 검사 중 신문지와 같은 일상용품 등을 가지고 사용 가능한 용도를 모두 적도록 하는 것이 있다. 창의성 점수란 이들 반응에서 아이디어의 개수, 사용된 범주들, 독창성 등을 기초로 점수를 매긴 것이다. 이러한 방법은 표준화된 창의성 척도에 의해 아동들 간의 창의성을 손쉽게 비교할 수 있지만 여기서의 점수란 참의성의 질에 관련되는 여러 가지 요소들 중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으므로 일상적인 생활에서의 창의성을 예측하지 못하는 한계성이 있다. 따라서 성격특성이나 동기 요인, 환경적 조건 등을 모두 고려하는 보다 폭넓은 관점이 요구되었다.
I. 창의성에 대한 다면적인 견해
최근에는 창의성이 생기려면 여러 가지 요소들이 모여야 된다고 본다. Sternberg와 Lubort(1995) 등이 소개하는 창의성의 투자이론(investment theory)제의하면 창의성의 정도는 여러 가지 인지, 성격, 동기, 환경적 자원 등이 얼마나 적절하냐에 달려 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창의성에 대한 개념을 정의하고 보육현장에서 창의적인 교사가 되기 위해 그리고 창의적인 영유아를 위해 할 수 있는 노력들은 어떠한
  • 다면적으로 창의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다원적 접근 방법으로 까지 발전되어 왔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창의성에 대한 개념을 정의하고 보육현장에서 창의적인 교사가 되기 위해 그리고 창의적인 영유아를 위해 할 수 있는 노력들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창의성 이론에 기초하여 예를 들어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보겠다.Ⅱ. 본론1. 창의성에 대한 개념 정의창의성이란 ‘새로 의견을 생각하여 내는 성향’ 또는, ‘어떤 목적을 달성하거나 또는 문제를

  • < 영재 교육 > 레포트
  • 다 사용하도록 되어 있는 BIM(Baldwin Identification Martix)과 Kranz(1978)에 의해 개발된 것으로 판별 자체를 효율화하기 위하여 다면적 준거를 이용한 MDSD(Multi Dimensional Screening Device)의 방법이 있다. 이상으로 영재아를 판별하는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위에서 말했다시피 영재아를 발견해 내기 위해서는 다양한 기회를 통한 다방면의 자료가 필요하다. 그리고 영재아를 판별하기 위해서는 세심한 계획과 관찰이 필요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 [사회학] UCC, 상업성에 관한 고찰
  • , 개인의 UCC제작 의지를 잃게 만든다. 이처럼 개인의 창의성을 저하시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최대한 이러한 도용을 막기 위해 노력 중이다. 참고문헌-다음커뮤니케이션, 이마케팅본부 e비즈전략팀, DAF리포트, 이지혜-광주지방공사, 생활문화, UCC란-한국인터넷진흥원, UCC이용실태조사 결과발표, 2007.05.22 -아이뉴스24. 2006. 7. 10일자-조선일보. 2007. 3. 16일자-http://www.cbs.co.kr/Nocut/Show.asp?IDX=48724-http://news.media.daum.net/economic/finance/200703/16/chosun/v16066705.htm

  • [초등학생 문제 찾기 능력과 창의성의 특성] 초등학생 문제 찾기 능력과 창의성의 특성
  • 초등학생 문제 찾기 능력과 창의성의 특성목 차Ⅰ. 문제에 대한 정의와 문제의 특성1. 문제에 대한 정의2. 문제의 특성 Ⅱ. 문제찾기 능력1. 철학적 관점2. 문제 찾기의 유형3. 문제찾기와 다른 특성들과의 관련4. 문제찾기의 발달적 특성Ⅲ. 창의성1. 창의성의 개념2. 창의성의 구성요인참 고 문 헌Ⅰ. 문제에 대한 정의와 문제의 특성문제 찾기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얻기 위해서는 먼저 문제가 무엇이고,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이해하는 것

  • [교육심리] 창의성과 영재
  • 창의성의 요인 중에서 질 보다는 양을 요구하고 가능한 한 많은 아이디어를 창출해낼 수 있는 요인은?TEST1.유 창 성TEST2. 아무런 연관이 없어 보이 는 요소들을 비유로 연결하는 연습을 통해 새로운 생각을 창출해내는 창의성 훈련방법은?TEST2. 시 넥 틱 스TEST3. 체크리스트 중 하나로 기존의 어떤 아이디어를 다양하게 변형시키는 발상법 이다. 8단어의 앞 약자를 따서 만든 이 훈련방법의 이름은?TEST3.SCAMMPER(스 캠 퍼)TEST4. 렌즐리가 영재를 정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