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심리학의 정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히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아동발달심리학의 정의
목차
아동발달심리학의 정의
I. 아동기와 그 특성
II. 발달의 개념
III. 발달의 일반적인 원리
1. 발달은 분화와 통합의 과정이다.
2. 발달에는 일정한 방향이나 순서가 있다.
3. 발달에는 개인 간 및 개인 내의 차이가 있다.
4. 발달은 모든 영역 간에 서로 관련되어 있다.
* 참고문헌
아동발달심리학의 정의
아동발달심리학은 아동학(Paidology)과 발달심리학(Developmental Psychology)을 배경으로 한 학문영역으로 아동심리학(Child Psychology)과 동의어로 사용되기도 한다. 발달이라는 단어 속에는 보다 더 나은 상태 또는 그 반대로의 변화를 포함하기 때문에 가치문제를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 마찬가지로 아동에 대한 의미도 그 아동이 태어난 민족이나 그가 살고 있는 시대의 문화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다. 이러한 단어가 갖는 가치개념들을 일단 괄호 속에 묶어두기로 한다면 아동발달심리학이란 아동의 행동특성들을 진단하고 그 발달과정을 설명하는 제 이론들을 다루는 학문이라고 조작적 정의를 내릴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진단(診斷 : description)이란 아동이 현재 나타내 보이는 행동들을 특정 이론(theory)의 관점으로 기술하는 것을 말하며 설명(說明 : explanation)이란 이렇게 기술된 특성들을 가져 오게 한 원인을 찾아 내는 것이다. 결국 아동심리학을 연구하는 목적은 이러한 설명으로 정확하게 진단된 문제행동을 예방하거나 통제(統制 : control)하는 데 있다고 하겠다.
예컨대 소변을 잘 가리던 아이가 요즘 와서 어린애 짓을 다시 하고 어머니 곁에서 떨어지지 않으려 한다면 이러한 행동을 정신분석학의 이론에서는 일종의 퇴행으로 진단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행동은 새로 태어난 동생에게 빼앗긴 어머니의 사랑과 관심을 되찾기 위한 현상으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며 이러한 행동을 통제하기 위해서는 체벌로 다스리기보다는 오히려 사랑과 온정으로 충분히 보살펴줄 것을 권장할 것이다.
I. 아동기와 그 특성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학습자의 특성 및 발달
  • 발달을 이해하는 일은 교육의 효과성을 극대화하는 첫걸음이 되는 것이기에, 교사는 학습자의 발달에 대해 충분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1. 발달의 개념1) 발달의 정의발달심리학이란?- steuer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성장과 변화에 대한 과학적 연구행동과 정신에 관한 연구가 모두 포함- berk-인간이 전 생애에 걸쳐 경험하는 모든 변화를 이해하려는 심리학의 한 분야 아동발달은 태아에서부터 사춘기까지의 인간성장의 모든 면을 이해하려는 연구분

  • [아동발달] 아동의 신체 및 운동발달, 인지발달과 언어발달, 정서 및 사회성 발달
  • 아동발달 아동의 신체 및 운동발달, 인지발달과 언어발달, 정서 및 사회성 발달목차아동발달I. 신체 및 운동발달II. 인지발달과 언어발달III. 정서 및 사회성 발달* 참고문헌아동발달아동의 연령적 구분은 발달심리학적인 면과 사회제도적 측면에서 연령을 범주화할 수 있으나 한국 아동복지법에 의하면 18세 미만을 아동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18세 미만의 연령은 상당 기간 청소년과 중복되고 있다. 이로 인해 일부 학계나 사회복지 기

  • 아동과 청소년 발달특성(아동기, 청소년기 발달특징)
  • 아동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18세 미만의 연령은 상당 기간 청소년과 중복되고 있다. 이로 인해 일부 학계나 사회복지 기관, 시민단체, 공공기관 등에서도 아동과 청소년을 구별하지 않고 접근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사회통념상 한국에서는 영유아나 초등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대상을 아동이라 한다. 본 자료에서는 이 구분을 받아들여 아동을 영유아와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어린이로 한정하여 정의할 것이다.아동기는 발달이 가장 왕성한

  • [영아발달] 아동발달에 관한 중요한 쟁점들에 대해 논의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하시오
  • 발달심리학에서는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면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를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발달은 질적인 변화와 양적인 변화를 모두 포함하며, 어떤 특징이 양적으로 증대되고 기능이 유능해지며 구조가 더욱 복잡해지는 긍정적인 변화와 더불어 양적으로 감소되고 기능과 구조가 쇠퇴하는 부정적인 변화를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발달에 관한 중

  • 예술심리치료를 통한 선택적 함구증 초기청소년의 비언어적 표현과정 연구 - 존슨의 ‘발달적 맥락’관점으로-
  • 예술심리치료를 통한 선택적 함구증 초기청소년의 비언어적 표현과정 연구-존슨의 ‘발달적 맥락’관점으로-발달심리학-아동의 예술치료 방법론 연구1. 연구 필요성 및 목적발달심리학 13주차선택적 함구증은 언어적 의사표현이 정상적으로 성장 했음에도 불구하고 특정한 공간이나 상황에서 언어적 표현을 하지 않고 비언어적 표현만 하는 것을 뜻한다. 선택적 함구증이 나타나는 대표적인 원인은 유아기 초기의 심리적인 충격이나 신체적 외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