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아동의 신체 및 운동발달, 인지발달과 언어발달, 정서 및 사회성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02 / 2019.06.02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아동발달
I. 신체 및 운동발달
II. 인지발달과 언어발달
III. 정서 및 사회성 발달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아동발달
아동의 연령적 구분은 발달심리학적인 면과 사회제도적 측면에서 연령을 범주화할 수 있으나 한국 아동복지법에 의하면 18세 미만을 아동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18세 미만의 연령은 상당 기간 청소년과 중복되고 있다. 이로 인해 일부 학계나 사회복지 기관, 시민단체, 공공기관 등에서도 아동과 청소년을 구별하지 않고 접근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사회통념상 한국에서는 영유아나 초등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대상을 아동이라 한다. 본 자료에서는 이 구분을 받아들여 아동을 영유아와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어린이로 한정하여 정의할 것이다.
아동기는 발달이 가장 왕성한 시기이며 살아가는 데 필요한 여러 가지 기본지식을, 습득하는 시기로서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I. 신체 및 운동발달
아동의 신체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일정한 순서를 보인다. 머리에서 하체로, 중심에서 주변으로 발달해 나간다. 신체의 성장은 연속적 과정으로 앞 단계의 변화를 기초로 하여 다음 단계의 변화가 이루어지는 연속적 관계를 갖는다. 그러나 신체의 각 부위별로 발달단계에 따른 속도가 일정하지 않다. 영유아기와 아동기는 일생 중에서도 신체발달이 제일 빠른 시기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발달 A형] 유아기 사회인지발달과 언어발달의 특징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사회인지발달과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
- 아동관찰일지 아동발달영역별 관찰 및 분석 아동관찰보고서
- 아동복지론] 아동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성, 정서발달의 특성에 대해 쓰고,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지도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신체발달, 언어발달, 인지발달, 정서발달, 사회성발달의 어려움을 보이는 유아의 사례를 각각 제시하고 교사의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
- 영유아를 위한 실내 환경구성의 각 영역의 구성과 갖추어야 할 놀잇감 및 교재,교구 그리고 각 영역의 구성에 대한 자신의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