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의사소통기법(나-메시지기법, 경청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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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의사소통기법(나-메시지기법, 경청기법)
목차
의사소통
I. 비효과적인 의사소통
II. 효과적인 의사소통
1. 나-메시지 기법
2. 경청
* 참고문헌
의사소통
의사소통은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뜻이 서로 통하는 것을 말한다. 즉, 일방적인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서로 통하는 것을 말한다. 다음의 비효과적인 의사소통과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나눠 살펴보면서 어떠한 유형의 의사소통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자.
I. 비효과적인 의사소통
사람은 타인과 대화를 나누면서 자신이 사용하는 언어의 유형에 대해 잘 생각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그것은 말하는 자의 과거의 경험, 선입견, 고정관념, 잠재적인 끈도, 물리적 환경 등에 의해서 비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하게 된다는 점이다. 거는 반드시 ~해야 한다"(명령과 강요)라는 표현은 타인에게 공포감과 반항적 행동 그리고 심리적인 억압을 경험하게 한다. "만약 ~하지 않으면 ~할 것이다"(경고와 위협)라는 표현은 복종 유발과 원망, 분노, 반항적 행동 유발, 공포감을 경험하게 한다. 거는 ~ 해서 ~ 하다"(비난과 비판)라는 표현은 열등감과 분노감을 유발시키고 자존감을 저하시킨다. "내가 보기에 너의 문제는 ~ "(분석과 진단)이라는 표현은 방어적인 자세와 반론을 유발할 수 있고, 무력감과 거부감을 갖게 한다. "어떻게 살려고 그러니"혹은 "이것도 못(안) 하고 뭘 할 수 있겠니?"(심문)라는 표현은 거부감과 좌절감, 죄책감을 유발시켜 자존감을 저하시킬 수 있다. "너는 정말 착하구나"혹은 "너는 항상 다른 사람과는 다르게 훌륭하구나."(공허한 칭찬)라는 표현은 자기불신감과 자기에게 진정한 관심이 없다고 생각할 수 있는 표현이다. 또한 칭찬은 상대방을 조정하기 위한 수단이 될 수도 있으며, 칭찬에 의존하게 만들기도 한다. 그리고 타인과 비교를 통해 타인의 기분을 부정적으로 만들 수 있다. 상대방과 대화를 나누면서 자신의 생각만 전달하거나 너 -메시지를 사용하면서 상대방을 중심으로 대화를 진행하고, 대화내용과는 관련 없는, 예전에 상대방이 행한 부정적인 일을 떠올리면서 이야기하는 방식처럼 과거의 잘못을 떠올리면서 대화를 나누거나 자신의 이야기 순서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상대방의 이야기 속에 끼어들어 말하거나 "네가 도와주지 못하면 난 죽을 거야"라는 표현처럼 상대방에게 죄책감과 부담감을 갖게 하는 언어사용은 비효과적인 의사소통이다. 즉, 서로 통하지 못한 채 형식적인 대화가 될 수 있다.
II. 효과적인 의사소통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무엇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가? 자신의 생각을 다양한 방법을 통해 잘 전달하면 되는 것인지, 타인의 생각을 잘 이해하고 귀담아 들으면 되는지, 상호 간의 주고받는 무엇인가가 있으면 되는 것인지 생각해 봐야 한다.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듣기와 말하기 및 피드백(feedback)이 중요하며, 무엇보다 정확한 언어의 사용과 이해가 중요하지만 그런 의사소통이 되기 위해서는 먼저 의사소통자 간에 긍정적 의사소통관계가 형성되어야 한다. 이 점에서 의사소통의 관계를 개선하는 지침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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