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에서의 의사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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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언어적 의사소통기술
2.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언어적 행동
3. 비언어적 의사소통기술
4. 클라이언트의 방어적인 태도를 완화하는 의사소통기술
본문내용
1. 언어적 의사소통기술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사이에 의사소통을 증진하기 위한 언어적 기법은 다음과 같다.

1) 클라이언트에 대한 지지적 언어반응
클라이언트가 말을 하는 사이에 긍정적인 언어반응으로 “아, 그랬군요, 알겠어요, 음음, 예”등의 간단한 반응을 해 줌으로써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사회복지사가 자신에게 관심을 갖고 경청하고 있음을 알려주는 것이다.

2) 클라이언트언어의 재구성
클라이언트가 말한 것을 다른 단어를 사용하여 재구성하는 기법으로 클라이언트의 의도를 제대로 파악했는지 알아보거나 클라이언트에게 자신의 말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여유를 주기 위해, 클라이언트의 말을 경청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 된다.

3)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대한 성찰적 반응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거나 표현력 부족 등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려다가 중단하는 경우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읽어서 언어로 표현해 줌으로써 클라이언트와의 감정의 대화를 가능하게 할 수 있다. 이 기법은 감정이입적 의사소통에 매우 효과적인 기법이다. “이혼으로인해 매우 상심해 있군요.” “실직하여 가족들을 볼 낮이 없다고 생각했군요.” 등으로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다.

4) 클라이언트 인식의 명료화
명료화란 클라이언트가 말하는 것을 확실하게 이해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법으로 클라이언트에게 자신이 말한 것을 좀 더 분명하게 인식시킴과 동시에 사회복지사 자신의 이해를 분명하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예를 들면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에게 “나는 이혼을 했어요. 모든 것이 암담해요. 어떻게 하면 좋죠?”라고 말을 했다면 사회복지사는 “당신은 이혼으로 인해 자녀양육문제, 위자료 문제 등을 어떻게 해결해야 될지 모르겠다는 말씀인가요? 라고 반응을 명료화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론 양옥경 외 나남출판
사회복지실천론 김기태외 양서원
2012년 사회복지사 1급 시험 대비 사회복지실천론 기본서 나눔의 집
신성자 (2007).사회복지실천기술론.양서원
이윤로 (2007).사회복지실천기술론.학지사
김기태 외 4인 (2002).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엄명용 외3인 (2005).사회복지실천의 이해.학지사
엄명용 외2인 (2008).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학지사
김동배 외1인(2000).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학지사
사회복지 실천과 임상사회사업 (1999) 임상사회사업연구회 엮음 학문사
이효선(2003). 사회복지 윤리와 철학의 이해.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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