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 정서치료이론(REBT)에서 보는 인간에 대한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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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합리적 정서치료이론(REBT)에서 보는 인간에 대한 관점
I. 인간의 본성에 대한 관점
합리정서행동치료는 인간이 합리적이고 "올바른" 사고와 비합리적이고 "올바르지 못한" 사고를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두 가지고 태어난다는 가정에 기초한다. 사람은 자기 보존, 행복, 사고와 언어, 사랑, 다른 사람들과의 대화, 성장과 자기실현 등의 경향을 가지고 있다. 또한 그들은 자기 파괴, 사고 회피. 게으름, 실수의 끝없는 반복, 미신, 인내심 없음, 완벽주의와 자기 비난, 성장 잠재력의 실현 회피 등의 경향성도 가지고 있다. REBT는 중요한 일이나 관계에서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서 내담자가 열의를 갖도록 격려하지만, 강한 열망이 "나는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나는 무가치한 존재다."와 같은 절대적인 요구로 확대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고 경고하고 있다. 그런 절대적인 요구는 역기능적인 부정적 감정, 특히 공황이나 우울을 초래하고, 그 결과 건강한 열망 자체를 봉쇄해 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REBT 이론에 따르면 한쪽에는 바람(desires)과 선호(preference), 다른 쪽에는 강요적 당위성(musts)과 요구(demands)가 있는데, 이 둘은 본질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실제로 모든 인간은 이 두 가지 성향을 다 가지고 있다. 우리 모두는 다양한 강도의 바람. 즉 가벼운 수준, 보통 수준, 아주 강한 수준의 바람을 가질 수 있는데, 이런 바람은 타고난 생물학적 이유와도 관련되고 가족 및 문화적 양육과정의 영향에 따른 것이기도 하다. 인간은 그들이 바라는 바람이 강할수록 그것을 타인에게 강요하고 명령하듯이 적용하려는 경향이 커진다. 타인이 자신을 좋아해 주길 바라는 욕구가 그렇게 크지 않을 때는, 누가 자기를 즘 싫어해도 견딜만하다. 그런데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너무 강렬하면 "사람들은 나를 좋아해야만 한다! 그렇지 않은 것은 절대 삶을 수 없으며 그것은 내가 호감 가는 사람이 아니라는 의미이다."라는 식으로 의식적인 혹은 무의식적인 요구를 타인에게 일방적으로 적용하기 쉽다.
REBT는 인간이 실수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계속 실수를 하면서도 더 평화롭게 사는 것을 배우는 창조물로서의 자신을 수용하도록 돕는다. 엘리스가 지적한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가정은 다음과 같다.
1/ 인간은 외부의 조건에 의해서라기보다도 스스로가 자신의 정서적 혼란을 일으키는 여건을 만든다(신념: 자신이 창출 -> 그 신념에 따라 스스로 정서적으로 혼란하게 되는 경향성).
2/ 인간은 사실을 왜곡하고 정서적 혼란을 일으키게 하는 생득적, 문화적 경향성을 가지고 있다.
3/ 인간은 동시에 사고하고, 느끼고, 행동하며, 이들은 상호간에 영향을 주고받는다.
4/ 인간은 자신의 사고 정서와 행동의 과정을 바꿀 수 있는 능력이 있다.
또한 엘리스는 인간을 자기와 대화하고(self-talking), 자기를 평가하며(self-evaluating), 자기를 유지하는(self-sustaining) 존재로 보았다.
II. 인간의 정서에 대한 관점
REBT에서는 사고의 결과로 정서가 나타난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정서 장애는 개인이 믿는 비합리적이며 비논리적인 사로고 인하여 발생된 것이며, 그 결과 자기패배적인 감정이나 행동을 나타낸다고 주장한다. 우리는 아동기 동안 중요 타인으로부터 비합리적 신념을 처음으로 학습한다. 게다가 우리는 스스로 비합리적 독단이나 미신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그 때 우리는 자기 암시와 자기 반복의 과정에 의해, 그리고 마치 그것이 유용한 것처럼 행함으로써 자기 패배적 신념을 능동적으로 재 주입시킨다. 따라서 역기능적인 태도들이 현재에도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은 부모가 반복하였기 때문이라기보다는 초기에 교육받을 비합리적 사고를 우리 자신이 반복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REBT에서는 내담자에게 합리적인 생각을 갖도록 도와 보다 적절한 정서와 행동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핵심 과제로 삼는다.
한편 REBT에서는 정서를 적절한 정서와 부적절한 정서로 구분한다. 적절한 정서는 다시 긍정적인 정서와 부정적인 정서로 구분할 수 있다. (긍정적 정서: 행복, 호기심, 사랑 등/ 부정적 정서: 불쾌감, 걱정, 초조 등) 이러한 적절한 정서는 그것이 부정적인 경우에도 앞으로 행동하는데 더 나쁜 결과를 초래하는 것을 방지하며, 자기가 바라는 바를 더 잘 성취할 수 있도록 하고 자기가 바라지 않는 것을 줄일 수 있도록 주의하고 조심하게 해준다.
부적절한 정서는 "반드시~을 해야 한다." "반드시~이어야 한다.", "절대로~해서는 안 된다. "라는 식의 절대적인 명령이나 요구와 관련되는 정서이며. 자기가 좋아하거나 원하는 일이 이루어지지 못할 때 느끼는 불안, 모욕감, 우울감, 절망감. 적대감, 무가치감 등과 같은 격렬한 부정적 감정을 말한다. 이러한 정서가 바람직하지 못한 이유는. 상황을 바꾸는 데에 전혀 도움이 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더욱 악화시키며 목적달성에 방해가 되기 때문이다. 엘리스는 우리가 혼란에 빠져 있을 때, 반드시 ~해야 한다. 당연히 해야 한다를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한다고 말한다. 이러한 요구들은 분열적 감정과 역기능적 행동들을 만들어 내기 때문이다.
REBT는 대부분의 정서장애의 핵심이 비난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므로 우리가 신경증이나 성격장애를 극복하려면 자신과 타인에 대한 비난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대신에 우리의 불완전함에도 불구하고 우리 자신을 수용하는 것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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