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치료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4 / 2020.04.0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 내용의 요점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 목차
-
A.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I. 인간관과 기본관점
II. 주요개념
1. 도식
2. 적응과 평형
III. 인지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
1) 1단계(출생~생후 1개월)
2) 2단계(1~4개월)
3) 3단계(4~10개월)
4) 4단계(10~12개월)
5) 5단계(12~18개월)
6) 6단계(18~24개월)
2. 전조작기
3. 구체적 조작기
4. 형식적 조작기
IV.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B.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치료이론
I. 인간관과 기본관점
II. 주요개념
1. 비합리적 신념
2. ABCDE모델
3. 자기대화
III.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B.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치료이론
I. 인간관과 기본관점
스토아학파의 철학자인 에픽테투스(Epictetus)는 "우리를 당황하게 하는 것은 우리에게 일어난 사건이 아니라 사건을 보는 우리의 관점이다. "라고 주장하였다. 이는 인지, 개인의 생각이나 신념체계가 이미 발생한 사건을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세상이 다르게 보임을 의미한다. 불교에서 일체유심조, "세상사가 마음먹기에 달려 있다. "라고 강조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실제로 갑작스러운 질병이나 사건, 사고 등이 발생할 경우, 같은 상황에 대해 사람마다 다르게 반응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사건 자체보다는 사건을 어떻게 생각하는가에 대한 신념체계가 인간의 감정이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정 하에 엘리스는 '합리적 정서행동이론(Rational-Emotive Behavior Therapy: REBT)'을 발달시켰다. 합리적 정서행동이론에서는 인지, 정서, 행동이 서로 구분되는 것이 아니라 본질적으로 통합되고 전체적인 것으로 본다. 이는 사람이 무언가를 느낀다고 말할 때에는 생각도 같이 떠오르며 동시에 어떤 행동도 취하고 있다고 간주하는 것이다. 심리적 문제를 겪는 사람은 역기능적이고 자기파괴적 방식으로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한다. 반면에 심리적인 문제를 잘 극복한 사람의 경우는 생각과 기분, 행동도 긍정적인 방향을 보임을 관찰할 수 있다.
합리적 정서행동이론은 두 가지 기본 가정을 갖고 있다. 첫째, 사람들은 합리적 신념과 비합리적 신념 모두를 가지고 있는데, 비합리적 신념이 깊이 뿌리내리고 그 수가 많을 때 더 많은 고통을 겪는다. 둘째, 치료 또는 자조(self-help)를 통해 개인이 가진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인 신념으로 대체함으로써 심리적 고통이 유의미하게 감소될 것이다. 이런 가정은 많은 경험적 연구를 통해 검증되고 있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 1) 효과성(efectiveness), 효율성 (efficiengy), 형평성 (equity), 지속가능성 (sustainability)
- (A+ 레포트,시험대비) [영화와 사회복지] 사회복지의 윤리적 딜레마- 사이더 하우스
- 사실의 착오에서 부합이론에 대해 고찰
- 우리나라의 사회복지관련 법률 중 법의 명칭이 변경된 법의 변경 배경에 대하여 2개 이상을 제시하고 논하시오.
- [문화관광] 러시아와 체코의 관광문화자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