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령전기, 학령기 아동의 인지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간략히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학령전기, 학령기 아동의 인지발달
목차
학령전기, 학령기 아동의 인지발달
I. 학령전기 아동의 인지발달
1. 직관적 사고 및 인지적 특성
2. 기초적 수준의 도덕성 발달
II. 학령기 아동의 인지발달
* 참고문헌
학령전기, 학령기 아동의 인지발달
I. 학령전기 아동의 인지발달
(1) 직관적 사고 및 인지적 특성
피아제(Piaget)는 만 4-7세까지를 전조작적 사고단계 중에서 직관적 사고(intuitive period)라고 하였다. 직관적 사고란 어떤 사물을 볼 때 그 사물의 두드러진 특성을 바탕으로 판단하는 사고를 말한다. 이 단계의 유아는 여러 사물과 사건을 표상하기 위하여 많은 개념들을 형성하지만, 불완전한 분류능력, 전도추리(transductive reasoning), 중심화 경향(centration), 불가역성(irreversibility) 그리고 자기중심성(egocentrism)이 사고에 특징적으로 나타난다.
첫째, 이 시기의 유아는 수와 종류는 알지만 상위개념과 하위개념을 완전히 구분하지 못한다. 예를 들어, 축구공 4개와 농구공 2개를 놓아두고, 축구공이 많니? 공이 많니? 라고 질문하면 축구공이 많다고 답한다.
둘째, 이 시기에는 걸음마기에 이어 사물이나 사건의 개별적 특성만을 고려하여 추리하는 사고유형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 예를 들어, 자동차가 죽었니? 살았니?라고 물으면 자동차가 움직이기 때문에 살았다고 대답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 아동기 성장발달(아동발달단계, 아동발달이론, 아동기 신체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도덕성발달,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발달 아동기 성장발달(아동발달단계, 아동발달이론, 아동기 신체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도덕성발달,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CONTENTS아동기 성장발달I. 성장발달의 용어 정의II. 성장발달의 원리1. 개인차와 고유성2. 결정적 시기3. 발달 순서와 방향4. 발달의 진행속도III. 성장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IV. 성장발달의 단계1. 영아기 : 1개월~1세2. 유아기 : 1~3세3. 학령전기 : 3~6세4. 학령기 : 6~12세5. 청소년기 : 12~18세V. 성장발달

  • [논문요약][인지심리학] 학령전기학대아동과 일반아동의 이야기표상차이
  • 아동의 경우도 양육경험의 내재화를 통해 이야기 표상에서 특징적인 내용이 나타나곤 한다. 학대받은 유아는 정상 유아에 비해 양육자와 불안정 애착관계를 맺는 비율이 더 높았으며, 대부분은 비조직화/비정형적인 애착 관계를 형성하였다. 학대아동은 자기상이 덜 긍정적이었고, 정서 및 인지발달의 문제를 보였다. 또한 학대아동을 학령 전기에서 학령기까지 동단 연구한 결과 학령기에는 정상 아동에 비해 신체적 유능감과 또래 수용을 더 낮게 보

  • [교육심리] 인지 발달론을 통해 바라 본 조기유학
  • 인지발달 심리학자인 Vygotsky는 2세 이후에는 사고와 언어가 하나로 융합된다고 보았다. 학령기의 5, 6세가 되면 대부분의 아동들이 모국어의 기초를 숙달하며, 모국어에 있어서 단어의 순서, 또는 통사의 기초를 일찌감치 숙달한다. 평균적으로 6세 아동은 8,000개에서 14,000개의 단어라는 어휘를 가지고 있으며, 11세까지는 약 20,000개로 확장된다. 사춘기 이전, 특히 학령전기는 언어성장을 위한 민감기인 것으로 보인다. 연구에 의하면 사춘기 이후에도 언

  • 피아제, 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도덕성 발달이론)
  • 아동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타인의 입장을 고려해야 한다는 사실을 경험적으로 알게 된다. 또한, 또래와 갈등이 발생할 경우 서로의 이해관계를 고려한 해결방식을 배우게 된다. 따라서 동등한 위치에서 이루어지는 또래와의 접촉은 보다 융통성 있고 자율적인 도덕성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다.도덕성 발달에 관한 피아제의 주장은 많은 후속 연구자들에 의해 지지되었다. 이러한 긍정적 지지에도 불구하고, 피아제는 학령전기와 학령기

  • 성장발달 단계별 죽음의 이해
  • 인지적 원칙을 적용한다. 이 생각은 세상은 예측불가능하고 사랑하는 사람을 죽음으로부터 보호할 수 없다는 현실감으로 약화되기도 한다. 그들은 사랑과 안전을 얻기 위해 타인과의 사귐으로 이를 극복하려 한다. 청소년기의 자아상이 위협받기 쉽고, 혼자라고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집단에 소속하려는 욕구를 경험할 수 있다. 청소년기의 모든 발달단계는 현저한 신체적, 정서적 변화를 경험한다. 이 급속한 변화 시기는 공포와 상실에 대한 취약성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