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문제행동의 분류와 원인 및 유아 문제행동별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29 / 2018.01.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문제행동 개념, 문제행동 분류, 원인, 유아 문제행동별 지도방법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문제행동 개념

2. 유아의 문제행동 분류

3. 유아 문제행동의 원인
1) 개인 요인
2) 환경적 요인

4. 유아 문제행동별 지도방법
1) 거짓말하는 유아
2) 위축행동 유아
3) 공격적인 유아
4) 고자질하는 유아
5) 도벽이 있는 유아
6) 정서불안 유아
7) 사회성이 부족한 유아
8) 반항적인 유아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유아 문제행동의 분류와 원인 및 유아 문제행동별 지도방법

1. 문제행동 개념

문제행동에 관해 한 마디로 간략하게 정의를 내리는 것은 불가능하다. 문제행동의 양상은 셀 수 없을 만큼 다양하게 나타난다. 문제행동은 좁은 범위로는 평균적인 수치에서 벗어나는 것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나 학업적으로 유해성을 가지고 역기능적인 작용을 하는 것을 말한다.
Kauffmann(1993)은 문제행동을 학문적, 사회적, 직업적, 개인적 기술 등을 포함하는 교육적 상황에서 아동의 나이, 아동에게 적절한 문화, 인종적 규준에 부적합한 행동적, 정서적 반응을 수반한 장애로 정의하였다.
송의열과 이미자(2001)는 문제행동이란 일상생활에서 아동이 보이는 인지적, 정서적, 심리 운동적 발달 측면의 행동이 정상적인 아동들이 보이는 범주의 행동과는 달리 발달적 또는 사회 규범에서 벗어나는 행동상의 비정상을 의미하는 것이다. 또한 환경에서 유발된 부적응 상태의 행동양식이라고 하였다.
문제행동이란 한 개인이 자신을 둘러싼 생태학적 환경 속에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켜 나감에 있어서 환경의 욕구와 개인의 욕구 사이의 갈등을 원만하게 조절하지 못하여 일어나는 부적응적인 내재적, 외현적 행동들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이화옥, 2007).
참고문헌
강문희,장연집,박혜원(1997)「아동문제 및 행동수정」양서원
김용주(2007)「초등학생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와 아동의 인식 분석」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도종수(1992)「청소년 문제론」한국청소년연구원
류옥희(2004)「초등학생의 스트레스 수준과 문제행동과의 관계」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문성(2005)「유아기 아동의 부적응 실태 및 지도 방안에 관한 연구」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의열,이미자(2001)「문제행동과 양육태도」공주영상정보대학 논문집,8
오미경(2016)「유아가 고자질을 하는 이유와 고자질 상황에서의 교사개입행동 탐색」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귀숙(2007)「학령조기 아동의 문제행동 변화과정 및 변화유형의 단기 종단적 탐색」계명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이미화 외(2013)「영유아 문제행동지도를 위한 어린이집 보육교사 지침서」보건복지부 육아정책연구소
이화옥(2009)「문제행동이 감소한 아동을 둔 어머니의 가족 내 역할경험에 관한 연구」숭실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장백용(2000)「초등학생의 스트레스 수준과 문제행동과의 관계 연구」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해윤(2010)「친사회적 협동게임 활동이 위축정도가 높은 유아와 낮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준상(1989)「청소년문제와 학교교육」연세대학교출판부
황진(2011)「유아의 과잉행동수준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차이와 ADHD에 대한 이해도 차이」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사계획서] 다문화가정 아동이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 방법에 따라서 의미 지어지는 자기 인지적, 평가적 개념으로, 행동과 성격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조정. 변화가 가능한 개념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아 존중감과 자기존중감을 같은 의미로 보며 한 개인이 자기 자신을 판단하는 주관적 평가로 자기 자신을 어느 정도 소중하고 유능하며 가치 있는 존재로 여기는 지에 대한인지, 태도 및 이에 따른 정서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정의한다.본 연구에서의 자아존중감은 개인이 자기 자

  • [사회복지] 세계의 아동복지-일본과 미국
  • 유아를 건전하게 보호할 책임을 진다고 명시하고 있으며, 그리고 청소년육성법에서는 모든 국민은 청소년의 사고와 행동샹식의 특성을 인식하고, 사항과 대화로서 청소년을 이해하고 지도해야 하며, 청소년의 탈선을 방임하거나 포기하여서는 안되며, 모든 국민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거나 청소년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장소에서 그들의 정신적, 신체적 건강에 해를 끼치는 행위를 해서는 안될 뿐만 아니라, 청소년에게 유해한 환경을 정화하여야 한

  • 아동복지
  • 및 조정- 건전 가족제도의 유지발전관련 조사․연구 및 활동지원- 건전 가정의례의 보급 및 실천- 가정문제에 대한 상담 및 지도- 아동복지행정에 관한 종합계획의 수립 및 조정- 아동복지에 관한 조사․연구․교육훈련- 아동복지시설의 지원․육성- 아동의 권익 증진- 아동의 입양지원 및 사후관리에 관한 사항- 아동학대의 예방 및 학대받는 아동의 보호에 관한 사항- 아동의 건강유지 및 안전에 관한 사항- 가정보호 아동의 지원 및 관리- 모

  • [장애아부모교육] 장애아 부모교육과 부모교육 프로그램
  • 방법 중의 하나이다. 부모들이 가정에 조화를 줄 수 있도록 장애아 문제에 실제 예상될 만한 문제를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가장 널리 적용되는 방법이 부모자신이 청각장애아의 장애발생 원인으로 인식함으로 인해 가정의 상호작용과정에서 자녀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 이 방법을 적용하는데는 치료적인 노력과 훈련 노력이 병행되어야 한다. 부모가 직면하는 자녀들의 행동을 온전히 알고 자녀들의 행동에 부모가 큰 영향을 미친다

  • [사회학] 리포트와 저작권
  • 문제는 시대가 변하고 아날로그 시대에서 디지털 시대로 변한 시대의 영향도 없다고는 할 수 없을 것이다. 디지털 시대에서 또 다른 시대로 바뀌게 된다면 어쩌면 리포트를 베끼는 것 말고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할 지도 모르겠다.리포트의 저작권 문제에 관하여 3가지 키워드로 정리하고 싶다.⓵ 양심적 태도리포트를 베끼거나 사는 것은 엄연한 불법 행위임을 앞의 내용을 통하여 알 수 있었다. 리포트를 쓰는 것이 결코 쉬운 과제는 아니지만 과제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