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장애(정신지체, 자폐증, 학습장애, ADHD)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6 / 2020.04.06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개념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아동발달장애(정신지체, 자폐증, 학습장애, ADHD)
목차
아동발달장애
A. 발달장애란?
B. 정신지체
I. 정신지체의 분류
1. 경도의 정신지체(IQ 50~70)
2. 보통 정도의 정신지체(IQ 20~50)
3. 중도의 정신지체(IQ 20 이하)
II. 정신지체의 원인
III. 정신지체 아동에 대한 대응법
C. 자폐증
I. 자폐증의 특징
1. 인간관계의 장애
2. 언어장애
3. 동일한 행동의 반복과 특정 사물에 대한 집착
4. 지각장애
5. 발달의 불균형
II. 자폐증의 원인
III. 자폐증 아동에 대한 지도
1. 인간간계의 장애에 대한 대응
2. 언어장애에 대한 대응
3. 동일한 행동의 반복과 특정 사물에 대한 집착
D. 학습장애
I. 학습장애란?
II. 학습장애 아동의 특징
III. 학습장애의 가능성을 보이는 영유아기의 행동 특징
IV. 학습장애 아동의 지도 및 치료
E.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I.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란?
1. 주의력의 문제
참고문헌
* 참고문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상담] 장애아동의 상담
  • 발달시키는 것이다.구체적으로는 ① 사회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성격의 특이성을 교정하여 원만한 인격형성을 목표로 하고, ② 자립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게 하여 사회적으로 자립할 수 있고 나아가 사회에 공헌하도록 육성하며, ③ 직업적 기능과 태도를 기르며, ④ 신체적 ․정신적 기능의 결함으로 보충하고 수정하며, ⑤ 신체발달과 건강증진을 위하여 의료서비스를 받도록 돕는 것 등에 그 목표를 둘 수 있다. 장애아동 상담은 특수교육을 요

  • [사회복지,] 아동의 자폐증, ADHD, 정신지체
  • 장애에 대한 분류와 장애에 대한 인구학적 분포가 결코 예사롭지 않음을 실감하게 되었으며 아울러 그에 따른 정책적 지원이나 국민의 장애인에 대한 의식 구조도 아직 미흡한 수준에 머물러 있음을 알게 되었다. 광범위한 장애 유형 중에서 유독 발표자가 아동기 정신장애와 정신지체-자폐아ADHD를 다룬 이유는 자폐증이 정서장애 및 정신지체의 분류 속에 포함되어 있다가 발달장애의 한 분야로 독립한지 얼마 되지 않았다는 점과 정확한 원인과 치

  • (A+ 레포트,시험대비) [사례관리이론] 발달장애 사례관리
  • 학습장애를 가졌는데 정신지체로 진단이 내려졌거나 자폐증인데 정서장애로 진단이 내려진 숨겨진 이야기들이 있을 것이다. 학급에서 산만하다고 생각되 는 아동은 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장애(ADHD) 진단이 내려지는데 많은 경우 이 문제는 아동의 문제라기보다는 아동을 관리하는 데 있어서의 어려움을 반영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 더 적절할 수 있다. 사례관리자가 이런 문제를 진단할 수 있도록 훈련된 것은 아니지만 그것에 대한 평가와 사정을 위해

  • 자페증에 관하여
  • 발달의 저하 등이 함께 나타나는 발달장애를 말한다. 전반적 발달장애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기도 하다.자폐증의 원인자폐증 아잉게는 특히 정신지체가 75%에 이를 정도로 흔하며 경련성 질환도 높은 빈도로 발견되고 있다. 이는 자폐쯩의 생물학적 원인론을 보여주는 것이며 현재는 전체 뇌 크기와 측두엽 이상과 연관된 신경해부학적 원인론과 신경전달 물질과 연관된 생화학적 원인론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자폐증 증상자폐 아동은 일반

  • [음악심리치료] 아동음악치료
  • 아동 내담자들의 종류아동내담자들의 종류*장애 아동영역1.발달장애: 가장 흔하게 볼 수 있음. 정신지체,유아 자폐증 포함재미있고 즐거운 환경 조성, 음악을 통한 다양한배움의 장, 창조적 표현 능력 향상2.행동장애:두 번째로 흔히 접하게 되는 대상영역주의력 결핍, 과잉 운동 장애 (ADHD) 반항장애 포함, 자기인식, 자기표현, 자존심 향상 목적 음악 = 감정 분출통로아동내담자들의 종류3.학습장애:여러가지 결함들이 학습장면에서 나타나는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