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Freud)의 정신분석이론(심리성적 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4 / 2020.04.0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교육학]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 [아동발달이론] 아동발달의 정신분석이론(심리성적이론, 심리사회적이론), 인지발달이론,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학습이론(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이론(각인이론, 애착이론), 생태학적체계이론
- [2020 유아발달4B]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프로이드이론, 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Freud)이론, 심리성적 성격발달이론, 정신분석이론 고찰과 정신분석 평가 분석
- [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Freud)의 정신분석이론(성격의 구조, 심리성적발달단계),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성격발달단계)
- 하고 싶은 말
- 핵심 내용의 요점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 목차
-
I. 프로이드의 생애와 업적
II. 인간관
III. 성격의 구조
IV. 주요개념
1. 불안
가. 현실불안
나. 신경증적 불안
다. 도덕적 불안
2. 방어기제
가. 정신병적 방어기제
나. 미성숙한 방어기제
다. 신경증적 방어기제
V. 방어기제
1. 억압
2. 합리화
3. 반동형성
4. 승화
5. 투사
6. 전위
7. 퇴행
8. 부정
9. 동일시
VI. 심리성적 발달단계
1. 구강기
2. 항문기
3. 남근기
4. 잠재기
5. 생식기
VII. Freud이론의 평가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V. 주요개념
1. 불안
Freud는 불안을 반격하거나 피해야 하는 절박한 위험을 알려주는 자아의 기능이라고 하였다. 인간의 최초불안은 출생외상(birth trauma)으로서 신생아가 새로운 세계를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없기 때문에 절박한 위기감을 느끼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불안은 다음과 같은 세 유형으로 구분될 수 있다.
가. 현실불안
현실적인 위협(시험, 실직, 지진 등)에 대한 두려움으로, 위협의 원인이 사라지면 감소한다. 실제 외부의 생활로부터 오는 불안으로, 불안의 정도는 실제 위험에 대한 두려움의 정도와 비례한다.
나 신경증적 불안
원초아의 본능적 충동을 자아가 조절할 수 없을 것이라는 두려움이 신경증적 불안의 원인이 된다. 예로 성적, 또는 공격적 충동을 충족시키려하다가 부모나 사회적 대리자들로부터 처벌될 수 있다는 두려움을 갖게 되면 자신의 충동을 억제하게 되고, 이때 해결되지 못한 충동이 무의식 속에 남아 신경증적 불안을 가져올 수 있다.
다 도덕적 불안
원초아가 비도덕적인 충동을 생각하거나 행동으로 표현하려고 할 때 초자아는 수치와 죄책감을 느끼게 한다. 아동기의 도덕적 불안은 초자아의 도덕적 요구를 어기는 어떤 일을 했을 경우 부모로부터 처벌을 받을 것이라는 두려움에서 나타난다. 도덕적 불안은 자신의 행동이 도덕적 기준에서 위배된 생각이나 행동을 했을 때 생기는 불안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의 주요내용 및 차이점을 설명하고, 인간발달과 관련하여 두 이론이 주는 시사점을 서술하시오
- [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 Freud의 성격이론(정신수준과 성격구조), 방어기제의 종류와 특징, 심리성적 발달단계
- 프로이드(Freud)의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의 주요개념과 특징, 심리성적발달단계, 정신분석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프로이드이론의 평가)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칼융의 분석심리이론의 주요내용과 차이점
-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Frued 정신분석이론의 주요개념과 성격발달단계, 프로이드이론의 평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에 대하여
- 한국평생교육기관의 특징(개선점 중심)에 대해서 3가지 이상 서술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이 중 직간접적으로 현대 미용 문화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미용 사조는 어떤 것일지 생각해보고 그 이유와 함께 적어주세요
- 전문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와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내가 관심 있는 사회복지실천 대상과 문제점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성년 후 견제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통합적 접근방법에 대한 개념을 설명 후 영아 또는 유아를 대상으로 통합적 동작 교육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실습 종결 평가서
- 매슬로우와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을 요약 정리하고 인본주의가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기술하세요.
- 여성주의 이론(자유주의 급진주의 사회주의)을 세 가지 선택하여 각 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하시오
- 리더십의 종류에 대해 조사하고 본인과 부합되는 리더십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