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Freud)의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의 주요개념과 특징, 심리성적발달단계, 정신분석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프로이드이론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4 / 2020.04.0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 내용의 요점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 목차
-
I. 프로이드의 생애
II. 프로이드 이론의 주요내용
1. 인간관
2. 기본가정
3. 주요개념
1) 경제적 모델
2) 지형학적 모델
3) 구조적 모델
가. 원초아
나. 자아
다. 초자아
4) 역동적 모델
5) 자아방어기제
1/ 억압
2/ 반동형성
3/ 퇴행
4/ 동일시
5/ 보상
6/ 합리화
7/ 대치
8/ 전치
9/ 투사
10/ 상징화
11/ 분리
12/ 부정
13/ 승화
14/ 해리
15/ 저항
16/ 내면화
17/ 원상복귀
18/ 전환, 신체화, 역전
19/ 지성화
4. 심리성적 발달단계
1) 심리성적 발달이론의 특징
2) 구순기
가. 개념 및 특징
나. 성격유형
3) 항문기
가. 개념 및 특성
나. 성격유형
4) 남근기
가. 개념 및 특성
나. 성격유형
5) 잠재기
6) 생식기
5. 사회체계에 대한 이해
1) 가족
2) 집단
3) 사회문화체계
III. 정신분석이론과 사회복지실천
1. 심리적 건강과 증상에 대한 관점
2. 치료목표
3. 치료자의 역할과 실무원칙
4. 치료적 기법
가. 자유연상
나. 해석
다. 꿈의 분석
라. 저항의 분석과 해석
마. 전이의 분석과 해석
바. 경청과 감정이입
사. 벼터주기와 간직하기
IV. 프로이드 이론에 대한 평가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I. 프로이드 이론의 주요내용
(1) 인간관
프로이드의 인간본성에 대한 기본 가정은 인간을 합리적인 존재로 간주하던 당대의 지적 분위기와 달리, 인간을 의식의 영역 밖에 존재하는 비합리적이고 통제할 수 없는 무의식적 본능의 지배를 받는 존재로 보았다. 인간의 모든 행동, 사고, 감정은 신체적 긴장상태에 의해 유발되는 무의식적인 성적 본능과 공격적 본능에 의해 결정되며, 인간은 이러한 긴장을 해소하기 위하여 행동을 한다고 보고 있다. 즉 인간은 성장이나 자아실현을 추구하기보다는 거대한 빙산에 비유되는 무의식적 본능에 의해 야기된 긴장상태를 해소하여 '긴장 없는 열반상태'(nirvana)에 이르기 위하여 행동한다는 것. 따라서 프로이드는 인간의 자유의지, 책임감, 자발성, 자기결정과 선택을 할 수 있는 능력, 즉 인간의 자유를 인정하지 않았으며, 인간의 모든 행동은 무의식적인 힘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보았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기본적인 성격구조는 초기 아동기, 특히 만 5세 이전에 어떤 경험을 하였는가에 의해 결정되며, 이러한 기본적 성격구조는 성인기가 되어서도 변하지 않고 지속된다고 보았다. 이는 그가 초기이론에서 인간본성에 대한 비합리적 관점과 생물학적 결정론에 기초하고 있었음을 증명한다. 그는 "현재는 과거의 축적물에 불과하므로, 현재를 바꾸기 위해서는 과거를 변화시켜야 한다."는 가정 하에 정신치료에서 개인의 기본적 성격구조를 변화시키고자 하며, 그 중에서도 초기 아동기의 경험을 재구성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보았다.
프로이드는 인간 존재를 자신의 행복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사회에 지속적으로 대항하는 투쟁적 존재(Homo Volens)로 보고 개인의 쾌락원칙과 문명화된 사회 사이에는 많은 갈등이 존재한다고 보았다. 그리고 문화는 인간의 내적 충동의 만족을 억압하는 초자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므로, 문화가 발전할수록 인간의 내적 충동의 만족도는 낮아진다고 보기도 하였다. 즉 프로이드는 개인의 원초적 충동을 억제하고 이를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방식으로 전환시킴으로써 문명의 발달은 가능하다고 보았던 것이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건축] 건축가 ‘르 꼬르뷔지에(Le Corbusier)’의 이론과 영향
- 4주 1강에서 설문지 조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증적 자료를 수집
- 독후감 - 『신약성서, 우리에게 오기까지』
- 보육과정의 구성 요소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예비 보육교사로서 이후 실제 보육현장에 나가게 되었을 때 보육과정의 구성 요소에 어떤 사항을 포함시킬지 근거를 들어 기술하세요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 사회복지 실습종결평가서
-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기술하시오
- 자신의 과거와 현재에 이르는 삶을 아들러 개인심리치료의 주요 개념인 열등감 극복, 우월성 추구, 사회적 관심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 노인복지 독거노인문제 PPT
- 사회복지실천기술론_자신의 가계도를 작성하되, 아래 6가지 질문을 기반으로 자기 분석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 청소년활동의 기초 청소년활동의 개념과 목표 발달과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