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4 / 2020.04.0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아동발달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고전적조건형성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조작적조건형성이론), 왓슨의 행동주의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학습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왓슨의 행동주의,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학습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및 평가
- [행동이론]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행동주의 학습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고전적 조건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조작적 조건화),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인간발달1공통) 학습이론들파블로프고전적조건형성이론 왓슨행동주스키너조작적조건형성이론 반두라의사회학습이론 공통점차이점한계점 서술0k
- 하고 싶은 말
- 핵심 내용의 요점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 목차
-
A. 스키너 이론
I. 인간관과 기본관점
II. 주요개념
1. 조작적 조건화
2. 강화와 벌
3. 강화계획
1) 고정간격계획
2) 변동간격계획
3) 고정비율계획
4) 변동비율계획
4. 행동조성과 토큰경제
III.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B. 반두라 이론
I. 인간관과 기본관점
II. 주요개념
1. 상호적 결정주의
2. 관찰학습
1) 주의과정
2) 기억과정
3) 운동재생과정
4) 동기화과정
3. 자기효능감
III.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II.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행동주의이론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적, 환경적 요인의 역할을 인식한 이론으로 환경의 중요성에 주목하는 사회복지실천에서도 보편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이 이론을 통해 사회복지는 원조의 초점을 정신내적 갈등에서 외현적 행동으로 이동하게 되었고, 행동주의이론은 인간의 발달에 환경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한 지식기반을 사회복지학에 제공하였다.
특히 스키너의 학습이론에서는 실험과 관찰을 통해 체계적인 연구가 가능하기 때문에 사회복지실천 개입의 효과성을 측정하고 제시하는 데 유용한 이론이라 하겠다.
학습이론을 적용한 사회복지실천에서는 표적행동을 명확히 하고, 어떻게 목표를 달성할 것인가에 대하여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우게 된다. 즉, '현재 문제행동으로 간주되고 있는 부적용을 어떻게 개선시켜 나갈 것인가, 바람직한 행동형성을 위해서는 어떤 방법을 써야 할 것인가?'에 대해 클라이언트와 충분히 이야기하면서 개입을 진행한다.
이러한 일련의 절차들은 행동의 현화에 클라이언트를 최대한 관여시키고, 클라이언트 스스로 변화의 주체로 서게 하는 사회복지실천의 원칙과도 잘 부합한다. 또 학습이론에 기반한 사회복지실천 프로그램은 개입절차와 기법이 비교적 명확하기 때문에 초보사회복지사들이 훈련하여 실시하기에도 비교적 용이한 점이 있다.
반면 학습이론에 대한 비판으로, 첫째, 스키너는 인간이 사고하며 감정을 갖고 있지만 인간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이와 같은 내적인 부분을 고려할 필요는 없다고 하였다는 점이 있다. 즉, 스키너는 인간의 정서가 행동의 부산물이지 결정요소는 아니라고 보았다. 이러한 관점은 사고, 감정, 의식 등 직접적으로 관찰될 수 없는 현상을 간과했다는 점에서 스키너 이론에 대한 주요 비판점으로 제기되고 있다. 둘째, 임상 현장에서 실시된 행동수정으로 인한 행동의 변화가 클라이언트의 일상생활에까지 확대, 유지되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발달1 파블로프의 고전적조건형성이론 스키너의 조작적조건형성이론 반두라의사회학습이론 유아기뇌발달 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
- [학습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고전적 조건화), 왓슨의 행동주의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조작적 조건화),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사회인지이론, 관찰학습)
-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과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의 비교 연구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B)스키너의행동주의이론과반두라의사회학습이론의공통점과차이점설명00
- 행동주의 이론의 대표적인 이론인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반두라의 사회인지 학습이론 등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지역교육과 일의 연계 사례 또는 정책을 소개하고 분석하기 (송파구)
-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에서 고려할 사항과 면접기술활용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정책평가론] 감사원 성과감사 사례 및 개선방안
-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역사, 특징,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연방제, 테일러주의,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의료,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극동정책,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붕괴
- 카오스 이론 특징과 역사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라
- 한국사회 불평등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단계
- COVID-19로 인해 학생들은 아동학대, 방임, 결식, 인터넷 중독, 학력미달, 사회적인 고립 등 다양한 문제에 노출 되었다 코로나로 겪게 된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