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 집단 초기단계에서 필요한 개입기술(오리엔테이션, 신뢰감 조성, 집단운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11 / 2020.03.11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실천 레포트 A+ 과제물입니다.
목차
I. 오리엔테이션
1. 사회복지사의 소개
2. 집단규칙

II. 신뢰감 조성

III. 집단성원의 불안 및 저항을 다루는 기술

IV. 집단운영
1. 시간 제한적이고 구조화된 집단운영
2. 집단회기를 시작하고 마무리하는 기술

* 참고문헌
본문내용
II. 신뢰감 조성

앞서 우리는 초기단계에서 집단성원들이 보이는 불신감을 다루었다. 여기서는 신뢰감을 조성하면서 불안과 저항을 줄이는 기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신뢰감 조성은 초기단계에서 핵심적인 사회복지사의 역할이다. 초기단계에서 집단성원들은 집단이라는 환경에 익숙하지 않으므로 사회복지사의 태도와 행동을 모방하기 때문에 사회복지사의 태도가 매우중요하다. 즉, 사회복지사가 집단성원들에게 보이는 태도를 통해 집단성원들을 가르칠 수 있다는 것이다. 만약 사회복지사가 집단성원이 하는 말을 비심판적으로 경청하고 집단성원 개인의 경험을 존중하는 자세를 보인다면, 집단성원들은 적극적 경청(active listening)의 가치를 인정하게 될 것이다. 만약 사회복지사가 집단성원의 문제나 배경과 관계없이 그들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사회복지사 개인의 가치관을 집단성원들에게 적용하지 않는 자세를 보이면, 마찬가지로 집단성원들은 자신의 가치관과는 다른 집단성원들의 가치관을 수용하게 될 것이다. 결국 사회복지사가 집단 내에서 보이는 태도나 행동은 집단성원들이 서로를 신뢰하며 건설적이고 생산적인 방법으로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가르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힘이 될 수 있다. 신뢰감 조성을 위해 필요한 사회복지사의 기본적인 태도와 기술은 주의집중 행동과 적극적 경청으로서 이는 개인대상 실천기술을 집단에 동일하게 활용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실천단계 개요별 과제
  • 사회5)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 운영계획서 작성(학교 연간교육계획서 의거)6) 여건조성- 복지실 환경미화- 학교사회복지실 홍보작업; 교사, 학생, 학부모- 각종 서식; 필요 서식 목록 제시* 교과서 부록 외 필요한 서식제시* 서식 수정할 부분 있으면 수정하여 제시2. 실행단계(진입단계; 탐색, 적응) 1) 개별실천 ; 사례 제시 후 개입 방안에 대해 개별상담 과정에 대한 이해2) 집단실천 집단실천 작성3) 지역사회연계 지역사회연계방안4) 학교교육

  • [사회복지실천기술] 집단대상 실천기술(사회복지의 집단실천방법)
  • 집단대상 실천기술사회복지실천기술 집단대상 실천기술(사회복지의 집단실천방법)CONTENT집단대상 실천기술 사회복지의 집단실천방법I. 집단의 개념II. 집단의 목적과 유형III. 집단을 운영하는 사회복지사의 역할IV. 집단의 과정1. 준비단계2. 초기단계3. 개입 및 문제해결 단계4. 종결 및 평가단계* 참고문헌집단대상 실천기술 - 사회복지의 집단실천방법I. 집단의 개념집단의 사전적 뜻은 여럿이 모여 이룬 모임체를 말한다. 그러나 여럿이

  • 아동복지론 연구 아동복지서비스의 대상과 분류 아동복지실천방법과 기술
  • 대상2.아동복지서비스의 분류1) 서비스 제공 장소에 따른 분류2) 서비스 기능에 따른 분류3) 방어선의 위치에 의한 분류3.우리나라 아동복지서비스의 현황과 과제【참고문헌】Ⅱ.아동복지실천방법과 기술 1.클라이언트로서의 아동의 특성2.아동복지의 실천방법1) 아동복지의 미시적 실천방법2) 아동복지의 거시적 실천방법3.아동 대상 사회복지실천과정1) 초기 단계2) 조사 단계3) 사정 단계4) 개입 단계 5) 종결 단계【참고문헌】4.집단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 실천단계
  • 사회체계)4) 학교와 지역사회사정- 기관조사- 지역사회조사5) 욕구조사; 설문지 만들기 - 공동수행- 학생 (한 개 학교 한 학급조사 후 설문결과 제시)-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6)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 운영계획서 작성(학교 연간교육계획서 의거) 7) 여건조성- 복지실 환경미화- 학교사회복지실 홍보작업; 교사, 학생, 학부모- 각종 서식; 필요 서식 목록 제시(교재 부록에 제시 되어져 있음)2. 실행단계(진입단계; 탐색, 적응) 1) 개별실천2) 집단

  • 집단사회사업 실천방법을 통한 청소년복지 개입과정(청소년복지론 기말고사 레포트)
  • 청소년복지 2차 Report. 표지 주제 집단사회사업 실천방법을 통해 청소년을 개입하는 과정을단계별 집단의 특성, 단계별 과업이나 고려해야 할 점, 사회복지사의 역할등을 포함하여 단계별로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 론Ⅱ. 집단적 청소년복지실천의 초기단계1. 초기단계의 청소년집단의 특성2. 초기단계의 집단실천 과업 및 고려사항3. 초기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Ⅲ. 집단적 청소년복지실천의 중기단계1. 중기단계의 청소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