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 의사결정 모델에서 제시하고 있는 의사결정의 순서를 각 단계별로 서술하고(과정별 설명 제시)‘제한된 합리성 이론의 설명을 들어 인간이 합리적 의사결정을 하기 어려운 이유를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2.29 / 2020.02.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목차
I. 의사결정 결과의 합리성

II. 합리적 의사결정의 각 단계별 과정 설명
1. 문제의 명확화
2. 대체안의 탐색
3. 대체안의 평가와 선택
4. 선택된 대체안의 수행
5. 실행결과의 통제와 평가

III. 의사결정자의 합리성

IV. 제한된 합리성
1. 만족화
2. 제약된 대체안의 탐색
3. 부적당한 통제와 정보

* 참고문헌
본문내용
III. 의사결정자의 합리성

의사결정이 합리적이라고 할 때 합리성은 개인의 가치관과 목표의 의미 해석에 따라 달라진다. 즉 동일한 의사결정의 결과를 놓고 개인에 따라 합리적 또는 불합리적이라는 판단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개인차 때문에 의사결정을 합리성 또는 불합리성이라는 연속선으로 고찰하는 것이 곤란하다.

IV. 제한된 합리성

합리적이라고 판단되는 의사결정일지라도 이는 어디까지나 주어진 조건하에서 의사결정자의 입장에서의 합리성에 불과하다. 인간능력의 한계와 상황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완전한 합리성이란 존재할 수 없다.
제한된 합리성의 구체적 요소는 만족화, 제약된 탐색, 불충분한 정보와 통제를 들 수 있다(H. Simon, 197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탐구
  • 각급 학교의 교육과정 구조 자체가 경직, 획일화 되어 왔을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다양한 학습요구에 부합하지 못하여 결과적으로는 국가 전체의 교육의 질이 저하되는 현상을 초래하였다고 진단한 바 있다. 이러한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교육부는 제 6 차 교육과정을 통해 교육과정 의사결정의 분권화라는 해법을 제시하게 된 것이다. 이것이 소위 학교 중심 교육과정 개발 (school-based curriculum development)이라는 아이디어이다. 학교 중심 교육과정이

  • [조직행동론] 무역경영사
  • 각태 도가 치 퍼스낼리티직무설계모티베이션(2) 집단 차원의 행동두 번째 조직행동의 모형은 집단차원에서의 행동모형을 들 수 있는데, 이는 도표 1-2로 요약, 도시된다. 도표에서 개인은 그가 속한 작업집단 내의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을 하기 때문에, 개인 간의 행동은 사람과 사람을 연결시킨다. 그리고 두 사람 이상 간의 개인적 상호작용(personal interactions)은 인적 시스템과 자아개념 및 욕구에 따른 대인간의 방침에 의해서 영향을 받게 된다.

  • [행정학] 조직이론
  • 합리성“① 기술적 수준② 제도적 수준③ 관리적 수준(2) 1970 년대 이후 J.G.March (1976)의사결정론 K.E.Weick(1979)조직심리학P.M.Senge(1990) 학습조직이론등장배경1.불확실성을 경험하는 조직에서의 조직에서의 의사결정 행태를 설명하기위해 고안.2.조직화된 무정부상태에서 합리적인 조직의 문제 파악 어려움.1.조직의 거대화. 2.조직과 인간의 문제가 부각.3.현대산업사회의 일에 있어서 인간적인 또는 심리적인 요소들의

  • [컨텐츠산업] 미국 컨텐츠 산업을 통해 본 한국 컨텐츠 산업 정책의 현재와 미래 분석
  • 있는 것이다.이와 같은 변화 가운데 디지털 산업은 전통적인 산업에서 설명하는 자본의 투자 수익률 극대화라는 논리의 직접적인 적용이 어렵다. 그 이유는 디지털 컨텐츠 상품의 특수성에서 찾을 수 있는데, 공공재적 성격의 상품 생산과 유통에서 생산 단위당 한계 비용 개념은 적용하기 어렵고, 유통 창구를 늘려가면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디지털 컨텐츠의 속성이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문화 컨텐츠 상품의 고유 속성은 비표준적 속성과 수요의

  • 한문과교육과정(한문교육과정)성격, 한문과교육과정(한문교육과정)개정배경,개정내용,문제점, 한문과교육과정(한문교육과정)교수학습방법,과제
  • 인간상을 구현하거나 전통 문화의 이해와 올바른 가치관 형성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선정하도록 하였다. 또, 각 영역의 교수․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다양한 자료를 사용하되, 컴퓨터 통신망 등 국내외의 자료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도록 하였다.Ⅶ. 한문과교육과정(한문교육과정)의 과제1. 한문과 교육 과정에 제시된 내용 요소들에 대해 과학적인 검증 작업을 거쳐야 한다교육 과정의 총론이나 각론을 개정하는 과정에 있어서 과학적인 이론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