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유아의 비장애 형제자매가 지닐 수 있는 부정적 영향과 이를 위한 지원방법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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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장애유아의 비장애 형제자매가 지닐 수 있는 부정적 영향과 이를 위한 지원방법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유아의 비장애 형제자매가 지닐 수 있는 부정적 영향
2. 비장애 형제자매 지원방법
1) 상담
2)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 방법
3) 장애유아의 비장애 형제자매가 장애유아의 교사 역할
4) 장애유아와 관련된 올바른 정보 제공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를 구성하는데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가족이다. 가족이라는 관계형성을 통해 서로 보호를 받으며 서로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주며 살아간다. 그러나 가족 구성원 중 장애유아가 있게 되면 긍정적인 가족관계 형성보다는 부정적인 가족관계가 형성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장애유아의 존재여부는 해당 가족의 가족관계나 역할에서 가족들의 공동체를 위협하는 새로운 문제가 될 수 있다. 특히 장애유아의 비장애 형제자매에게 미치는 영향은 지대할 수 밖에 없다. 이러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이들을 위한 지원방법이 반드시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장애유아의 비장애 형제자매가 지닐 수 있는 부정적 영향과 이를 위한 지원방법에 대해서 기술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장애유아의 비장애 형제자매가 지닐 수 있는 부정적 영향
한 가정 내 가족구성원들은 서로 영향력을 주고받는 관계로 장애유아의 출생은 비장애 형제자매의 삶에 영향을 미치고, 비장애 형제자매는 장애유아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 장애유아의 가정에서 비장애 형제자매는 일반 가정의 형제들이 겪는 경험뿐만 아니라 장애형제자매를 두었다는 사실로 인해 형제와의 관계에서 특별한 경험을 하게 된다. 비장애 형제자매들은 장애형제자매와 함께 생활하고 성장하며 또래의 형제자매들이 겪는 것과는 다른 경험들을 하게 되면서 여러 가지 심리적인 갈등과 혼란을 겪게 된다. 이러한 심리적 갈등으로 인해 비장애 형제자매는 또래가 성장하며 겪는 어려움과 장애형제로 인한 어려움이 가중된다. 따라서 장애유아의 비장애 형제자매가 지닐 수 잇는 부정적 영향은 다음과 같다.
1) 분노
많은 상황에서 비장애 형제자매들은 분노를 느낀다. 즉 비장애 형제자매들이 장애형제자매로 인한 피해의식과 희생으로 인한 분노를 느낀다. 장애형제자매는 잘못된 행동을 해도 용인이 되며 자신과 다른 대우를 받는 것, 가족 모두가 장애형제자매의 욕구를 채우는 데 더욱 집중하는 모습, 모든 사람들이 자신보단 장애형제에게 더 많은 관심과 애정을 쏟는 일, 장애형제..<중략>...

2. 비장애 형제자매 지원방법
1) 상담
2)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 방법
3) 장애유아의 비장애 형제자매가 장애유아의 교사 역할
4) 장애유아와 관련된 올바른 정보 제공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참고문헌
노진아 외(2011). 장애영유아 가족지원. 학지사
강성리,이병인(2011). 효과적인 비장애형제지원의 실행요소 탐색.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양숙미(203). 장애형제가 있는 비장애인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 고찰. 한국가족복지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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