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장애아동 교육서비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 론 ●

● 본 론 ●
Ⅰ. 교육 재활(특수교육)
1. 교육재활접근의 개념
2. 장애아 교육의 중요성
3. 교육재활접근의 현황
4. 교육재활접근의 서비스
Ⅱ. 통합교육을 위한 지침
1. 통합교육의 정의와 개념
2. 통합교육 인식 조사
3. 통합교육의 유형
4. 통합교육의 조건
5. 통합교육의 효과
6. 외국의 통합교육 사례
Ⅲ. 부모교육의 필요성

● 결 론 ●
본문내용
21세기 장애인 교육의 최선책은 통합교육이라 할 수 있다. 통합교육은 장애아동들이 자신이 처한 조건 때문에 사회로부터 분리되거나 차별받아서는 안된다는 전제아래 자기 친구나 형제자매들이 다니는 일반학교에서 최상의 서비스를 받으며 생활하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장애가 심해 일반학급에 입급할 수 없는 중도 중복장애아동들은 특수학급이나 특수학교에서 생활하면서 최상의 서비스를 받아야 하지만 이들도 가급적 일반학교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체제를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 앞으로의 장애인 관련 교육정책의 기본적인 방향이라 할 수 있다.
지난 20여 년 동안 우리나라에서는 선진국의 통합교육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전개되어 높은 수준의 이론적인 연구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특수학급은 특수학급이란 주어진 공간내에서 특수학교는 특수학교 울타리 안에서만 교육이 이루어져 왔으며 일반교육과의 유기적인 협조체제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아 일반학교에서 통합교육은 거의 변화가 일어나지 않았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이를 타개하고 완전통합교육을 이루기 위해서는 일반학교 교사들이 특수교사들을 동료로 인정하고, 그들의 학급에 재학하고 있는 장애아동을 교육하는 임무를 충실히 수행하는 것이 특수교사라는 인식아래 부담없이 교실문을 열어 주어 특수교사들이 일반학급에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는 단계에 이르는 상호 협력체제가 구축되면 통합교육이 보다 수월하게 이루어 질 것이다. 통합교육이 우리나라에서 어떻게 이루어지고 문제점은 무엇인지 그 문제점의 개선방안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정무성 외, “현대장애인 복지론”, 학현사, 2005

박정란, 서홍란 공저 “아동복지론”, 양서원, 2001

공계순 외, “아동복지론”, 학지사, 2003

이영호, “장애아동부모 어떻게 도울것인가”, 학문사, 2000

한국갤럽조사연구소 “한국장애인과 일반인의 의식”, 한국통계서적센터,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아동복지서비스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장애아동과 아동복지아동복지론목 차 1. 장애아동의 이해1)장애의 개념2)장애아동의 정의3)장애아동의 현황2. 장애아동을 위한 정책 및 서비스 현황1)소득보장정책2)의료재활서비스3)교육재활서비스4)장애인복지시설서비스3. 장애아동복지서비스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장애예방을 위한 생애지속적 서비스 체계2)소득보장정책의 강화3)치료 재활서비스의 확대4)특수교육의 확대와 질적 제고5)장애아동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개발4. 출처 1.

  • 장애아동복지서비스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장애아동과 아동복지-목차-1. 장애아동의 이해1)장애의 개념2)장애아동의 정의3)장애아동의 현황2. 장애아동을 위한 정책 및 서비스 현황1)소득보장정책2)의료재활서비스3)교육재활서비스4)장애인복지시설서비스3. 장애아동복지서비스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장애예방을 위한 생애 지속적 서비스 체계2)소득보장정책의 강화3)치료 재활서비스의 확대4)특수교육의 확대와 질적 제고5)장애아동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개발1.장애아

  • [아동복지] 장애아동에 대해서
  • 장애아동 부모에게 교육방법이나 재활의식을 교육해줄 기관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편이다. 장애아동의 재활을 살펴볼 때 이들에게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전문직이 팀워크를 이루고 있는 조직이 요구되고 이러한 대표적 기관이 바로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장애아동 복지시설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구체적으로 장애아동 복지시설은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사회교육, 직업지도 및 조사연구를

  • 장애아동복지 서비스 분석
  • 장애아동복지INDEX01 Contents 장애아동의 이해1. 장애의 개념2. 장애아동의 정의3. 장애 아동의 현황02 Contents 장애아동을 위한 정책 및 서비스 현황1. 장애아동 관련 법령2. 장애아동 관련 정책1). 소득보장정책2). 의료재활서비스3). 교육재활서비스4). 장애인복지시설서비스 5). 가족 지원 사업6). 장애아동복지지원법03 Contents장애아동복지서비스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장애예방을 위한생애지속적 서비스 체계2. 소득보장정책의 강화3. 치료재활

  • [아동복지론] 장애아동의 현황 및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 현황(소득보장정책, 의료재활사업, 교육재활서비스, 장애인 복지시설 서비스, 장애 아동 입양 정책)
  • 우리나라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 서비스의 현황목차1. 장애아동의 현황2.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 현황1) 소득보장정책2) 의료재활사업3) 교육재활 서비스4) 장애인 복지시설 서비스5) 장애 아동 입양 정책1. 장애아동의 현황우리나라에서 전국적으로 장애아동의 실태를 조사한 결과는 매우 드물다. 장애라는 특성의 노출을 기피하는 현실적인 제한점 등의 문제 때문에 실제로 시행하기에는 어려움이 너무나 많기 때문인데, 장애인구의 현황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