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장 이상행동의 분류와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2.07 / 2020.02.0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1절. 이상행동의 분류
1. 분류의 장점 & 단점
• 장점
- Golednberg : 효과적 의사소통, 체계적 연구, 원인의 이해증진
- Blashfield, Draguns : 공통적인 용어 제공, 효과적인 정보 제공, 과학적 연구 및 이론 개발을 위한 기초 제공, 환자들 간 유사성 및 차이점 인식에 도움, 치료효과 예상 및 장애 진행과정 예측
• 단점
- 환자 개인 정보 유실 및 환자에 대한 고정관념 형성
- 진단명으로 인한 환자에 대한 낙인
※ 자기 이행적 예언(self-fulfilling prophecy) : 진단명이 치료자나 환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쳐 환자를 그 진단명에 맞도록 변화시켜 나가는 것

- 환자 예후 및 치료효과에 대한 선입견
- 개인을 비인격화하고 사회적 제약과 통제를 가하는 수단
- 현재 분류체계는 의학적 모델 : 환경적 영향 무시, 창조적 사고 억제

2. 범주적 분류 & 차원적 분류
: 이상행동과 정상행동의 구분을 양적인 문제로 보는가 아니면 질적인 문제로 보는가

• 범주적 분류(categorical classification)
- 가정 : 이상행동은 정상행동과는 ‘질’적으로 구분된다. 흔히 독특한 원인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정상행동과는 명료한 차이점을 지니고 있다.
- 흑백논리적 분류
- A환자가 우울증 인가? 아닌가?
- 원인과 치료방법을 연구하는 현실적 실용성의 측면에선 더 유용
-> 현재 정신장애 분류체계는 범주적 분류를 따름
• 차원적 분류(dimensional classification)
- 가정 : 정상행동과 이상행동 구분은 부적응성의 ‘정도’ 문제일 뿐 질적 차이는 없다.
- 특정 장애범주에 포함시키기보단 부적응을 평가하는 몇 가지 차원 상에 위치시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 사회서비스분야 일자리 창출
  • 행동을 제어하지 못할경우 저임금의 질 낮은 일자리와 질 낮은 보육서비스만이 양산될 위험이 있으므로 시범사업의 실시를 통해 부작용을 줄일 수 있는 보완대책을 면밀히 준비한 후에 본격적인 투자를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보인다. 노인요양의 경우 2008년으로 계획되어 있는 노인요양제도의 시행을 통해 빠르게 일자리창출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이며, 방문간호와관련하여 비영리단체나 지방자치단체의 설립을 허용하는 방향의 제도설계가 필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정리] 교육학개론 요점정리 노트
  • 행동화될 수 있어야 한다.(5) 교육목적의 주체에 대한 내면화 : 교육목적을 학교에 근무하는 모든 교직원이 받아들여야 한다.(6) 교육목적의 가변성 : 교육목적은 상황에 따라 변경이 가능해야 한다.6. 교육목적의 이원분류(1) 의의 : 교육목적을 내용과 행동으로 진술한다.(2) 필요성 : 교육목적의 이원분류는 교육목적의 설정과정 뿐만 아니라 교육평가를 위한 준비과정에서도 필요하다.(3) 내용면의 분류 : 교과영역이나 교과서의 단원에 따른다.(4)

  • [청각장애, 청각장애 요약] 청각장애 요점정리
  • 대상 : 11.6%+-▶ 같은 지역의 일반 학생 : 2.4% 3)영국 남부지역 와이트 섬에서 행해진 조사 결과+-▶ 목적 : 다양한 장애 조건간의 상호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 결과 +-▶ 일반 아동 : 6.6%가 정신의학적 이상+-▶ 농아동 : 일반아동의 22.6%가 정신 의학적 문제가 있다.¶Furth는 일반적으로 농학교 교사들은 농아동이 문제행동을 과장해서 평가하는 경향이 있는가 하면, 농아동을 가진 정상부모들의 자녀에게 대한 편견에 크게 영향을 받고 있다.

  • 요약 김현기 교수의 파워스피치 특강
  • 행동 치료의 실제, 학지사.백미숙 (2006), 스피치 특강, 커뮤니케이션북스.pp.12~13. p.94. pp.101~104.오길현 (2005), 발표능력향상과정, 톡톡튀는 발표내용 구성, 서울특별시 공무원교육원. p.75윌리엄 장 (2003), 자신을 리모델링하라, 무한 p.227.이시훈, 정의철 옮김, 피터 데스버스 (2005), 스피치의 기술, 커뮤니케이션북스.이주행 외 (2004), 화법 교육의 이해, 박이정.임중기 (2005), 발표능력향상과정, 발표실습, 서울특별시 공무원교육원. pp.109~116.임태섭 (2002), 스

  • 교육신학의 문화적접근 - 과거와 현재 - 새로운 사회 건설
  • 이상 기독교교육 또한 주입식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기독교교육은 느끼는 교육이다. 그리고 기독교 교육은 예수님이 그러하셨듯이 예수님의 말씀을 통해 제자들이 자신을 알고 예수님을 영접했던 것처럼 제자가 된 것 처럼, 마음으로 느끼게 하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전통적, 시대적 배경을 볼 때는 한국은 군사독재, 유교주의, 식민주의, 군사독재로 이어져서 업적주의의 문화사회가 되어져있고 그것이 우리의 현실에 스며든 것 또한 사실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