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식 경영 환경의 변화와 급식 기업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2.07 / 2020.02.0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급식경영 환경의 변화

1.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

1) 인구 통계학적 환경
2) 사회적 환경
3) 문화적 환경

2. 기술적 환경의 변화

3. 법적• 제도적 환경의 변화

Ⅲ. 최근 급식 경영 환경의 변화에 따른 급식 기업의 변화

Ⅳ. 급식 환경 변화가 급식 기업에 영향을 주었던 구체적 사례

1. 사회 문화적 환경 변화에 따른 식단 및 조리법의 다양화 사례

2. 기술적 환경 변화에 따른 급식 전산화 사례

3. 법적·제도적 환경 변화에 따른 급식 기업의 자체 관리 사례

Ⅴ. 마치며
본문내용
Ⅱ. 급식경영 환경의 변화

1.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

1)인구통계학적 환경

시장은 연령, 성별, 인종, 직업 등에 따라 여러 유형의 인구 집단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인구 통계학적 환경은 급식 관리자의 주요 관심 대상이 되며, 가장 대표적인 변화 추세로는 연령구조의 변화와 가족 구조의 변화이다. 인구의 고령화는 가장 중요한 인구 통계적 추세로 들 수 있으며, 노인들이 가정에서 직접 조리하는 것엔 한계가 있기에 노인급식 서비스시장에 대한 요구도가 증가함에 따라 노인을 대상으로 한 건강 식단 및 치료식단 등 맞춤형 메뉴가 개발되고 있다.
부부 모두가 일하는 가족은 직장의 급식이나 아동의 단체 급식에 더 많이 의존하게 되고, 균형 잡힌 식단과 건강식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크게 증대되는 상황이다.

2)사회적 환경변화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여성의 사회진출이 늘어나고, 독신자의 증가로 인한 가정개념의 변화는 생활방식의 변화로 대량생산, 대량판매에 뒤이어 대중소비사회로 정착되었다. 또한 가치관의 변화로 고급화, 차별화, 다양화를 요구하는 고객이 증가함에 따라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급식산업은 기존의 사고에서 벗어나 급식을 고급화. 전문화한 고가의 프리미엄 급식 형태로도 확대되고 있다. 반면에 이혼, 별거, 가출 등의 가족해체로 결식아동이나 충분한 영양공급을 받지 못하는 아동들이 증가함에 따라 지역아동센터등을 통한 급식 지원사업도 확대 실시되고 있다.
여성의 사회활동증가, 싱글족 증가 등 사회구조적 변화와 함께 간소화된 식생활과 편의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두드러지면서 최근 급식 기업들은 급식을 소비하는 계층에 맞는 보다 차별화되고 세분화된 급식 메뉴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테이크아웃 등 가정 식사 대용식(HMR:Home Meal Replacement) 시장 진출과 간접광고(PPL:Product in Placement)를 통해 브랜드를 고객에게 직접 노출시키는 등의 마케팅 활동에도 주력하며, 커지고 다양화 되는 급식 시장에 대비해 다양한 수익 모델을 개발하며 매년 빠른 속도의 시장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객만족경영사례조사] 분당 서울대학교병원 중심
  • 기업간의 상호관계에 이해 증진에 기여할 것이며 나아가 국민 복지향상과 밝고 건강한 사회형성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1. 조사의 필요성급격한 사회구조의 변화와 국민의식의 변화로 인해 병원계도 양질의 진료서비스 분야는 물론이고 진료외적인 행정서비스, 급식서비스 등 설명 잘 해주는 병원, 친절한 병원 만들기가 병원 경영의 최우선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를 위하여 원만한 병원 경영이 선행되어야 하나 우리나라 병원의 경영환경은 점차

  • [기업윤리] 마케팅 윤리
  • 기업은.첫째, 고객들에게 기업의 이미지가 높아지고, 그 결과 상표충성도가 강해질 수 있다.둘째, 기업 구성원들은 기업에 대한 긍지를 갖게 되어 업무능률이 향상되어 그 결과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이향상되고 생산성이 올라가게 되어 장기적으로 기업성장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결과적으로.기업의 마케팅 윤리를 개선하면 그 만큼 기업의 이미지 향상을보다 효과적으로 이룩할 수 있고, 나아가 국가와 사회의 발전에긍정적으로 기여할

  • [가정학과 공통] 최근 외식소비(급식포함)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세 가지 요인을 기술하고, 각 요인에 의한 외식소비의 변화에 대해 구체적 사례
  • 가정학과 공통 최근 외식소비(급식포함)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세 가지 요인을 기술하고, 각 요인에 의한 외식소비의 변화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제시하시오. 또한 외식기업들이 이러한 변화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경영활동의 사례를 제시하고, 발전적 대응을 위한 전략/방안을 제안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최근 외식 수요자의 기호변화1) 정책적 환경변화 2) 경제적 환경변화3) 사회적 환경변화2. 최근 외식소비(급식포함)의 변화에 영

  • (급식경영학 공통) 1) 최근 외식(급식포함)산업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기술하고, 2) 이러한 요인
  • 기업의 경영환경이 생산자 중심의 시대에서 소비자 중심의 시대로 변화함에 따라 경영활동의 변화가 더욱 심하게 되었으며, 많은 경영활동의 변화 가운데 고객중심의 경영활동의 변화 속도가 가장 빨랐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최근 외식(급식포함)산업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기술하고, 2) 이러한 요인들에 의해 형성되는 최근 외식소비 트렌드 세 가지를 기술 3) 이러한 최근 외식소비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외식/급식 기업들이 어떠한 대응을

  • 급식경영학4공통) 최근 외식(급식포함)산업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요인을 기술하고, 이러한 요인에 의해 형성되는 최근 외식소비 트렌드 세 가지를 기술하시오0k
  • 변화 및 환경 변화에 의해 학교, 사업체, 병원, 군대등에 외부 위탁급식이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며, 특히 IMF를 맞아 경영합리화와 효율극대화 차원에서 기업들의 급식 위탁화가 가속되고 있는 실정이다.이에 따라 급식 운영은 기존의 재래적인 운영방식에서 탈피하여 급식의 시스템화, 매뉴얼화, 식재물류체계 및 지원체계 강화 등을 통하여 제공하는 식사의 품질 향상에 역점을 두고 일방적인 식사 제공이 아니라 고객의 필요에 따른 양질의 식사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