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영화 엽기적인 그녀를 통해 본 우리 대중문화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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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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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누구를 위한 문화인가?
2000년도 화두(話頭)처럼 되었던 엽기라는 말이 있다. 본래 의미는‘기괴한 것이나 이상한 일에 강한 흥미를 가지고 찾아다닌다’라는 뜻이지만, 신드롬화 되면서 각종 기이한 행각을 통칭하는 말처럼 되었다. 그리고 이와 맞물려 2001년에‘엽기적인 그녀’라는 영화가 개봉하였고, 이 영화 속 여주인공은 우리가 영화나 드라마속에서 흔히 보아왔던 여느 여주인공들과는 아주 다른 엽기적인 행각을 일삼는 독특한 캐릭터였다. 기존 영화의 여주인공들의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성격에 비해 남자주인공(극중이름 견우)의 뺨을 때린다던지 수심(水深)을 알아보자며 물에 뛰어들기를 강요한다던가 하는 그야말로 엽기적인 캐릭터의 주인공이었다. 그러나 영화 끝 무렵 그녀는 “견우야, 미안해. 나도 어쩔 수 없는 여자인가봐.”라는 대사를 남긴다. 대사 한마디로 영화의 전체 흐름을 결정짓는 것이 성급한 일일 수도 있으나, 극의 전개상 절정이라 할 수 있는 그 때 그녀의 한마디는 쉽게 잊혀질 만한 이야기는 아니었다. 이 대사에서 나는 그녀가 가지는 인간적 한계보다 여성이기 때문에 가지는 한계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었다.
우리가 배워 온 ‘여성스럽다’라는 말은 여성의 역할과 개념을 규정짓는 말이다. 참하다, 얌전하다 정도로 해석할 수 있는데, 과연 여성을 여성이 가진 다른 특질들이 전혀 고려되지 않은 채 이렇게 단편적으로 해석하는 것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이는 여성이 가지고 있는 근본적 성질을 적절히 설명하는 말은 아닐 것이며, 오히려 지금 사회가 바라는 하나의 인간형에 지나지 않을지도 모른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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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대중문화의 겉과 속」강준만 지음, 인물과 사상사, 1999
「계몽의 변증법」Th. W. 아도르노, M. 호르크하이머 문학과 지성사 ,1993
「아도르노의 사회 이론과 예술 이론」 문학과 지성사, 1993
-야후 백과사전- 대중문화 개념
-야후 백과사전- 문화에 대한 개념
-야후 백과사전- 팝아트의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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