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아동] 아동기 발달장애(틱장애, 반응성 애착장애, 선택적 함묵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아동발달장애] 아동기의 발달장애(아동기 정신지체, 학습장애, 의사소통장애, 전반적 발달장애, 주의력결핍장애-ADHD, 파괴적 행동장애, 급식-섭식장애, 틱장애, 배설장애, 분리불안장애, 선택적 함묵증, 반응성 애착장애)
- [아동기 정신병리] 아동기 발달장애 - 주의력장애(적대장애, 붕괴성 장애), 배설장애, 틱장애, 분리불안장애(아동 정신분열증, 외상성 스트레스장애), 반응성 애착장애, 선택적 함묵증
- 아동기의 심리적장애,정서장애의 행동적 특징,발달시기에 따른 과업과 발생가능 장애,아동기 주요정신장애 분류,아동기 정서장애
- 놀이치료,정서장애아동과 놀이치료,정서장애행동적특징,발달시기에따른과업,발달시기에따른발생가능장애,아동기주요정신장애분류,아동기정서장애,놀이치료,놀이치료의 실제,발달놀이치료기법,놀이치료기관방문보고서,놀이치료기대효과,놀이치료사례
- 장애아동과 아동복지
- 하고 싶은 말
-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아동기 발달장애
I. 틱 장애
1. 임상 특징
2. 분류
3. 원인
4. 발현 시기
5. 유병률
6. 공존병리
7. 치료
II. 반응성 애착장애
1. 임상 특징
2. 애착 단계
3. 원인
4. 발현 시기
5. 유병률
6. 치료
III. 선택적 함묵증
1. 임상 특징
2. 원인
3. 발현 시기
4. 유병률
5. 치료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아동기 발달장애
I. 틱 장애
1) 임상특징
틱 장애(Tic disorder)란 자신의 의지와는 무관한 불수의적 행동으로, 갑작스럽게 빠른 속도로, 반복적으로 불규칙하게, 상동적인 운동이나 발성을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틱 증상은 습관이나 버릇과는 달리 자신도 어절 수 없이 일어나기 때문에 불수의적이라 하며, 불안하거나 스트레스 상황에서 더욱 심하게 나타난다. 하지만 스스로 노력하면 잠시 동안 증상을 멈출 수도 있다. 불안, 피로, 지루함, 흥분상태 등에서 더욱 증상이 악화되지만 어떤 행동에 몰두하거나 휴식, 수면 등 편안한 상태에서는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 틱은 근육을 움직이는 운동 틱과 소리를 내는 음성 틱으로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1) 운동틱
운동틱(motor tic)은 반복적으로 빠르게 갑작스럽게 조절할 수 없게 근육을 움직이는 것으로, 얼굴, 눈, 손, 다리 등 몸을 움직인다.
초기에는 단순 운동틱(single motor tic)이 주로 나타난다. 흔히 눈 깜박임, 목 젖히기, 어깨 들씩이기, 얼굴 찡그리기, 머리 흔들기 등의 증상을 보인다. 시간이 경과하면서 복합 운동틱(complex motor tic)으로 발달한다. 자신 때리기, 손 냄새 맡기, 눈 깜박이면서 동시에 머리 만지기, 다른 사람 만지기, 자신 성기 만지기, 외설적 행동 등이 보인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