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선택적 함구증의 시계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2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선택적 함구증의 부문별 분석
[1] 선택적 함구증의 판정
[2] 유형
[3] 성격특성
[4] 원인과 치료

Ⅲ.선택적 함구증의 시계열 분석
[1] 가족정신역동
[2] 발달정신역동
[3] 행동양상
[4] 증례

Ⅳ.사고실험-행동치료의 실제
[1] 목표행동 선정
[2] 기초선 설정
[3] 1차 실험처치
[4] 경과보고와 효과의 검증

Ⅴ.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선택적 함구증(Selective Mutism)은 말을 잘 알아듣고 할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낯선 환경에서 말을 하지 않는 소아정신장애이다. 말을 하지 않는 대신 비언어적 의사소통방법을 사용한다. 그렇다 보니 사회적 고립, 타인조작행동, 강박증 및 우을증, 공격행동을 수반하는 경우가 있다. 이 장애는 언어장애라기보다는 감정장애에 가깝고 따라서 지능도 상대적으로 정상치에 근접한다.

선택적 함구증은 심리학의 접근방법에 따라 신경생리학적, 정신분석학적, 그리고 행동주의적인 측면에서 설명가능하다. 다시말해 본 질환은 아동발달 측면에서 볼 때, 부모로부터 유전, 가정환경의 영향, 주변의 낙인과 조건학습 등 복합적인 원인이 상호작용하여 발병하게 된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치료 또한 약물치료, 심리치료, 행동치료가 다 가능하다. 본고는 이 가운데 2차 사회화 기관인 학교 등에서 아동의 성격특성이 강화되는 측면에 주목하고 환경변수를 조작하여 증상을 완화시키는 행동수정연구에 주력하였다.
참고문헌
이성진『행동수정』(교육과학사 : 서울, 2000).
하임 G. 기너트 외『교사와 학생 사이』(양철북 : 서울, 2003).
하임 G. 기너트 외『부모와 아이 사이』(양철북 : 서울, 2003).
한덕웅 외『인간의 마음과 행동』(성균관대학교 응용심리연구소 : 서울, 2001).

이영식 외「선택적 함구증을 보이는 15세 남아의 Fluoxetine 치료 경험 사례」신경정신의학, (대한신경정신의학회 : 서울, 1996).
전선주 외「선택적 함구증 아동의 임상특성 및 치료경과」소아·청소년 정신의학,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 서울, 1995).

서울아동임상발달연구소, (http://www.ddcenter.net/edufor_diagnosis_10.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의 심리적장애,정서장애의 행동적 특징,발달시기에 따른 과업과 발생가능 장애,아동기 주요정신장애 분류,아동기 정서장애
  • 가족치료와 놀이치료를 병행하면 좋은 효과를 거두게 된다.이외에 경계성 지능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이에 대해서는 선생님과 상담해 개별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노 교수는 학교거부증은 일종의 소아정신과적 응급상태로 가능하면 빨리 학교로 보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이를 위해서는 소아정신과 의사, 부모, 학교 친구들, 담임선생님 간의 긴밀한 협조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이순용 기자/leesy@ned.co.kr

  • [장애인복지] 자폐증장애아동사례관리분석
  • 부모-아동, 보모-교사 상호작용은 필요할 때마다 늘 기록되고 분석된다. 아동의 행동은 그가 원하는 반응을 일으키는 행동으로 수정되며, 어른의 행동은 아동에게 바람직한 행동을 하게끔 격려하고, 부적절한 반응을 소거시키도록 수정된다. 훈련의 중점은 (1) 보행, 조작과 같은 신체적인 면, (2) 친밀감 형성, 의사소통, 책임 의식과 같은 사회적인 면, (3) 정보, 개념, 창조력 같은 인지적인 면으로 나뉘어 진다. 각 아동의 교육과정은 이 영역들 각각

  • 환경적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발달장애에 대해 알아보고 기술하시오
  • 그 유아의 환경적 요인이 이러한 발달장애의 더 심각한 원인이 되는 것은 아닌지 잘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김인자, “발달신경심리학적 분석에 의한 미술치료 연구”, 한양대, 2012- 이율, “놀이치료 공간분석을 통한 치료교육환경디자인에 관한 연구”, 숭실대, 2008- 박선환외, “정신건강론”, 양서원, 2010- 박미향, “선택적함구증 아동의 자기 표현력 향상을 위한 놀이활동”, 영남대, 2009

  • [아동상담과정] 아동상담치료의 접수상담, 사례구조화 및 치료계획, 아동상담치료과정
  •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므로 의미가 크다고 본다.* 참고문헌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 [2019 특수교육학개론 4B]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분석, 모델링, 놀이행동, 또래의 상호작용, 가정ㆍ학교ㆍ사회의 협력관계 등 다양한 사회성 및 사회적 관계 촉진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④ 통합교육자폐성장애 아동은 유아기 때부터 부모의 애착형성이 이루어지지 않고 주위 환경에 무관심하며 사회적 접촉이나 또래와의 협동놀이 등에 장애를 보이고 나아가 사회성 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상징적 놀이나 추상적인 놀이에도 심각한 결함이 나타난다. 이러한 사회적 상호작용 결함은 적절한 사회적 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