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철학] 미디어에 대한 아도르노의 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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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아도르노와 계몽
1. 계몽의 변증법
2. 사회의 안티테제로서의 예술

Ⅱ. 아도르노의 대중 문화 비판
1. 대중기만으로서의 계몽
2. 대중문화로서의 음악 비판
3. 대중예술과 매체, 아우라의 상실 - 벤야민

Ⅲ. 비판적 고찰
본문내용
Ⅰ. 아도르노와 계몽
1969년 4월 22일 독일 프랑크푸르트 제4강의실. 가죽 재킷을 입은 3명의 여학생이 갑자기 강단에 뛰어올라 강의 중이던 66세의 자그마한 老교수를 둘러쌌다. 한 학생은 그의 머리 위에 피를 뿌렸고, 또 한 명은 등뒤에서 키스를 퍼부었으며, 나머지 한 명은 아예 얼굴에 미소를 머금은 채, 풀어 젖힌 젖가슴을 그에게 들이밀었다. ‘아도르노 봉변사건’의 장면이다. 68혁명 지난날의 세대간의 갈등은 아버지에 대한 아들의 반항으로 상정되었으나 1960년대에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각 영역에 걸친 기성세대의 모든 것에 대한 도전으로서 다시 말해 반체제로서 나타났다. …… 68혁명의 모두에게 발언권이 주어지고 모두가 토론을 했다. 60년대를 통해 절제와 억압에 기초를 둔 프로테스탄트 윤리에 저항하여 육체적 쾌락과 성의 자유가 대안으로 제시되었으며 영화와 출판물에 있어서도 성과 폭력이 일반화되었으며 마약과 환각제가 공공연하게 되었다. 이는 전통적 문화와 공리주의적 가치관과의 단절을 의미한다. 즉 혁명세대는 성의 자유와 함께 이를 공개적인 담론의 대상으로 삼음으로써 기존세대의 가치관이 가지는 허구성과 위선을 폭로할 수 있었다. 이전에 금지되었던 것을 행하는 것, 그 자체가 기존 가치관에 도전하는 것이었다. 68혁명으로 인해 섹스, 마약, 동성애 같은 모든 금지가 풀리게 되었다. 결국 68세대는 개인적 해방과 함께 사회적 해방을 완성했다. 68혁명은 프랑스 사회에 새로운 가치, 새로운 고민, 새로운 사고방식, 새로운 삶의 방식을 부여했다. 공장에서든 정치에서든 교육에서든 방송에서든 수직적 커뮤니케이션은 무너지고 민주적이고 수평적인 대화에 근거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양식이 자리잡게 되었다. 68혁명 이후 프랑스에서는 여성의 지위상승과 여성운동이 괄목할만한 발전을 보인다. 여성운동가들의 저서가 베스트셀러를 기록하고 이후 낙태와 피임을 합법화시키는 데에 또 의료보험의 대상이 되는 데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 출처 : http://kdaq.empas.com/dbdic/db_view.jsp?ps=src&num=3399159
의 와중에 자신들의 이론적 기반이 된 비판이론의 창시자 중 한 명인 아도르노 교수가 정작 자신들의 혁명에 동조하지 않자 일어난 돌발사건이었다. 이 사건으로 아도르노는 대학강단을 떠난다. 올해 9월 11일로 아도르노는 탄생 100주년을 맞는다. 자본주의경제체제의 상징과 같았던 미국의 쌍둥이 빌딩이 무너진, 같은 날짜에 아도르노 1903년 9월 11일 프랑크푸르트 출생. 1924년 프랑크푸르트 대학에서 후설에 관한 연구로 철학박사학위 받음. 1925년 빈에서 알반 베르크Alban Berg에게서 작곡 공부. 1927년 이후 베를린에 자주 체류하면서 벤야민, 브레히트, 블로흐, 바일 등과 친교. 1931년 프랑크푸르트 철학 조교수 취임 강연, 1938년 옥스퍼드 대학에서의 교수직 취득이 좌절되자 미국으로 이민. 프린스톤 라디오 연구 계획에 참여, 호르크하이머와 긴밀한 협업, 남캘리포니아로 이주. 1949년 독일로 귀환한 후 52년에 미국으로 다시 갔다가 1953년 서독으로 영구 귀환, 프랑크푸르트 대학의 철학·사회학 교수로 취임. 1964년 호르크하이머 후임으로 <사회문제연구소> 소장이 됨. 1968년 이후 학생들과의 격렬한 논쟁, 69년 여름학기는 강의가 중도폐강 됨. 1969년 8월 6일 스위스의 요양지에서 심장경색으로 사망. ☞ 출처 : http://gaechuk.gsnu.ac.kr/%7Eydkim/adorno/main.htm
가 태어났다는 것이 참으로 오묘하다.
아도르노의 사상을 가능케 한 근본체험은 ‘아우슈비츠 1940년 4월 27일 유대인 절멸(絶滅)을 위해 광분하였던 H.힘러의 명령 아래 나치스친위대(SS)가 이곳에 첫번째 수용소를 세웠으며, 그해 6월 이 아우슈비츠 1호에 최초로 폴란드 정치범들이 수용되었다. 그 뒤 A.히틀러의 명령으로 1941년 대량살해시설로 확대되어 아우슈비츠 2호와 3호가 세워졌고, 1945년 1월까지 나치스는 이곳에서 250만~400만 명의 유대인을 살해한 것으로 추산된다. 이로 인해 ꡐ아우슈비츠ꡑ는 나치스의 유대인 대량학살을 상징하는 말이 되었다
☞ 출처 : http://100.naver.com/100.php?id=716192&cid=AD1033036743044&adflag=1
’로 상징되는 파시즘과 전쟁체험이다. 아도르노에게 있어서 ‘아우슈비츠’는 인간에게 잠복해 있던 모순과 불의가 다만 밖으로 드러난 것에 지나지 않으며 전후세계도(자본주의 세계나 사회주의 진영을 막론하고) 그 본질은 파시즘과 다를 바 없는 것이다.
아도르노의 비판철학은 오늘날에도 사회*예술 분야에서 자주 거론되고 있다. 디지털혁명의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아날로그 시대를 살아온 아도르노는 어떤 비판을 하는가?

현대철학의 대표적인 조류중의 하나는 프랑크푸르트 학파이며 이 학파의 비판이론은 호르크
하이머에 의하여 단초가 마련되었고, 아도르노, 마르쿠제, 하버마스등에 의하여 체계적으로 전개된다. 이들의 사상의 핵심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호르크하이머 - 이성의 종말 : 예로부터 절대적인 인간의 실천능력으로서 추앙받던 이성의 본질이 도구적이고 기술적으로 변질되어 더 이상 정당하고 합리적인 사회를 형성하지 못하고 인간소외와 부조리를 산출한다.
2) 아도르노 - 계몽의 변증법 : 도구적 이성을 확대하여 계몽이라 부르고 동일성의 원리와 추상으로서 관리된 사회안에서 인간은 물화되었다.
3) 마르쿠제 - 일차원적 인간 : 인간은 사회가 고도로 산업화․공업화됨에 따라서 무의식적으로 노예화의 길을 걷고 있으며 이러한 인간의 일차원적 인간은 상업화․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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