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문화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서론
1. 웰빙(well-being)이란 무엇인가?
2. 웰빙(well-being)의 어원
3. 웰빙(well-bding)산업의 등장 배경
4. 한국 웰빙(well-being) 열풍이 형성되는 과정
5. 세계 속의 웰빙
6. 우리나라의 웰빙
① 요가
1) 요가란?
2) 요가 열풍이 불게 된 이유
3) 요가로의 거대자본주의 투입 배경
4) 요가로의 거대자본 투입 현황
- 한국, 이본
5) 요가 열풍, 그 부정적 이면
② 화장품
1) 유기농 천연화장품이란?
2) Inner beauty의 성장배경
3) 유기농 천연화장품으로의 거대자본주의 투입
- 더페이스샵, 스킨푸드, 록시땅, 에이숍
4) 유기농 천연 화장품에서의 Trading Up
- 베로니떼, 오'레브(O'Reve)
5) 유기농 천연화장품, 그 부정적 이면
6) 해결방안
③ 건강식품
1) 건강식품이란?
2) 건강보조식품의 거대 자본주의 투입 현황
3) 건강보조식품, 그 부정적 이면
4) 해결 방안
④ 식생활 (유기농산물/슬로우푸드/블랙푸드)
㉠ 유기농산물
1) 유기농산물이란?
2) 유기농산물로의 거대자본 투입 배경
3) 유기농산물로의 거대자본 투입 현황 ; 한겨레 “초록마을”
4) 유기농산물로의 거대자본 투입으로 경제적 이익이 창출되는 이유
5) 유기농 열풍, 그 부정적 이면 ; 부실한 인증관리
6) 해결방안 ; 철저한 인증체계, 투명한 인증과정
㉡ 슬로우 푸드(slow food)
1) 슬로우 푸드(slow food) 란?
2) ‘슬로우 푸드‘로의 거대자본 투입 배경
3) 슬로우 푸드’로의 거대자본 투입 ; “본죽”
㉢ 블랙 푸드(black food)
1) 블랙 푸드(black food)란?
2) ‘블랙 푸드‘로의 거대자본 투입 배경
3) ‘블랙 푸드’로의 거대자본 투입 ;“해태음료 까만콩차”
7. 웰빙의 이면
8. 웰빙의 향후 전망
9. 웰빙의 개선 방향
10. 참고자료

본문내용


<웰빙문화>
* 대한민국을 달구는 웰빙(well-being) 열풍! *
지난해 하반기 이후 현재까지 한국 소비 시장의 화두는 웰빙이다. 소득 수준이 높아지고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건강하고 풍요로운 삶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미국판 웰빙인 ‘로하스{LOHAS: Life Of Health &Sustainability)’가 그렇고, 고액 연봉을 포기하고 한적한 시골로 낙향하는 영국의 다운시프터(downshifter)들에 대한 기사는 그리 새로운 이야기도 아니다. 요즘 들어 웰빙의 기세는 의식주를 넘어 우리 생활 전체에서 감지된다. 잡지를 뒤적이다 보면 웰빙 식품, 웰빙 가구, 웰빙 화장품 등등 ‘웰빙’이라는 단어가 지면의 여기저기에서 눈에 띈다. 이쯤 되면 ‘웰빙’이란 단어가 자연스레 머릿속에 자리 잡게 된다. 그렇다면 과연 웰빙이란 무엇일까?

1. 웰빙(well-being)이란 무엇인가?
사전적 의미로 well-being이란 좋은 생활 상태, 건강하고 행복하며, 번영하고 있는 상태, 행복, 안녕, 복리, 복지를 뜻하지만 최근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웰빙은 물질적인 가치보다 더 나은 삶을 위한 마음의 평안과 정신적인 풍요로움을 중시하는 태도와 라이프스타일을 총체적으로 가리키는 단어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웰빙은 단순히 나의 건강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내 가족의 건강까지도 생각하는 태도를 의미한다. 웰빙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신체적인 뿐만 아니라 정서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 건강까지도 포함된 삶의 질을 최고가 되도록 하는데 있다.
참고문헌
Shinhan Monthly Review 2005년 4월호에 기고
2005. 5. 4 웰빙의 등장과 향후 전망, 전영옥 수석연구원,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wa21.co.kr/자유게시판/웰빙 열풍을 읽는 3개의 코드
홈페이지 알바트로스/진짜 웰빙은 분수를 지킨다
경향신문 2005. 10. 2 - [한국의힘] 초고속 인터넷 보급 OECE국중 단연 1위
네이버 이미지
네이버 백과사전
김준태/동국대학교/웰빙 트렌드가 소빚바 구매 패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김민정/태일사/소비문화코드로본 웰빙
김영한/다산북스/웰빙마케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카드, 삼성, 웅진코웨이, 대우조선해양 조직문화 대한 탐구
  • 문화가 제대로 형성되어 있지 않다면 그 기업은 지속적인 성장을 할 수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 사회에서 성공적인 기업들은 각 기업마다의 고유한 조직문화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이러한 조직문화가 미치는 영향을 4가지 기업의 사례를 보고 각각의 기업들이 가지는 고유한 조직문화가 어떻게 어떤 식으로 사원들과 해당 기업에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본 레포트의 목적이다.본론에서는 현대카드, 삼성, 웅진코웨이, 대우조선해

  • 일본과 한국의 식생활 비교
  • 웰빙문화를 더 요구하고 있다. 패스트 푸드와 인스턴트가 판을 치는 요즘, 음식 발달 과정을 다시 한번 알아 봄으로써, ‘조리는 과학이다.’라는 말을 한번 더 실감했다. 일본과 우리 나라는 가까운 위치에 있으면서도 공통점 차이점이 의외로 큰 폭을 보였다. 서로 다른 자연 환경에서 사람들이 만들어내는 문화가 이렇게 대단하다는 것을 느꼈다. 서로 다른 장점이 다 있고, 한식과 일식의 세계화가 일어나는 만큼 내가 속해 있는 과가 식품영양학과이

  • [외식산업경영론] 웰빙 프랜차이즈전략- 허브음식
  • 웰빙을 누릴 수 있도록 고객을 배려하는 일이기 때문이다.우리는 레포트를 준비하는 과정을 통해서, 오감을 만족시키는 “허브”라는 아이템을 이용하여 웰빙을 제공하는데 필요한 CEO의 자세와 그에 필요한 준비 사항들을 구체적으로 공부 할 수 있었다. 허브를 이용한 프랜차이즈화는 실질적 수요와 잠재 고객 수에 비해 아직 미미한 단계이지만 위의 사항을 밑바탕으로 하여 좀 더 많은 사람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허브 프랜차이즈가 널리 대중화되

  • [사회학개론] 문화와 상징, 소비- 웰빙트렌드를 중심으로
  • 문화와 상징, 소비- 웰빙 트렌드를 중심으로서 론1. 소비에 대한 인식 22. 소비에 대한 이해 23. 소비 개념의 형성과 발전 3(1) 16세기의 소비 3(2) 18세기의 소비 5(3) 19세기의 소비

  • 아웃백 경영전략
  • 웰빙은 단순한 콘셉트가 아닌 반드시 갖춰야 할 기본 요소가 됐다. 이는 외식업에서 친환경적인 상품과 웰빙 콘셉트가 필수불가결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웰빙 식재료는 보통 여성이 선호하는 콘셉트이고 그들은 입소문의 근원이기도 하다.맛: 다양한 음식이 늘어나면서 고객들이 음식의 맛에 대한 기대치도 높아지고 있다. 또 많은 패밀리 레스토랑과의 경쟁 사이에서 고객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서 차별화된 맛을 추구해야 한다. 문화적 가치: 식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