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인문사회] 세계화에 대한 인문사회학의 대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두권의 책을 참고삼아 쓴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책의 내용

Ⅱ. 세계화는 무엇인가

1. 세계화는 무엇인가
2. 세계화의 암울한 미래

Ⅲ. 대응책의 모색

1. 시민사회의 참여
2. 기업 기원 축소
3. 환경보호 정책
4. 교육과정의 전면개편
5. 형평성 있는 조세정책과 법집행

Ⅳ. 철의 문명인가 인간의 문명인가
본문내용
우선적으로 세계화가 무엇인지, 어떤 결과를 초래할 것인지에 대한 나의 소견을 적어보겠다. 위에서 언급 하였듯이 세계화는 지구 북반구에 위치한 선진국에 거점을 둔 거대기업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 그렇다면 세계화는 왜 등장한 것인가? 나의 생각은 이러하다. 국제적으로 세계화가 언급되기 시작한 것은 얼마 되지 않았다. 세계사회주의와 자유민주주의가 대립을 하던 중, 소비에트 연방이 해체되면서 세계사회주의와 자유자본주의의 경쟁, 대립구도가 무너지고 외부의 적을 잃은 자유민주주의는 내부 결속력이 약화되었다. 외부의 강성한 적으로 인해 강한 결속력이 유지된 것인데, 적이 사라졌으니 결속에 문제가 생겼고, 새로운 구심점을 만들며 내부질서를 다잡는 과정에서 세계화 무한경쟁 사회를 만든 것이다. 제국주의의 부활을 방지하기 위해 ‘세계화’와 ‘무한경쟁’이라는 구호가 등장한 것이다. 그 세계화는 매우 달콤한 이야기였다. ‘손에 손잡고’라는 구절이 있던 어떤 노래처럼, 손에 손잡고 지구 각 지역에서 20세기 후반부터 세계화가 진행되었다. 지구촌 이라는 말이 흔해지는 만큼 대중은 세계화에 대한 기대를 키워 가고 있었다.
하지만 세계화의 주체가 잘못 설정되면서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했다.
참고문헌
허울뿐인 세계화
세계화의 덫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러시아정치론] 러시아 사회문제 - 러시아 마피아를 중심으로-
  • 사회과학과 인문과학의 지식들은 사회를 만드는 데 쓰여지기 때문이다. 어떤 사회를 지배하고 형성하는 주도적 관념이나 이념이 모든 사회 구성원을 위한 것이 아니라 지배층이나 소수의 권력층에 의해서만 만들어진다면 말 그대로 80대 20의 사회가 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러시아 사회 문제에 대해서 공부하는 이 수업의 목적은 러시아 사회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는 것도 있지만, 어떠한 문제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밝히고 여러 사람들과의 토론 속

  • [한국정치론] 젊은 층의 정치 관심도
  • 사회라든가 대중 소비사회라고 불리는 현대사회의 사회학적 특질과 그러한 사회에 살고 있으면서 특수한 심리병리적 성격을 발달시키는 개인의 심리학적인 특질이 어울려 정치적 무관심을 증대시키고 있다고 하는 의미로서 그것은 현대형인 것이다.탈정치형 무관심탈정치형 무관심 또는 굴절적 무관심이라 불리는 것은 본래 강렬한 정치적 관심이 존재했었는데도 불구하고 정치에 대한 요구와 기대가 뜻대로 실현되지 않기 때문에 환멸을 느끼고

  • [사회학사] 한국 사회학의 과제와 전망
  • 사회학, 사회과학의 위기란 바로 여기에서 연유하는 것이 아니겠는가? 그리고 새로운 사회 건설을 위한 구상 역시 여기에서 출발해야 하지 않겠는가?1980 말 이후 냉전질서의 붕괴와 더불어 전 세계에 불어 닥친 ‘신자유주의’, ‘세계화’의 물결은 이윤의 추구와 시장에서의 생존과 번영을 지고의 가치로 승격시켰다. 따라서 당장의 밥그릇 보다는 ‘미래의 밥그릇’과 인간됨을 추구하는 인문, 사회과학 일반, 나아가 사회학은 심각한 위기를 맞게

  • [졸업논문][교육학] 사회과의 다문화교육 연구
  • 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연구 내용 및 방법Ⅱ. 이론적 배경1. 다문화교육의 개념2. 다문화교육의 내용과 방법3. 다문화 사회교육의 필요성Ⅲ. 사회과의 다문화교육1. 다문화교육과정 구성 원리: 뱅크스(Banks)의 4가지 유형화2. 현행 사회과 교과서에 나타난 다문화교육의 현황 분석3. 다문화 교육을 위한 사회과 교수 ․ 학습 방안Ⅳ. 결론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세계화, 지구촌화로 국제적인 변화가 일어남에 따라 국

  • [인문학][인문과학]인문학(인문과학)의 의미와 유래, 인문학(인문과학)의 시대별특징, 인문학(인문과학)의 문화연구, 인문학(인문과학)의 새로운경향, 인문학(인문과학)의 교육동향, 인문학(인문과학) 위기, 인문학(인문과학) 발전과제
  • 인문사회과학 내의 이론들과 사상조류들 속에서 발견하게 된다. 정보사회론이나 민족국가의 하위 단위와 상위 단위의 행위자들에 관심을 기울이는 제반 이론들은 세계화의 문제의식을 반영한다. 또한 산업사회를 기반으로 한 연구주제 설정과 방법론적 전제로부터 탈피하려는 다양한 형태의 탈산업사회론은 현대 세계의 정치, 경제, 사회문화의 변화 양상을 파악하는 데 중요한 기여를 한다. 아울러 아이러니와 불확정성, 근대적 합리성에 대한 비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