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우리나라 승진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서 론
1. 공무원제도의 역사적 배경
Ⅱ. 승진의 개념과 의미
Ⅲ. 과거의 승진제도
1.조선시대
1)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승진제도
2.일제시대
3.미군정시대
4.대한민국 정부수립 이후
Ⅳ. 현재의 승진제도
1.승진기준
2.승진소요최저연수
1)법정승진소요최저연수
2)승진소요최저연수의 계산
3)기사, 사례
3.승진의 종류
1)일반승진
2)특별승진
3)공개경쟁승진(공개경쟁승진시험에 의한 승진)
4)근속승진
5)기타
4.다면평가제
1)의의
2)근거
3)기대효과(도입배경)
5.승진임용의 제한
1)승진임용 제한자
2)승진임용제한기간의 단축
Ⅴ. 우리나라 승진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법
1.연고주의의 폐해
2.피라미드 조직형태의 본질적 성격으로 인한 인사적체감의 심화
3.해소방안
Ⅵ. 결 론
본문내용
Ⅰ.서 론
1. 공무원제도의 역사적 배경
한국공무원제도의 기원은 약 1,200년 전의 신라시대로 추적할 수 있다. 일찍이 통일신라시대의 문성왕 4년(788), 독서삼품과라는 일종의 제한경쟁제도를 채택하여 예기논어 등 일정한 과목을 이수한 자 중에서 고시를 행하여 관리로 등용하였다.
신라에 뒤이은 고려조에 있어서는 반전제도를 중심으로 한 양반계급이 성립되었으며, 중국식 관인국가의 성격을 띠게 되었다. 특기할 만한 것은 광종 9년(958)에 과거제가 채택되었는데 이는 천민계급을 제외하고 광범하게 대학생일반문인현직관리로 하여금 각과의 시험에 의하여 관리에의 등용자격을 인정하였다.
그러나 조선 이전의 것은 그 중요성이 그리 대단치 않다는 것과, 조선조에 들어와 관리등용의 수단인 시험제도뿐만 아니라 인사행정 전반에 걸친 제도발전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조선시대의 인사행정부터 고찰해 보기로 한다.
그리고 인사행정은 정치경제사회의 특징과 깊은 관련이 있으므로 인사행정의 발전과정 역시 그러한 제 요소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Ⅱ. 승진의 개념과 의미
승진이란 하위계급에 재직중인 공무원이 상위계급으로 임용되는 것으로 이는 책임이 증대하고 보수가 높아지며, 보다 큰 위신이나 지위를 가지게 되는 효과가 있어 재직 공무원들의 지대한 관심사항의 하나이다. 계급간의 승진임용은 근무성적평정, 경력평정, 교육훈련성적 등 능력의 실증에 의한다.
승진은 일을 열심히 했다고 조직이 알아주는 인정감의 결과이기도 하다. 또 승진한 사람에겐 권한확대와 보수인상은 물론 고난도의 새로운 일에 도전해 볼 수 있는 자기성취기회가 제공된다. 그 밖에 높아진 직위에 걸맞는 지위상징도 따른다. 따라서 승진은 조직인의 사기를 올리고 동기를 유발시키는데 가장 효과적 수단중의 하나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사행정] 공무원 승진제도의 문제점
  • 승진의 문제는 근본적으로 해결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 이를 완화시키기 위해서 제도의 정비가 중요하지만 그뿐 아니라 조직문화 및 공무원의 가치관의 변화도 반드시 수반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참 고 문 헌>김중규. (2001). 선행정학, 성지각, p510유민봉. (2000). 한국인사행정론, 문영사, p102∼103문화일보. (2001-10-1). 기획연재 27면박홍윤. (2000). 충주대학교, 한국공무원 승진제도의 문제점과 개선책오성호. (2002). 지방자치단체 인사행정의

  • 직업공무원제 및 실적주의 하에서의 계약직공무원제
  • 제도가 절충된 임용 제도의 실효성에 대해 논란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우리는 본 연구에서 먼저 계약직공무원제도가 직업공무원제도와 어떻게 연계되어 활용되고 있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의 계약직공무원제의 현황을 살펴보며 문제점과 그 원인을 파악한 후 우리나라와 비슷한 해외사례와 비교분석함과 더불어 개선방안을 제시해 보고자한다.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본 연구의 범위는 일반적인 이론적 분석을 통해

  • [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필요성,법적근거,활용,부적격교사, 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문제점,개선방안
  • 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의 필요성, 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의 법적근거, 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의 활용, 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와 다면평가제, 교사상호평가제, 부적격교사, 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분석Ⅰ. 서론Ⅱ. 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의 필요성Ⅲ. 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의 법적근거1. 교육공무원법2. 교육공무원승진규정Ⅳ. 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의 활용Ⅴ. 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와 다면평가제Ⅵ. 교원평가제

  • 직업공무원제 발전방안
  • 우리나라 직업공무원제도의 실태18제1절 우리나라 직업공무원제의 발전과정18제2절 우리나라 공무원 현황19제3절 우리나라 직업공무원제 특징22제 4 장 우리나라 직업공무원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26제1절 우리나라의 직업공무원제의 문

  • [인사행정][인사행정 유럽 사례][인사행정 제도]인사행정의 정의, 인사행정의 성격, 인사행정의 환경, 인사행정의 개혁, 인사행정의 제도, 인사행정의 공무원 교육훈련, 인사행정의 유럽 사례, 인사행정 제언
  • 개선7. 보수제도의 확립화8. 승진제도의 운영 개선9. 교육훈련제도의 개선10. 인사관계의 개선11. 직업공무원제1) 의의2) 근거3) 범위12. 중앙인사기관1) 의의2) 우리나라의 중앙인사기관13. 공직의 분류1) 경력직과 특수경력직2) 경력직3) 특수경력직공무원14. 직위분류제Ⅶ. 인사행정의 공무원 교육훈련1. 의의2. 필요성3. 목적4. 종류-목적에 따라서5. 교육훈련 기관1) 내부2) 외부6. 교육훈련 수요조사1) 의의2) 필요성3) 수요발생4) 방법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