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마케팅] 스포츠 마케팅의 개념, 발달사, 현황, 장점, 가능성, 효과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2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스포츠 마케팅의 개념
Ⅲ. 스포츠 마케팅의 발달사
Ⅳ. 프로 스포츠의 인기판도 변화
Ⅴ. 스포츠산업의 현황
Ⅵ. 스포츠 마케팅(스포츠 스폰서십)의 장점
Ⅶ. 박세리 신화와 스포츠 마케팅의 가능성
Ⅷ. 스포츠 마케팅의 효과
Ⅸ. 결론
본문내용
스포츠 비즈니스 세계에서 스포츠를 거대한 상업화의 계기가 되게 하였던 획기적인 이벤트가 1984년 LA 올림픽과 1986년의 멕시코 월드컵이었다면 우리나라의 경우 1986년 서울 아시안게임과 1988년 서울 올림픽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올림픽과 아시안 게임 그리고 프로스포츠와 같은 관람스포츠에 대한 전 세계인의 관심이 증대되면서 이를 유용한 마케팅 도구로 활용하려는 기업들의 상업화 전략에 따라 스포츠 마케팅의 중요성이 본격화 되게 되었다. 국내 기업 역시 88올림픽이라는 초대형 이벤트를 통해 스포츠가 가지는 거대한 사업기회를 실감하게 되었을 뿐 아니라, 다국적 기업들의 활발한 스포츠 마케팅 전개를 통해 마케팅 수단으로서의 스포츠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된 것이다.
또한 생활 수준의향상, 여가시간의 증대 등에 따른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와 함께 이제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스포츠가 일반 국민들의 필수적인 요소가 되면서 여가활동의 수단으로서의 스포츠의 상업화가 빠르게 진전되어 국민들의 스포츠에 대한 욕구가 다양해지고 증대되기에 이르렀다. 그러므로 고객의 소비욕구에 의해 좌우되는 스포츠 산업 역시 이러한 고객의 욕구에 발맞추어 고객만족을 위한 다양한 스포츠 마케팅 전략이 각종 스포츠 관련 산업 현장에서 필요하게 된 것이다. 또한, 스포츠 빅 이벤트 뒤에는 방송 중계권료, 각종 스폰서쉽, 입장수입 등 대회와 직결된 수입이외에도 이에 훨씬 상회하는 관광수입 등 간접 부대 수입이 뒤따르게 마련이다. 또한 체육시설을 비롯한 국가 기간 시설의 정비 및 대회준비와 운영에 따른 필수적인 고용창출 효과 등 가시적인 성과이외에도 국제 사회에서의 정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상계열] [경제학과]유통신조류와 물류혁신[1]
  • 개념으로 스토어 브랜드가 있다. 기본적으로는 브랜드명․로고․포장 등의 고유의 것을 설정하고 있어 핵 PB와는 매우 유사하다고 할 수 있으나 유통업체가 독자적으로 제품 개발서를 작성하여 그에 준하는 상품 품질을 정하는 것이 아니라 NB 제품의 패키지만을 변경하여 그 점포의 독자적 상품으로 판매되는 것이다. 따라서 스토어 브랜드는 상품 품질 면에서 독창성이 없기 때문에 핵 PB와는 구별된다.마지막으로 유통업체의 상품개발에 관한 기여도

  • [애니메이션] 한국 만화의 역사 특성 문제점 해결방안
  • 가능성의 공간으로 각광받고 있다. 인터넷이나 PC통신으로 만화를 볼 경우, 각 작가에 대한 일정한 대가가 정확하게 측정되어, 작가에게 환원될 수 있기 때문에, 작가를 통한 새로운 작품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으며, 현재의 영상세대 및 PC 세대에게 가장 잘 맞는 만화보기 형태라는 점에서 새로운 시장으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④연관산업으로의 확장을 통한 다양한 유통 채널의 확보현재의 출판만화 사업은 다양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온라인 저널리즘에 대해 -(독립형 사이트를 중심으로)
  • 신문; 정보사회의 저널리즘과 인터넷 신문의 생존전략”《미디어북스》 윤영철(2000) “온라인 저널리즘과 새로운 언론 패러다임” 강상현(2000) “대안매체로서의 사이버공간의 가능성과 한계” 《한국방송학보》통권 14-1호박선희(2001) “인터넷 신문의 뉴스 특성과 대안언론의 가능성:《오마이뉴스》기사분석”《한국 언론 학보》제 45-2호한국 언론 연구원 “인터넷 신문의 현재와 미래”한국 언론 연구원(1990) “전자신문의 현황과 과제”

  •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온라인 저널리즘에 대해(독립형 사이트를 중심으로)
  • 신문; 정보사회의 저널리즘과 인터넷 신문의 생존전략”《미디어북스》 윤영철(2000) “온라인 저널리즘과 새로운 언론 패러다임” 강상현(2000) “대안매체로서의 사이버공간의 가능성과 한계” 《한국방송학보》통권 14-1호박선희(2001) “인터넷 신문의 뉴스 특성과 대안언론의 가능성:《오마이뉴스》기사분석”《한국 언론 학보》제 45-2호한국 언론 연구원 “인터넷 신문의 현재와 미래”한국 언론 연구원(1990) “전자신문의 현황과 과제”

  • [마케팅 전략] DM(Direct Mail)광고 마케팅 전략
  • 개념을 기업경영의 지침 및 평가기준으로 한 것은 무리며 이에 따라 새로이 부각되기 시작한 평가 기준이 바로 고객충성도(Costomer Loyalty)이다. 베인즈 & 코퍼레이션 조사에 따르면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데 비해 신규고객을 개척하는데 필요한 비용이 7배라고 한다. 이제는 기존 고객의 충성도를 수치적으로 정확히 파악하고, 신규고객이 될 가능성이 높은 타겟을 선별해, 그들에게 집중적으로 판촉활동을 펴는 것이 보다 높은 효과성을 얻을 수 있다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