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이 가져온 계급간의 문화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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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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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웰빙시대의 도래
Ⅱ. 중간계급
Ⅲ. 아비투스
Ⅳ. 문화 자본
Ⅴ. 정리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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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웰빙시대의 도래
‘웰빙’. 신문과 잡지를 깊숙이 들여다보지 않아도 웰빙이라는 단어가 어디에서나 척척 자리한다. 어느새 웰빙은 우리에게 익숙하다 싶을 만큼, 거기에 지나치다 싶어 지겹기까지 한 단어가 되어버렸다. 왜 사람들은 웰빙이라는 단어를 시도 때도 없이 마구잡이로 사용하는 것일까.
웰빙이라는 타이틀에 맞추어져서는 생성되는 온갖 거리들이 바로 우리들의 주변에 즐비하다는 것은 잠시만 고개를 돌려보면 알 수 있는 사실이다. ‘웰빙 화장품, 웰빙 음료, 웰빙 과자’, ‘웰빙 조미료’. 어느 순간부터 웰빙 바람이 지나간 자리에는 ‘건강하고’, ‘깨끗하고’, ‘우수하고’, ‘질이 좋은’ 등의 고급가치를 이미지화하는 형식이 채워지고 있음을 인식하게 만든다. 이러한 이미지는 곧 사람들의 소비문화를 바탕으로 존재한다. 결국 소비문화에 존재하는 계급을 가시화 시키는 것이 바로 웰빙이라는 단어이다. 명백하게 ‘이것은 상위층, 이것은 중위층, 이것은 하위층이 사는 물건’이라는 개념을 심어놓는다. 그리고서는 그것을 눈으로 읽을 수 있게끔 선반 위에 정렬해 놓는다. 이것은 웰빙이라는 단어가 바로 계급에 따른 상품을 정해놓고 명백한 가시화로 고 비용 지출을 요하는 소비를 부추김을 의미한다. 이것은 곧 소비재화를 통한 이익을 수반한다. 단순히 하나의 단어에서 그칠 것이 아니다. 완벽한 욕구를 이끌어 내는 웰빙이라는 단어의 힘은 막강하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 웰빙이라는 단어를 얼마나 이해하고 있을까. 사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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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은경, 이상길 외, 2002, <문화와 계급: 부르디외와 한국 사회>, 동문선
- 장미혜, “한국 사회에서의 사회 계급별 소비 양식의 차이”(pp.121-147)
- 장미혜, “예술적 취향의 차이와 문화 자본”(pp.87-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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