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심리] 한국 아파트에 얽힌 광고속의 시뮬라시옹과 한국사회의 계급적 속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8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서론

2.광고와 시뮬라시옹

1)시뮬라시옹
2)시뮬라시옹과 아파트광고
3)광고 분석대상

3.한국의 아파트
1)한국의 아파트 개발사
2)시대별 광고와 사회적 배경
(1)1960년대
(2)1970년대
(3)1980년대
(4)1990년대

4.현재의 아파트 광고
1)사회적 배경
2)2000년대 아파트 광고의 양상
3)아파트 광고분석
(1)아파트 광고 속 여성의 이미지
(2)아파트 광고 속 자연의 이미지
(3)아파트 광고 속 가족의 이미지
4)소결

5.아파트와 계급
1)부르디외의 계급
2)한국사회의 계급과 아파트

6.결론

7.참고문헌

본문내용
4. 현재의 아파트 광고
1) 사회적 배경
2000년이 되면서 IMF의 충격은 극복한 것처럼 보였다. 1999년 11월 김대중 전 대통령은 외환위기를 완전히 극복했다고 선언했고 그해 12월 한국을 찾은 깡드쉬 IMF 총재도 한국이 IMF를 졸업했다고 말했다. 새로운 세기가 가져다주는 기대감은 빠르게 IMF당시의 충격을 잊게 했으며 다시 국민의 소비력이 향상되는 듯하였다. 1999년에 정부는 IMF이후 건설경기 회복을 위해서 아파트 분양가격을 민간 기업에까지 전면적으로 자율화 시키는데 분양가 자율화는 아파트 설계와 내부에 사용되는 마감재 등의 수준을 끌어올리거나 아파트 구매자의 취향을 고려해 개발하는 등의 다른 아파트와의 차별화를 통한 마케팅을 더욱 촉진 시켰고 이러한 차별화 마케팅은 아파트를 ‘지역명+회사명’으로 부르던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난 브랜드 아파트의 탄생을 가져오게 되었다. 이렇게 탄생한 브랜드아파트에 대한 대중의 선호는 결국 한국의 대부분의 아파트들이 브랜드를 갖게 만들었다. 여기서 잠시 1990년대의 사회적 배경에서 말했던 양극화를 떠올려 보자. 한국 사회에서 계급간의 양극화가 IMF이후 심화된 채로 2000년대까지 이어져 왔다고 했을 때 2000년에 들어서면서 등장한 브랜드 아파트와 브랜드아파트의 흥행은 더 넓어진 계급적 격차가 만들어 낸 결과물이 아닐까? 여기에 대해서는 5장에서 자세히 살펴보기로 하겠다.

2) 2000년대 아파트 광고의 양상
앞에서 이야기한 것과 같이 2000년대 아파트 광고양상은 브랜드라는 키워드를 통해 이해할 수 있다. 2000년 3월 삼성물산이 최초의 브랜드 아파트인 래미안을 분양하면서 브랜드 아파트의 시대가 열렸다. 2000년 3월 대림산업은 용인시의 대림아파트 분양을 앞두고 명칭을 ‘e-편한세상’으로 바꾼다. 이 때문에 최초의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두 기업간의 논쟁은 아직도 이어지고 있으나 상표권 등록은 삼성이 1999년 10월로 대림산업보다 3달가량 빠르기 때문에 우리는 최초의 브랜드 아파트가 삼성물산의 ‘래미안’이라고 본다.
아래 <표1>에서 볼 수 있듯이 브랜드아파트의 등장은 일부 선두주자의 등장 이후에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났다.
<표1>
시기
브랜드 명칭
1999년~2000년
래미안 (1999)
e-편한세상 (2002)
아크로빌 (2002)
롯데캐슬 (2002)
아이파크 (2002)
트럼프월드 (2002)
홈타운 (2002)
브라운스톤 (2002)
어울림 (2003)
힐스테이트 (2006)


참고문헌
7.참고문헌

단행본

양은경 외, 문화와 계급: 부르디외와 한국 사회,동문선, 2002
발레리 줄레조, 한국의 아파트 연구, 아연출판부, 2004
배영달, 보드리야르와 시뮬라시옹, 살림출판사, 2005
유팔무 외, 중산층의 몰락과 계급양극화, 한림과학원 총서, 2005
강준만, 강남 낯선 대한민국의 자화상, 인물과 사상사, 2006
부르디외, 구별짓기:문화와 취향의 사회학,새물결, 1995
보드리야르, 시뮬라시옹, 민음사, 하태완 역, 2001

논문

김준한, imf시대의 건설산업, 한국건설산업연구원, 1997

조은, 문화자본과 계급 재생산, 사회와 역사, 2001

홍윤영 외, 아파트 신문광고에 나타난 사회적 차별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2004

송정미, 브랜드선호도에 따른 광고모델과 자기개념의 일치성, 한국심리학회지, 2008

백선기 외, 감성광고의 담론구성과 사회적 함축의미, 한국광고홍보학보,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드라마 속 멜로적 구조와 분석
  • 속한 증가, 사회적 가치관 변화로 인해 이루어졌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로 인해 드라마 내 달라진 여성의 모습 역시 파악할 수 있었다. 그러나 멜로드라마 내 변하지 않는 몇 가지 구조들과 드라마 내 여성의 이중적 모습을 파악 할 수 있었고, 이는 우리 사회에 여전히 남성중심의 이데올로기가 남아있다는 반증이 될 수 있겠다.④ 온에어ⅰ 서론한국드라마에서 가장 많은 소재로 등장하는 것은 누가 뭐래도 사랑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다. 사랑을 중심

  • 채움과비움 강의요약본
  • 사회적 나이 : 사회적 지위와 관련된 나이로 환경에 따른 변화의 속성을 지님- 지적 나이 : 지성의 척도에 의해 측정되는 나이로 연령과 무관(지적인 능력 습득, 훈련에 따라 지정)- 정신적 나이 : 정서적인 교감 능력과 사회적 소통 능력에 따른 나이로 지적 나이와 유사- 생물학적 나이 : 신체기관의 상태에 따른 나이로 전반적 신체 건강을 반영-> 각 단계의 정신적, 육체적 구분을 통합해 생애주기 구분으로 확장 가능4) 생애주기(LifeCycle)• 시간의

  • [지역사회복지] 사회행동
  • 지역사회복지주제: 사회 행동(社會行動)이론: Rothman의 사회행동모델 Alinsky의대중동원모델사례: 하나, 용산철거민둘, 풀뿌리시민운동셋, On-line 사회운동목차-주제조사-사회행동 1. 사회행동의 정의 2. 사회행동의 특징 3. 사회행동의 기능 4. 사회복지사와 사회행동 사회행동의 전략1. 기본전략 2. 정치적 압력전술 3. 법적 행동과 사회적 대결 4. 언론의 활용과 협상 전술 -관련이론- 로스만의 “사회행동모델” 1. 지역사회복지실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속력에 묶여 있는 것도 아니며, 각 민족 문화 전통의 뿌리가 중요시되는 만큼 민족적 개성과 나름의 삶의 양식을 동반한다.제3세계는 기존 동서 냉전 이데올로기를 벗어나 국제 사회의 정의와 민족 문화의 복권을 지향하는 만큼, 우리로서는 장차 민족 통일의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서 제3세계에 진출할 필요가 있다. 분단 현실에서 오는 고통은 제3세계 문학 안에서 한국 문학이 짊어진 남달리 큰 짐이다. 이것은 국내적으로 민중이 짊어져야 하는 짐 외

  • [교양] 박정희생애
  • 한국인들은 가부장적 예의범절에 익숙하여 서열을 무시하는 행동을 미워하도록 교육받았다. 특히 군대사회에서는 이 서열의식이 엄청 강하고 예민하다.그런데 육군대위 출신인 차지철은 육군대장 출신의 비서실장과 육군중장출신의 정보부장, 그것도 나이가 훨씬 많은 두 사람을 마치 하급자 다루듯이 하고 있었다. 나름대로는 정의감이 있고 울컥하는 성격인 김재규가 입버릇처럼 했다는 저 자식을 해치우겠습니다라고 한 말은 그의 가슴속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