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심리] 한국 아파트에 얽힌 광고속의 시뮬라시옹과 한국사회의 계급적 속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8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서론
2.광고와 시뮬라시옹
1)시뮬라시옹
2)시뮬라시옹과 아파트광고
3)광고 분석대상
3.한국의 아파트
1)한국의 아파트 개발사
2)시대별 광고와 사회적 배경
(1)1960년대
(2)1970년대
(3)1980년대
(4)1990년대
4.현재의 아파트 광고
1)사회적 배경
2)2000년대 아파트 광고의 양상
3)아파트 광고분석
(1)아파트 광고 속 여성의 이미지
(2)아파트 광고 속 자연의 이미지
(3)아파트 광고 속 가족의 이미지
4)소결
5.아파트와 계급
1)부르디외의 계급
2)한국사회의 계급과 아파트
6.결론
7.참고문헌
- 본문내용
-
4. 현재의 아파트 광고
1) 사회적 배경
2000년이 되면서 IMF의 충격은 극복한 것처럼 보였다. 1999년 11월 김대중 전 대통령은 외환위기를 완전히 극복했다고 선언했고 그해 12월 한국을 찾은 깡드쉬 IMF 총재도 한국이 IMF를 졸업했다고 말했다. 새로운 세기가 가져다주는 기대감은 빠르게 IMF당시의 충격을 잊게 했으며 다시 국민의 소비력이 향상되는 듯하였다. 1999년에 정부는 IMF이후 건설경기 회복을 위해서 아파트 분양가격을 민간 기업에까지 전면적으로 자율화 시키는데 분양가 자율화는 아파트 설계와 내부에 사용되는 마감재 등의 수준을 끌어올리거나 아파트 구매자의 취향을 고려해 개발하는 등의 다른 아파트와의 차별화를 통한 마케팅을 더욱 촉진 시켰고 이러한 차별화 마케팅은 아파트를 ‘지역명+회사명’으로 부르던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난 브랜드 아파트의 탄생을 가져오게 되었다. 이렇게 탄생한 브랜드아파트에 대한 대중의 선호는 결국 한국의 대부분의 아파트들이 브랜드를 갖게 만들었다. 여기서 잠시 1990년대의 사회적 배경에서 말했던 양극화를 떠올려 보자. 한국 사회에서 계급간의 양극화가 IMF이후 심화된 채로 2000년대까지 이어져 왔다고 했을 때 2000년에 들어서면서 등장한 브랜드 아파트와 브랜드아파트의 흥행은 더 넓어진 계급적 격차가 만들어 낸 결과물이 아닐까? 여기에 대해서는 5장에서 자세히 살펴보기로 하겠다.
2) 2000년대 아파트 광고의 양상
앞에서 이야기한 것과 같이 2000년대 아파트 광고양상은 브랜드라는 키워드를 통해 이해할 수 있다. 2000년 3월 삼성물산이 최초의 브랜드 아파트인 래미안을 분양하면서 브랜드 아파트의 시대가 열렸다. 2000년 3월 대림산업은 용인시의 대림아파트 분양을 앞두고 명칭을 ‘e-편한세상’으로 바꾼다. 이 때문에 최초의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두 기업간의 논쟁은 아직도 이어지고 있으나 상표권 등록은 삼성이 1999년 10월로 대림산업보다 3달가량 빠르기 때문에 우리는 최초의 브랜드 아파트가 삼성물산의 ‘래미안’이라고 본다.
아래 <표1>에서 볼 수 있듯이 브랜드아파트의 등장은 일부 선두주자의 등장 이후에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났다.
<표1>
시기
브랜드 명칭
1999년~2000년
래미안 (1999)
e-편한세상 (2002)
아크로빌 (2002)
롯데캐슬 (2002)
아이파크 (2002)
트럼프월드 (2002)
홈타운 (2002)
브라운스톤 (2002)
어울림 (2003)
힐스테이트 (2006)
- 참고문헌
-
7.참고문헌
단행본
양은경 외, 문화와 계급: 부르디외와 한국 사회,동문선, 2002
발레리 줄레조, 한국의 아파트 연구, 아연출판부, 2004
배영달, 보드리야르와 시뮬라시옹, 살림출판사, 2005
유팔무 외, 중산층의 몰락과 계급양극화, 한림과학원 총서, 2005
강준만, 강남 낯선 대한민국의 자화상, 인물과 사상사, 2006
부르디외, 구별짓기:문화와 취향의 사회학,새물결, 1995
보드리야르, 시뮬라시옹, 민음사, 하태완 역, 2001
논문
김준한, imf시대의 건설산업, 한국건설산업연구원, 1997
조은, 문화자본과 계급 재생산, 사회와 역사, 2001
홍윤영 외, 아파트 신문광고에 나타난 사회적 차별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2004
송정미, 브랜드선호도에 따른 광고모델과 자기개념의 일치성, 한국심리학회지, 2008
백선기 외, 감성광고의 담론구성과 사회적 함축의미, 한국광고홍보학보,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토테미즘과 주술
- [사회복지행정론] 개방체계이론 - 상황(적합)이론, 정치경제이론, 조직군생태학이론, 제도이론, 마르크스주의 이론
- 사회복지행정의 기초이론 중 두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두 이론의 기본개념과 특징, 문제점, 비판점 등을 각각 기술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윤리와철학] 윤리적 딜레마에 관한 분석
- [대중예술] 일본진출 성공 사례 - 보아(BoA), 동방신기
- 임상심리학자의 수련 모델과 한국 임상심리학자 양성과정과 관련지어 설명하고, 만약 자신이 앞으로 공부하게 된다면 어떤 과정을 선택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 개입이 필요한지 이유)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