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오염] 다양한 사례로 살펴본 환경오염의 현황과 대처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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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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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환경오염이란
Ⅲ. 환경문제의 발생원인
1. 인구성장
2. 식량부족
3. 자원고갈
4. 경제성장
5. 도시화
Ⅳ. 근대화와 환경문제
Ⅴ. 환경오염 관련법령
Ⅵ. 대기오염
1. 대기란 무엇인가
2. 대기오염의 정의
3. 대기오염의 발생원인
4. 대기오염물질의 발생형태
5. 대기오염에 의한 영향
1) 인체에 주는 영향
2) 식물에 주는 영향
3) 기물의 피해
4) 문화재의 대기오염
6. 황사현상
7. 대기 환경의 미래
1) Air Quality와 대기오염
2) 대기오염의 발생 메카니즘
3) 대기오염의 현황
4) 도시의 대기오염
5) 지구 대기의 오염
6) 대기오염의 대책
Ⅶ. 수질오염
Ⅷ. 해양오염과 적조
Ⅸ. 토양오염
1. 토양(土壤)의 정의
2. 토양의 생명자원으로서의 역할
1) 식물생산 기능
2) 기타 공익 기능
Ⅹ. 환경오염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4. 사례 4
5. 사례 5
6. 사례 6
7. 사례 7
8. 사례 8
9. 사례 9
10. 사례 10
11. 사례 11
12. 사례 12
Ⅺ. 성장의 한계 법칙
Ⅻ. 환경오염의 대처방법
1. 오염으로 인한 피해의 재인식
2. 오염방지 방법
1) 오염물질의 포집
2) 화학적 변환
3) 생산공정 또는 운영방법의 개선
4) 사용중단
3. 오염방지의 실행
1) 법적 규제의 필요
2) 법의 제정과 준수
3) 비용편익분석
4) 오염과 생활습관
ⅩⅢ. 결론
- 본문내용
-
환경문제는 21세기 인류가 해결해야할 중요한 정책문제 가운데 하나라 할 수 있다. 특히 도처에서 발생한 환경오염으로 인한 범세계적 폐해는 인간의 기본적인 생존권마져 위협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될 생태계의 파괴는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는 중요한 과제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현재까지 추진해온 환경행정을 살펴보면, 주로 이미 발생한 환경오염에 대한 치유책으로서 사후환경오염처리에 의존해 왔다는 사실을 여러 증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이렇게 사후대책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던 주요한 이유는 예방행정 및 경제적 유인책의 한계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즉 예방행정은 그 효과가 장래에 나타나므로 정책담당자들을 자극하는데는 한계가 있을 뿐만 아니라 예산확보에도 상당한 어려움이 따른다. 그리고 각종 경제적 유인책들은 규제정책에 비해 비용편익측면에서 효과성 확보가 용이하지 않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사후적 치유중심의 환경행정을 사전적 예방환경행정으로 전환하기 위한 노력이 이후 심도 있게 논의되어 왔으며, 그 시발점이 바로 리오 환경선언이라 할 수 있다. 환경오염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하여 단일환경오염매체에 의한 환경오염저감방안보다는 다환경오염매체에 의한 포괄적인 환경행정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예방적 환경행정은 추진과정에서 정책결정자나 환경행정담당자의 의식전환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며, 다매체적 접근방법을 통하여 환경행정목표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존 조직으로 한계가 있으므로 먼저 조직개편을 통한 새로운 업무분장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현재 매체별로 구성되어 있는 중앙부처의 환경행정조직을 다매체적인 업무수행이 가능할 수 있도록 개편되어야 한다. 즉 자연환경과 생활환경, 산업환경과 도시환경, 농어촌환경, 그리고 NGO협력 등 분야별로 고유업무를 재편성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인 예방행정 구현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며, 다만 이 경우에 우려되는 것은 ꡐ전문성ꡑ의 확보가 문제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이 수립되었을 때 다매체적 접근방법의 유용성이 한층 제고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리고 이러한 중앙부처의 조직에 부합되는 지방행정업무의 분담 및 조정이 수반되었을 때 효과적인 환경오염예방행정의 실현이 가능할 것이다. 또한 예방적 환경행정을 구현하기 위한 환경행정제도로서 EIA와 사전환경성검토제도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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