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결식아동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결식아동문제
Ⅱ. 공중에 대한 홍보
Ⅲ. 정책의 가치선택
Ⅳ. 정책의 대상과 급부의 선택
Ⅴ. 전달체계와 비용체계
Ⅵ. 정책의 수행 및 실시
Ⅶ. 평가
Ⅷ. REPORT를 마치면서...
- 본문내용
-
Ⅰ.결식아동문제
1. 결식아동의 정의
결식아동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기에 앞서 그 정의를 살펴보면 사전적 정의로는 ‘살림이 어려워 끼니를 거르는 아동’ 이라고 정의한다. 또한 교육부에서는 결식아동을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결손가정, 노동력 상실, 실직 등으로 인한 빈곤 가정 학생 중 가정형편이 어려워 도시락을 가져오지 못하거나 학교 급식비를 납부하지 못할 처지에 있는 학생’이라고도 정의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공식적인 정의는 결식아동에 대한 피상적 이해에 그칠 우려가 있다. 직접 경험해 보지 않았기 때문에 그 심각성에 대해 제대로 인식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한편 정부에서 공식 통계를 위해 사용하는 결식아동의 개념은 1일 1회 이상 끼니를 거르는 18세 미만의 학령 전 및 학령기 아동을 의미한다. 그리고 정부의 결식아동에 대한 대책은 이러한 결식아동에 대한 정의에 바탕을 두고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결식아동은 그 용어가 의미하는 바대로 먹을 것이 없어 ‘끼니를 거르거나 굶는 아동’으로 인식되지는 않는다. IMF 이후 언론을 통해 사회문제로 알려진 “결식아동”에 대해 일반인들은 우리나라에도 쌀이 없어 밥을 굶는 아이들이 많다 라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현장에서 이들의 욕구 충족을 위해 일하는 전문가들에 의하면, 결식아동은 밥을 굶는 아동이라기 보다 아동으로서 누려야할 보호받을 권리가 박탈된 아동이라고 해야 더 적절하다.
2. 결식아동의 실태
교육부에 의하면 1999년 3월 현재 결식아동의 수는 151,375명(초등학교 학생의 2.5%, 중학교 학생의 1.5%, 고등학교 학생의 1.1%)인 것으로 집계되었다. 이는 1998년 12월 현재 131,333명(초등학교 학생의 2.1%, 중학교 학생의 1.3%, 고등학교 학생의 1.0%)에 비해 15.2% 증가한 수치이다. IMF로 인한 경제위기 기간 동안 결식아동의 수는 계속 증가해 왔다. 그리고 대다수의 결식아동은 가구주의 실업으로 인하여 증가하였고, 실업과 빈곤문제 등의 구조적 원인이 해결되지 않는 한 결식아동은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직문화의 개념과 기능,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조직문화의 중요성에 대해서 기술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삼설기, 삼사횡입황천기에 나타난 소지(所志)의 내용을 중심으로 세 명의 선비가 추구한 삶의 방식을 정리하고 자신의 가치관에 비추어 그것을 평가하시오
-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 사례연구 조사보고서 작성 제출
- 지역방언의 특징과 그 예
- 자신의 피부 유형을 피부분석 방법(촉진, 견진, 문진)을 사용해 분석하고 관리방법을 정하고 정상피부로 돌아가기 위해 해야 할 노력이 무엇인지 찾으시오
- 탄수화물에 대해 기술하시오
- 바로크 시대 및 로코코 시대의 문화사적 배경을 파악하고 화장형태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