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아동][결식아동][빈곤아동 특성][결식아동 요인][결식아동 지원 사례]빈곤아동의 개념, 빈곤아동의 특성, 결식아동의 요인, 결식아동의 문제점, 결식아동의 지원 사례, 향후 결식아동문제의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빈곤아동의 개념
Ⅲ. 빈곤아동의 특성
Ⅳ. 결식아동의 요인
1. 이혼의 증가
2. 편부모가구의 증가
3. 미혼모의 증가
4. 열악한 사회복지서비스
Ⅴ. 결식아동의 문제점
Ⅵ. 결식아동의 지원 사례
1. 지원 배경
2. 결식아동 파악
3. 지원 진단
4. 지원 내용
5. 결연을 통한 급식비 지원대상
Ⅶ. 향후 결식아동문제의 과제
1. 긴급 지원대책
1) 급식아동 파악 및 연계
2) 생활보호 중인 가구
3) 생활보호가 안 된 저소득가정 결식아동
4) 소득은 있으나 가정의 문제 등으로 실질적으로 결식하는 아동에 대해서도 사회복지전문요원이 실태를 파악하여 자원단체에서 급식을 받도록 조치
5) 결식아동 신고센타의 설치
6) 급식제공 자원단체에 대한 지원확대
7) 일반 음식점의 결식아동 급식 지원요청
8) 대한적십자사의 결식아동 지원활동 강화
9) 한국복지재단의 결식아동결연지원사업 강화
2. 향후조치 계획
1) 실태조사 실시 및 종합대책방안 마련
2) 급식제공 기관의 확대
3) 급식제공을 위한 추가예산 확보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언론을 통해 사회문제로 알려진 “결식아동”에 대해 일반인들은 우리나라에도 쌀이 없어 밥을 굶는 아이들이 많다라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현장에서 이들의 욕구 충족을 위해 일하는 전문가들에 의하면, 결식아동은 밥을 굶는 아동이라기보다 아동으로서 누려야할 보호받을 권리가 박탈된 아동이라고 해야 더 적절하다. 유엔 아동권리선언과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에 의하면, 아동은 폭력이나 공포, 학대나 방임으로부터 보호받을 권리를 가진다.
그러므로 결식아동에 대한 정의는 부모나 사회로부터 생존에 필요한 끼니를 거를 수밖에 없는 가족환경을 가진 아동으로 보아야지 식사거리가 없어 밥을 굶는 아동으로 인식되어서는 안 된다. 오리려 끼니의 문제는 부수적이라고 보는 것이 더 적절하다. 결식아동의 문제를 끼니를 거르는 문제로만 인식하는 것은 이들 아동의 문제를 지나치게 단순화하고 피상화하여 문제의 근본적 본질을 왜곡시키는 역할을 한다. 급식서비스를 받은 아동 937명을 대상으로 한 한 민간단체의 조사에 의하면, 결식아동은 결식으로 인한 영양부족이나 신체발육 부진 보다는 산만함이나 불안과 같은 심리, 정서적인 문제를 가장 많이 경험하고 있고, 70% 정도의 아동이 부모가 문제를 많이 가지고 있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부모의 문제 중에서도 부모가 무능하며 불화가 심하고 가정폭력을 행사한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참고문헌
-
박순일박능후강성호, 경제위기 이후의 한국의 빈곤실태 및 특징 ,부스러기선교회, 2000
부스러기사랑나눔회, 빈곤지역의 아동방임 현황과 과제, 2004
손수영, 부천지역 방과후 교실의 현황 및 과제, 실업극복부천시민운동본부, 저소득가정 아동의 방과후 교육을 위한 토론회 자료집, 1999
이혜원, 결식아동 문제의 현황과 과제, 월간 복지동향, 1999
조성미, 저소득 층 지역 방과 후 아동보육서비스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서울신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인관계의심리학] 타인과의 관계가 실질적인 인지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시오
- PPT - 스티브잡스의 리더십
- [자원봉사론] 작성자 거주지역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현재 현황 등을 파악하고 분석 자원봉사자 모집의 활성화 방안
- 아동 복지에서 아동 학대의 대응방안에 대해서 작성 제출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 유엔아동권리협약의 4대원칙과 4대권리에 대해 정리하고 실제 아동권리가 보장되고 있는 경우와 침해되는 사례들을 들어 견해를 쓰세요
- 심혈관계 질환(임상영양학, 심장의구조, 고혈압, 이상지혈증, 동맥경화증, 심장질환, 뇌졸증) PPT, 파워포인트
- 청소년지도자의 역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재무관리] 화폐의 시간가치 의미와 동일한 금액인 경우 미래 현금흐름보다는 현재의 현금흐름을 선호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