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브랜드] 통계분석과 문화차원 이론을 통한 한국과 미국의 광고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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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서 론
 1. 연구 방식 및 가설 설정            
 2. 조사 목적

Ⅱ.본 론
 1. 문화를 분류하는 도구들
   1.1 홉스테드의 문화차원
   1.2 홀의 문화차원
   1.3 트럼피나르의 문화차원
 2. 통계분석 과정 및 코딩결과
   2.1 통계분석 과정
2.1.1 한국과 미국의 레스토랑 분석 
   2.2 코딩 결과 
   2.3 코딩 결과 분석 
 3. 코딩결과를 바탕으로 한국광고와 미국광고 비교
 
Ⅲ.결 론
1. 가정검증 및 결과 도출
2. 의의 및 한계점
본문내용
Ⅰ.서 론

1. 연구 방식 및 가설 설정
 글로벌 브랜드 과제로써의 이 페이퍼의 연구 방식은 먼저 가설을 설정한 다음, 이론적 배경과 통계적인 처리를 근거로 삼아 가설의 진위 여부를 파악함으로써, 우리가 얻고자 하는 결론을 도출할 것 이다.

 먼저, 우리가 연구 전에 정한 가설은, “모든 기술과 능력에서 앞서 나가는 미국이기 때문에 광고에 있어서도 표현, 정보 등 모든 광고에 포함하는 요소들이 한국의 광고보다 많을 것이다.” 이다.
 즉, 미국 광고는 한국 광고보다 정보도 많고, 많은 표현을 가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가설을 가지고 연구를 하는 목적은 다음과 같다. 


2. 조사 목적
 우리가 미국 광고가 우월하기  때문에 표현과 정보가 많이 내포 되어 있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현 조사를 하게 된 목적을 간단히 설명 하자면, 아래와 같다.
우리 일상생활에서 미국의 광고는 미디어를 통해 쉽게 접할 수 있다. 미국의 글로벌 기업들이 우리나라에도 많은 광고를 하고 있기  때문에 하루에도 몇 차례씩 미국 광고를 접하고 있다. 이러한 일상  때문에 우리들은 어느 순간부터 우리나라 광고가 미국의 광고보다 열등할 것이라는 선입견을 갖게 되는 것 같다. 일반적으로 광고에 대해 이론적인 지식이 없는 사람이라면, 미국이 자본적으로든 기술적으로든 우리나라 보다 앞서나가는 선진국이기  때문에 우리나라는 미국에 비해 뒤쳐진다고 생각하는 것이 보통 이다. 이것은 누군가가 가르쳐 준 것이 아니라, 일상적으로 살아가면서 여러 매체나 경험으로 가지게 된 선입견일 수도 있고, 아니면 이것이 사실 일 수도 있다. 
참고문헌
▶ (학위논문1) 한 미 TV광고에 나타난 언어적 표현 차이에 관한 연구 :Edward T. Hall의 맥락이론 및 Hofstede의 문화차원을 중심으로 / 이근회
서울 : 서강대 언론대학원, 200502
 
▶ (학위논문2) 문화적 차이에 따른 유머광고의 수용자 태도에 관한 연구: 한국과 미국의 TV 유머광고 표현유형을 중심으로/ 박희수
서울: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200308

▶ (학위논문3) 광고에 나타난 한국과 미국간의 문화적 가치에 대한 연구/ 금상화
서울: 건국대 대학원, 200208

▶ 포털 사이트:
네이버 http://www.naver.com/
야후 http://kr.yahoo.com/
다음 http://www.daum.net/
구글 http://www.google.co.kr/ig?sp=korea&hl=ko

검색어
“한국 광고에 대한 생각”, “미국 광고에 대한 생각”, “한미 광고 차이”, “광고 기술”, “광고의 우월”, “광고의 뛰어남” 등등

▶ 신문사 홈페이지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문화일보 http://www.munhwa.com/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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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장난하나.. 돈 물어내~ ㅠㅠ
  • seungy***
    (2007.12.12 00:4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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