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연구방법] 대학생 집단의 휴대전화 이용 동기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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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문제 제기

2. 문헌연구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본문내용
본 연구는 이동전화의 문자서비스가 통화서비스와 같이 중요한 대인 커뮤니케이션으로 이용되고 있음에 관심을 갖고 어떻게 이용자들이 두 서비스를 유사 또는 차별적으로 사용하고 있는지를 이용과 충족 접근을 통해 조사해보았다.
이를 위해 이용자들이 두 서비스의 이용 동기에 어떻게 차이를 보이는지를 비교해보았다.

1.서론: 문제 제기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로 인해서 새로운 매체가 계속해서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매체 들 중 가장 보급률이 높은 매체는 이동전화이다. 이동전화는 이동성뿐만 아니라 개별성, 비밀성, 즉각성, 휴대성 이라는 특성을 지니고 있어 매우 높은 보급률을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이동전화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통화서비스와 부가 서비스로 나뉜다. 부가 서비스에는 인터넷 서비스, 방송 서비스, 문자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가 있지만 그 중에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은 문자 서비스이다. 문자 서비스는 문자를 통해서 쌍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가능케 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이 되고 있다.
문자 서비스는 통화 서비스와 같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넘어서 커뮤니케이션을 가능케 하지만 통화 서비스에 비해서 이용자들에게 보다 많은 자유를 준다. 문자 서비스는 특히 공간과 상황에 구애를 받음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받은 문자 메시지에 대해서 선별적으로 응답할 수 있다. 또한 한정된 글자 수로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기 때문에 함축적인 의미를 담은 이모티콘을 사용함으로 감정 표현을 가능케 한다. 상대방에의 감정 상태를 음성을 통해서 인지할 뿐 직접적으로 확인하기 힘든 통화 서비스에 비해서 이모티콘을 사용한 문자 서비스는 비언어적인 신호까지 감지한다.
참고문헌
1. 뉴미디어를 이용한 대학생들의 카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 / 장상언 / 2003
2. 이동전화 서비스 이용 비교 연구-통화 서비스와 문자 서비스 이용 동기와 이용 행태 비교를 중심으로 / 이수영 / 한국방송학보 / 2005
3. 이동전화 이용에 관한 연구-음성통화서비스와 문자서비스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 이수영 / 한국언론학보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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