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과 자연과학의 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발표문의 개요 >
- 서론 : '과학문화' 개념 제시
- 본론1 : 두 학파의 과학문화에 대한 견해
① 과학지향적 과학문화
② 인문지향적 과학문화
- 본론2 : 한국과학문화의 실태(뉴스 보여주기)
한국과학문화의 문제점
한국과학문화의 원인
- 본론3 : 인문학과 과학문화의 가치 비교
- 결론 : 과학문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 - 인문학과의 연대
① 문화로서 과학기술의 중요성
② 일상에서 국민이 과학기술을 만나는 공간
③ 대화의 장을 위한 교육
④ 일상의 대리자로서 과학기술 인력과 의회의 역할 재고
- 본문내용
-
1.과학문화의 개념
우선 발표에 앞서 과학문화의 개념과 정의에 대해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과학문화라는 말은 여러 가지 의미로, 또한 여러 가지 방식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과학기술에 대한 지식이나 법률, 관습, 사상 등 모든 행동양식을 포괄하는 말이다. 즉 과학지식 그 자체를 과학문화라고 보기보다는 과학자, 과학자 사회가 중심이 되어서 이를 지원하거나 규제하는 가치관, 태도를 말하는 것이다. 이는 즉 과학문화는 과학기술 발달을 위한 정신적, 문화적 토대이며 과학과 문화의 관계를 통해 과학기술시대로 접어들고 있는 현대사회에 큰 의의를 줄 수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 과학문화란 과학적 지식과 이를 둘러싼 모든 활동, 이를테면 과학적 지식을 발견, 전달, 향유하기 위한 모든 활동을 말한다.
2. 과학문화에 관한 두 가지 입장
① 과학지향적 과학문화(스노, 모노)
올슨의 저서 <신격화된 과학과 비난받는 과학>에서 보면 과학문화에 대한 두 가지 상반된 견해가 있다. 그것은 과학 지향적 견해와 인문 지향적 견해이다. 먼저 스노와 모노가 주장하는 과학 지향적 과학문화에 대해 살펴본다. 스노의 저서 <두 문화>에 의하면 과학자들과 인문학자들이 너무도 다른 전통 아래 양성 되어서 공통점은 찾아볼 수 없고 과학문화와 인문문화가 따로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로 인해 과학문화와 인문문화는 서로 가운데 한 장벽을 두고 대립하고 있으며 모순되어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런 상황은 지금까지도 크게 달라지지 않았을 것이라 여겨지고 있다.
모노는 현대 사회가 과학으로 인해 생긴 물질적 풍요와 지적 확실성 등을 얻으면서도 과학적 가치에 대해서는 귀 기울이지 않고 모른 체 한다고 지적한다. 이런 문제에 대해 그는 직선적인 해결방식을 내놓는다. 과학이 알아낸 사실과 과학적 태도에 맞는 새로운 가치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 그리고 사회적 불안정을 초래할 문화적 마찰과 가치의 모순을 불러 오는 신화적, 종교적 요인을 제거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주요한 청소년 참여기구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특별회의입니다 이 세 가지 참여기구에 조사하고 보고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사회복지정책의 발달사
- (사회복지정책론)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의 특징과 차이점을 비교해서 서술하시오
- [가족복지론] 맞벌이가족의 문제와 해결방안
- 신자유주의가 우리나라 취업에 미친 영향
- 보육실습지도자의 역할 중 지도교사의 역할
- 청소년기의 정신건강문제의 중요성과 문제점을 논하고 사회복지적 측면의 개입방향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세계신화] 북유럽 신화(게르만 신화) 속의 영웅 -지크프리트(Siegfried)
- 다문화교육론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고, 다문화교육전문가 역량의 각 영역을 정리한 후, 전문가로서의 자신의 역량을 분석하시오
- 외부 과제물 사이트 등을 통해 구입한 과제물을 사용하는 것은 반드시 적발되어 0점 처리를 받게 되므로 합리적인 행동으로 보기 어렵다 그럼에도 이러한 현상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하여 한 학기 동안 행동경제학 강의에서 배운 개념들을 자유롭게 활용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고 분석한 원인을 바탕으로 이러한 현상을 줄일 수 있는 해결 방안을 제시해보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