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사] 과학기술과 문학적 상상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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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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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본론
①. 과학과 문학의 미분리 상태
②. 과학과 문학의 분리과정
③. 과학과 문학의 상호작용
3. 결론
4. 후기
5.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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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과거에는 자연철학으로써 문학의 하나의 범주에 속했던 과학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분리되어 현재의 형태를 띄게 되었는가? 또한 과학기술이 지배하는 이 시대에 이 두 분야는 서로를 위협하는 존재인가? 아니면 서로 상호작용하는 존재인가?
2. 본론
①. 과학과 문학의 미분리 상태
고대에는 과학과 문학의 분리가 뚜렷하지 않았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천문학과 태양력, 건축술, 지렛대, 도르래, 10진법, 외과 의학 등의 과학 기술이 발달하였다. 이집트인들은 이를 후세에 전하기 위하여 이야기형식의 그림문자를 남겨두었다. 이는 과학지식의 전수가 그림이라는 문학을 통해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이와 비슷한 사례는 그리스시대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플라톤은 자연 철학자였지만 다른 분야에도 능통했다. 특히 문학에 능통했는데 그래서인지 그의 글들은 과학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음에도 다분히 문학적인 면을 가진다. 그의 책 ‘티마이오스’는 물리학, 천체학 등을 다루는 책이다. 이는 우리가 살고 있는 우주가 지성적인 원리에 의해서 창조되었음을 골자로 한다. 플라톤은 이런 과학적인 지식을 전달함에 있어 책에 등장하는 등장인물들의 대화를 사용하고 있다. 이는 현대에 과학적 지식의 발표가 논문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과 비교해 완벽한 과학의 형식이 아닌 문학의 형식이 과학적 발표에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과학과 그것을 설명하는 문학으로서의 미분리 상태를 볼수 있다. 과학의 기록이 곧 문학이던 시대이다.
②. 과학과 문학의 분리과정
이러한 경향은 근대에 들어와서 바뀌기 시작한다. 베이컨과 데카르트를 기점으로 하여 과학을 대하는 많은 이들의 인식이 바뀌기 시작했다. 또한 과학의 전문화가 이루어졌고, 과학자라는 이들이 전문 직업으로 떠오르면서 과학에서 비과학적인 것들을 배제하기 시작했다. 과학의 성립과정 자체가 과학에서 다른 것들(문학 등)을 배제하는 작업이었던 것이다. 이에 대한 반발로 문학에서는 반대로 과학을 배제하는 작업이 이루어졌다. 이성주의에 반발한 인간을 찾는 낭만주의의 부흥이었다. 이에 따라 과학과 문학은 각자 별개의 분야로 여겨지기에 이르렀다. 현대는 완연히 과학기술의 시대로 접어들었다. 모든 것에 보편적 가치가 측정되고 있는 시점이고, 문학적 상상력조차 과학기술에 영향에 놓이게 된 것이다. 그렇다면 오늘날의 분리되었다고 인식되는 이 둘의 차이를 좀 더 명확하고 단순하게 정리해보자. 과학은 자연 과학, 응용 과학, 공학 따위를 실제로 적용하여 인간 생활에 유용하도록 가공하는 수단을 통틀어 이르는 말로써 보편적 가치를 추구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윤리적 문제를 다루지 않기 때문에 다분히 인간이 무시될 수 있는 점이 있다. 문학은 사상이나 개인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한 예술 또는 그런 작품을 이른다. 종류에는 시, 소설, 희곡, 수필, 평론 등이 있고, 과학과는 다르게 본질적 가치를 추구한다. 또한 과학과는 달리 윤리적 문제가 문학의 중요 주제가 된다.
③. 과학과 문학의 상호작용
그렇다면 과학과 문학은 완전히 분리가 된 별개의 것들이라 이들의 간섭은 일어날 수 없는 것일까?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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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홍렬 과학문화의 보편성과 특수성 2002
작자미상 상상력의 사회적효용
(http://cfile5.uf.tistory.com/attach/1879BE024BC1FAC444EDD5)
루돌프 카르납 과학철학입문 서광사 1993
리처드 도킨스 만들어진 신 김영사 2007
플라톤 티마이오스 서광사 2008
오스틴 프리먼 붉은 엄지손가락 지문 시공사 2011
윌리엄 골딩 파리대왕 민음사 1999
김탁환, 정재승 눈먼 시계공 민음사 2010
에리히 프롬 소유냐 존재냐 까치 2007
김영식, 임경순 과학사신론 다산출판사 2007
무라카미 하루키 잡문집 비채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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