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사] 과학기술과 문학적 상상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①. 과학과 문학의 미분리 상태
②. 과학과 문학의 분리과정
③. 과학과 문학의 상호작용



3. 결론



4. 후기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과거에는 자연철학으로써 문학의 하나의 범주에 속했던 과학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분리되어 현재의 형태를 띄게 되었는가? 또한 과학기술이 지배하는 이 시대에 이 두 분야는 서로를 위협하는 존재인가? 아니면 서로 상호작용하는 존재인가?


2. 본론

①. 과학과 문학의 미분리 상태
고대에는 과학과 문학의 분리가 뚜렷하지 않았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천문학과 태양력, 건축술, 지렛대, 도르래, 10진법, 외과 의학 등의 과학 기술이 발달하였다. 이집트인들은 이를 후세에 전하기 위하여 이야기형식의 그림문자를 남겨두었다. 이는 과학지식의 전수가 그림이라는 문학을 통해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이와 비슷한 사례는 그리스시대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플라톤은 자연 철학자였지만 다른 분야에도 능통했다. 특히 문학에 능통했는데 그래서인지 그의 글들은 과학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음에도 다분히 문학적인 면을 가진다. 그의 책 ‘티마이오스’는 물리학, 천체학 등을 다루는 책이다. 이는 우리가 살고 있는 우주가 지성적인 원리에 의해서 창조되었음을 골자로 한다. 플라톤은 이런 과학적인 지식을 전달함에 있어 책에 등장하는 등장인물들의 대화를 사용하고 있다. 이는 현대에 과학적 지식의 발표가 논문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과 비교해 완벽한 과학의 형식이 아닌 문학의 형식이 과학적 발표에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과학과 그것을 설명하는 문학으로서의 미분리 상태를 볼수 있다. 과학의 기록이 곧 문학이던 시대이다.

②. 과학과 문학의 분리과정
이러한 경향은 근대에 들어와서 바뀌기 시작한다. 베이컨과 데카르트를 기점으로 하여 과학을 대하는 많은 이들의 인식이 바뀌기 시작했다. 또한 과학의 전문화가 이루어졌고, 과학자라는 이들이 전문 직업으로 떠오르면서 과학에서 비과학적인 것들을 배제하기 시작했다. 과학의 성립과정 자체가 과학에서 다른 것들(문학 등)을 배제하는 작업이었던 것이다. 이에 대한 반발로 문학에서는 반대로 과학을 배제하는 작업이 이루어졌다. 이성주의에 반발한 인간을 찾는 낭만주의의 부흥이었다. 이에 따라 과학과 문학은 각자 별개의 분야로 여겨지기에 이르렀다. 현대는 완연히 과학기술의 시대로 접어들었다. 모든 것에 보편적 가치가 측정되고 있는 시점이고, 문학적 상상력조차 과학기술에 영향에 놓이게 된 것이다. 그렇다면 오늘날의 분리되었다고 인식되는 이 둘의 차이를 좀 더 명확하고 단순하게 정리해보자. 과학은 자연 과학, 응용 과학, 공학 따위를 실제로 적용하여 인간 생활에 유용하도록 가공하는 수단을 통틀어 이르는 말로써 보편적 가치를 추구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윤리적 문제를 다루지 않기 때문에 다분히 인간이 무시될 수 있는 점이 있다. 문학은 사상이나 개인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한 예술 또는 그런 작품을 이른다. 종류에는 시, 소설, 희곡, 수필, 평론 등이 있고, 과학과는 다르게 본질적 가치를 추구한다. 또한 과학과는 달리 윤리적 문제가 문학의 중요 주제가 된다.
③. 과학과 문학의 상호작용
그렇다면 과학과 문학은 완전히 분리가 된 별개의 것들이라 이들의 간섭은 일어날 수 없는 것일까?





참고문헌
소홍렬 과학문화의 보편성과 특수성 2002
작자미상 상상력의 사회적효용
(http://cfile5.uf.tistory.com/attach/1879BE024BC1FAC444EDD5)
루돌프 카르납 과학철학입문 서광사 1993
리처드 도킨스 만들어진 신 김영사 2007
플라톤 티마이오스 서광사 2008
오스틴 프리먼 붉은 엄지손가락 지문 시공사 2011
윌리엄 골딩 파리대왕 민음사 1999
김탁환, 정재승 눈먼 시계공 민음사 2010
에리히 프롬 소유냐 존재냐 까치 2007
김영식, 임경순 과학사신론 다산출판사 2007
무라카미 하루키 잡문집 비채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 세상 & 디지털 세상 -기술과 인간의 관계
  • 과학사학회지 제23권 제1호다시 말해, 현대 정보화 사회는 다중에 의한 다중 감시 체계라고 할 수 있다.2. 비릴리오의 ‘정보과학의 폭탄’프랑스의 정치 이론가 폴 비릴리오는 사이버 세계의 탁월한 비평가이다. 그는 역사를 ‘속도’에 의거해 설명하며, 기술이 발전함으로 인해 가속화된 세계가 결국은 ‘소멸’에 이를 것이라 전망한다. 그의 저서 은 우리의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과학의 새로운 단계를 보여 준다.인터

  • [교육학] 대학논술지도의 효율적인 작성법과 실제예문
  • 기술과 인류 삶의 방향(지놈플젝트를 중심으로), 국제통화기금(IMF) 체제 이후의 사회변화 추세, 학생 두발의 자유화 등을 꼽을 수 있을까? 그러나 논술의 본령은 동서양의 고전류이다. 1999년과 2000학년도의 논술 경향을 보면, 서양고전류 47%, 동양고전류 32%, 한국고전류 21%로 출제 비중을 파악할 수 있으며, 출제 영역을 따져보면, 사회과학 39%, 인문과학 29%, 자연과학 18%, 문화예술 14%이다. 출제의도를 분석하면 사회현상 진단 및 해석 능력 42%, 주관적 가

  • [유아교육] 언어교육
  • 기술을 습득하도록 돕는다.④효과적인 학습경험을 통해 어린이가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⑤학급에서의 어린이 상호간의 작용과 대화를 통해 그리고 교사-어린이간의 상호 작용을 통해 어린이의 사회, 정서적 발달을 높인다.⑥어린이의 운동기술의 발달을 촉진시킨다.⑦부모의 참여도를 높임으로써 부모들로 하여금 자녀교육에 보다 관심을 가지고 대하도록 돕는다.3) 내용GOAL프로그램의 내용은 언어 수학적 개념, 과학,

  • [유아 과학교육]유아 과학교육의 개념,활동유형,목적, 유아 과학교육의 환경조성,접근방법,교수학습원리, 유아 과학교육의 문제점,시사점
  • 과학교육의 접근방법, 유아 과학교육의 교수학습원리, 유아 과학교육의 문제점, 유아 과학교육 관련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유아 과학교육의 개념Ⅲ. 유아 과학교육의 활동 유형Ⅳ. 유아 과학교육의 목적Ⅴ. 유아 과학교육의 환경조성1. 물리적 조건1) 실내 과학 영역2) 실외 과학 영역3) 지역 사회의 인적․물적 자원 활용2. 과학 영역의 기본 시설과 자료Ⅵ. 유아 과학교육의 접근방법1. 창의적 실험 구성 접근법2. 프로젝트 접근3. 문학적 접근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과학 기술의 발전과 정보화 사회가 진행되면서 미래 인간의 삶은 어떻게 변할 것인가에 대한 관심이 높고, 읽은 분야를 잘 정리하여 독서 토론 시간에 자주 발표함. ‘1984년(조지 오웰)’, ‘멋진 신세계(올더스 헉슬리)’, ‘코페르니쿠스 신드롬(앙리 뢰벤브뤽)’, ‘엔트로피(제러미 리프킨)’을 읽고 사회를 지배하는 이념적 부조리를 이해하고 과학 기술이 인간 존엄성을 짓밟고 암울한 미래를 가져올 수 있음을 간파함. ‘바라보는 서슬에도 꽃잎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