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광고전략과 기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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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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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 목적
2. 명품 광고의 간단한 예들
3. 명품 광고의 효과
4. 기호화 이론이란?
5. 기호학적 측면에서의 광고
6.명품 광고 분석의 예
7. 우리 조의 생각 정리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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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 목적
옷, 냉장고, 아파트 등의 명품화가 광고를 통해 명확히 보여 지고 있다. 이것은 마케팅의 전략으로 취향을 가장하여 신분상승의 욕구를 자극하는 것이다.
명품 브랜드의 옷은 단지 실제의 그 옷이 아니라 광고 속 이미지를 대신하여주는 매개물이다. 요즘의 소비자는 물건을 사용가치, 교환가치에 의해서만 사지 않는다. 사람들은 자신의 신분을 상징하고 ‘자신은 어떠한 사람이다’라는 것을 알리기 위한 커뮤니케이션의 용도로 물건을 구입한다. 이것을 우리는 기호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광고는 상품을 ‘기호’로 만든다.
매스커뮤니케이션 세계를 기호화 이론의 관점에서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하지만 너무 방대하기 때문에, 매스미디어가 어떻게 기호화의 세계를 꾸며내고 있는지, 기호화는 현실에서 어떻게 일어나는지 정도로 축소시켰다. 그리고 이 문제를 명품 광고전략을 통해 사람들은 왜 명품을 사며 광고는 어떻게 상품을 기호화하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2. 명품 광고의 간단한 예들
1) 명품화
현대 사회에 불고 있는 명품의 바람은 사람들의 더 좋은 것을 열망하는 욕망이 얼마나 큰 것인지 볼 수 있는 가장 좋은 예이다. 이러한 명품의 바람은 주거환경에도 그대로 옮겨와 아파트의 브랜드화를 촉진시키고 소형보다는 33평 이상의 중대형을 선호하게 하고 더 고 급스럽고 더 안락한 이미지의 고급형 아파트를 선호하는 쪽으로 소비자의 기호가 바뀌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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