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심리학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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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 소비자 심리학이란?
본론 : 1. 소비생활에서 찾아보는 심리학
2. 비정상인들의 소비심리 행동
결론
본문내용
서론
소비자 심리학이란?
소비자들이 그들이 욕구를 만족시킬 것이라고 기대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 사용, 평가, 그리고 처분하기 위해 표출시키는 행동과 구매결정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

소비자의 심리는 빙산과 같다. 90% 이상이 눈에 안 보인다. 새 차를 산 사람에게 “왜 새 자동차를 샀습니까?” 하고 물으면 “집이 멀어서”라고 대답을 한다. 그러나 자세히 들여다보면 최근에 승진을 해 지위에 걸맞은 차를 갖고 싶다는 욕구가 숨어 있다.

본론 1. 소비생활에서 찾아보는 심리학
1. 개인의 구매행동에 숫자 9로 끝나는 가격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1) 쉰들러와 와이만의 ‘미결정효과(Under-determined effect)’
: 소비자가 숫자 9로 끝나는 가격을 볼 때, 오른쪽에 위치한 숫자들은 덜 관심을 끌고 장기
기억으로 이전될 가능성이 줄어든다. 따라서 가격에 대한 기억을 떠올릴 경우 소비자는 숫자의 오른쪽 부분은 짐작으로 맞추게 된다는 이론. 예를 들어 200.00과 199.99를 기억할 때, 이 숫자들은 299와 199로 이전되게 되어, 이러한 기억오류 때문에 소비자는 9로 끝나는 상품을 덜 비싼 것으로 판단해 구매를 더 하게 된다.

(2) 객관적으로 볼 때는 그 차이가 매우 미세하지만 소비자는 가격이 9로 끝날 경우 그 가격에 대한 정보를 전체적으로 분석해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들의 판단과 평가행동은 왜곡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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