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농민혁명(동학농민운동)의 배경과 성격 및 역사적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9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동학농민혁명(동학농민운동)의 배경과 성격
1. 개관
2. 19세기의 부세 운영
1) 환곡
2) 조세금납의 문제
3) 도결제(都結制)의 문제
4) 재정 위기 타개를 위한 민중수탈 강화
3. 개항 후의 제(諸)문제
1) 화폐 유통 구조
2) 대일 곡물 유출에 따른 농민층의 저항
3) 변혁주체의 문제
4. 동학농민혁명(동학농민운동)의 성격
Ⅲ. 동학농민혁명(동학농민운동)의 전개
1. 제1차기병
2. 집강소 시기
3. 전주화약이후의 국내외의 정세변화
4. 제2차기병
Ⅳ. 동학농민혁명(동학농민운동)의 역사적 의의
Ⅴ. 결론
- 본문내용
-
동학농민혁명에서 농민들의 요구사항은 폐정개혁 12개 조항에 잘 나타나 있다. 여기에는 봉건모순과 민족모순을 지적하고 있다. 봉건모순은 정치기강의 문란, 사회신분문제, 조세제도의 문란, 토지제도의 문란 등이었고, 민족모순은 외국 상인의 침투와 이들의 국내 유통기구 장악으로 인한 경제파탄 등이었다.
그런데 봉건모순의 핵심은 '지주-전호관계'와 '국가-농민의 수취관계'이며, 항조(抗租)투쟁의 격화와 조세 부과의 양상 그리고 공동납의 형태는 고립분산적 항쟁을 집단적 항세(抗稅)투쟁으로 전환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나아가 소빈농층은 지주-전호제를 철폐하고 농민적 토지소유를 실현하려 하였다. 이러한 바탕 위에서 소빈농층은 소상품생산자로서의 성장을 지향했던 것이다.
민족모순은 개항과 함께 더욱 심화되었다. 봉건적 위기와 근대화 정책의 추진 과정에서 재정부담의 가중이 국가의 재정적 위기를 초래했고, 이것이 농민의 부담으로 이전되어 농민층의 몰락은 가속화되었다. 한편 개항 이후부터 1894년까지 중국은 양무운동으로 근대화를 위한 몸부림을 치고 있었고, 일본은 명치유신으로 자본주의와 제국주의로 나아가기 위해 몸부림을 치고 있었다. 이러한 양국은 조선을 각축장으로 삼았고, 특히 대일곡물수출은 일본 자본주의의 본원적 축적을 위해 곡 필요한 것이었다. 이로 말미암아 당시 농민의 계층분화에서 등장한 임노동자나 도시 빈민의 불만은 곡가의 등귀로 인해 점점 더 증대되어갔다.
19세기 후반의 전반적인 농촌 상황은 농민층의 분화가 더욱 확대 발전하고 있었고, 상품화페경제의 발달에 따라 농업경영상에도 상당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었다. 한편 더욱 확대강화된 지주경영을 통해서 농민에 대한 수탈을 강화하고 있었다. 따라서 농민의 몰락은 더욱 가속화되어 소빈농층은 임노동자나 유민화 되어 갔고, 지주와 소작농민층의 대립, 부농과 임노동자층의 대립은 더욱 격화되었다. 19세기 후반기에 지주제는 종전의 토지 집적을 보다 확대시키고 있었다. 이 시기 토지집적은 양반돈호나 서민지주에게도 일어
자료평가
- ......................
- cafca1***
(2009.12.01 02:44:3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학개론-우리나라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설명하고 한국의 사회복지 발달과 서구의 사회복지 발달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리더십의 개념
- 길버트와 스펙트의 지역사회의 기능에 대해 설명하고, 그 기능 중 현대 사회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기능과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보고서] 특수교육의 내용적 접근과 방법론적인 접근의 쟁점 및 경향
- 영화 “미쓰백”을 보고 감상평을 작성하고, 아동학대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 실천의 궁극적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자세에 대해 논하시오
- 나는 누구인가 레포트
- 리더십에서의 팀(Team)과 집단(Group)의 차이점과 팀워크의 중요성을 개인의 경험 및 사례에 비추어 대해 토론해 주시오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사회심리학이론에 따른 성격발달과정을 비교 정리하고 각 이론의 발달과정에 따라 자신의 성격형성과정을 정리하시오.
- 권력과 권위를 각각 설명하고 그 차이를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